다채로운 추석맞이 문화활동으로 더 풍요로운 추석을!
다채로운 추석맞이 문화활동으로 더 풍요로운 추석을!
  • 설성현 기자
  • yewon2@hanmail.net
  • 승인 2022-09-02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대궁 무료 개방, 한복문화주간 사전행사, 국립국악원 무료 추석공연

추석 연휴를 맞아 궁능유적본부와 국립중앙박물관, 국립민속박물관, 국립국악원 등이 다채로운 공연과 체험행사 등을 마련한다. 궁능유적본부는 궁능유적본부는 추석 연휴기간 4일간에 4대궁과 종묘, 조선왕릉을 휴무일 없이 무료 개방한다. 이와 함께 창경궁 관리소는 대형 모형보름달 띄우기 행사를 펼치며, 국립무형유산원은 체험행사 「무형유산 풍류」를 추석 당일인 9월 10일 오후 1시부터 3시 30분까지 국립무형유산원 중정에서 운영한다.
국민들이 한복으로 추석 연휴를 더욱 풍성하게 즐길 수 있도록 오는 12일까지 스타필드 고양에서 ‘2022 한복문화주간’ 사전 행사가 개최된다. 오는 10월 17일부터 23일까지 열리는 ‘2022 한복문화주간’을 앞두고, 사전행사를 통해 한복 정밀모형과 어린이 한복, 반려견 한복, 전통한복 등을 전시하는 한편, 다채로운 한복 체험행사와 문화 프로그램, 한복을 구입할 수 있는 ‘한복상점’ 등이 펼쳐진다. 


4대궁, 종묘, 조선왕릉 추석연휴 무료 개방, 풍성한 추석맞이 행사

궁궐에 핀 보름달 행사사진[이미지 문화재청]
궁궐에 핀 보름달 행사사진[이미지 문화재청]

문화재청은 우리 민족의 고유 명절인 추석을 맞아 궁궐과 왕릉을 무료 개방하고, 창경궁 보름달 행사, 국립무형유산원(전주시) 문화유산 체험 프로그램 운영 등 다양한 행사를 펼친다. 

궁능유적본부는 추석 연휴기간(9. 9-12./4일간)에 4대궁과 종묘, 조선왕릉을 휴무일 없이 무료 개방한다. 아울러 평소 예약제로 운영되는 종묘도 연휴기간에는 자유롭게 관람할 수 있다. 다만,「궁‧능 관람 등에 관한 규정」에 따라, 당초 월요일이 휴관일인 궁‧능 유적기관(창덕궁, 덕수궁, 창경궁, 세종대왕유적, 조선왕릉)은 9월 13일 휴관하며 경복궁과 종묘는 기존대로 화요일 휴관한다. 

창경궁관리소는 9월 8일부터 12일, 오후 6시 30분부터 8시 30분까지 창경궁 풍기대 주변에 대형 모형 보름달을 띄우는 ‘궁궐에 내려온 보름달’ 행사를 운영한다. 자세한 사항은 창경궁관리소 누리집 또는 전화(02-762-4868)로 문의하면 된다.

이외에도 올해로 20주년을 맞는 ‘경복궁 수문장 교대의식’, 도심 속 고궁 야간 나들이를 즐길 수 있는 ‘경복궁 야간특별관람’, 유네스코 세계유산 창덕궁에서 펼쳐지는 ‘창덕궁 달빛기행’ 등 문화재청의 고궁 대표 문화행사도 추석 기간 중 변함없이 만날 수 있다. 

추석연휴 무료개방 및 행사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사항은 궁능유적본부(02-6450-3838)로 문의하면 된다. 

국립무형유산원은 체험행사 「무형유산 풍류」를 추석 당일인 9월 10일 오후 1시부터 3시 30분까지 국립무형유산원 중정에서 운영한다. 전통놀이 운영요원의 지도 아래, 고리던지기, 제기차기, 굴렁쇠 굴리기, 비석치기, 투호, 죽방울 등 다양한 전통 민속놀이와 전통놀이 꾸러미로 만드는 천연 염색 손수건과 전통문양 부채 만들기 등의 체험 프로그램 등을 즐길 수 있다. 특별 프로그램으로 판소리와 장구 배우기 체험도 진행된다. 자세한 사항은 전화(063-280-1657)로 문의하면 된다.


‘2022 한복문화주간’ 사전 행사

 

2022 한복문화주간 사전 행사 포스터[이미지 문체부]
2022 한복문화주간 사전 행사 포스터[이미지 문체부]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신세계 스타필드와 함께 국민들이 한복으로 추석 연휴를 더욱 풍성하게 즐길 수 있도록 오는 12일까지 스타필드 고양에서 ‘2022 한복문화주간’ 사전 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사전 행사에서는 정교한 작업으로 눈길을 끄는 한복 정밀모형 전시를 비롯해 올해로 100주년을 맞은 ‘어린이날’을 축하하며 기획한 아동 한복, 반려견과 함께 입장할 수 있는 반려견 한복, 한가위에 더욱 잘 어울리는 전통한복 등을 포함해 한복 24점을 선보인다. 

한가위 분위기를 돋우고 남녀노소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행사도 다채롭게 준비했다. 산가지, 팽이치기, 공기, 고누, 실뜨기 등 전통 놀이를 더욱 편리하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도록 현대화한 전통놀이 체험을 비롯해 국가무형문화재 화혜장 이수자와 함께하는 전통 꽃신 만들기, 한복 정밀모형 색칠하기, 한복 민화 엽서 색칠하기 등을 무료로 진행한다.

한복 디자이너와 소비자가 직접 만날 수 있도록 ‘찾아가는 한복상점’도 개최한다. 관람객들은 전통한복, 생활한복, 아동한복 등에 특화된 업체 6곳의 한복 제품을 직접 입어보고 구매할 수 있다. 

한편 문체부는 오는 10월 17일부터 23일까지 ‘2022 한복문화주간’을 개최한다. 국내외 17개 국가, 27개 도시와 함께하는 올해 한복문화주간에는 한복 전시와 대여, 체험 등 다양한 행사를 운영할 계획이다. 사전 행사와 ‘한복문화주간’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공진원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화 콘텐츠 통합 안내 누리집 ‘집콕·집밖 문화생활 추석 특별전’ 

‘집콕·집밖 문화생활 추석 특별전’ 홍보 이미지[이미지 문체부]
‘집콕·집밖 문화생활 추석 특별전’ 홍보 이미지[이미지 문체부]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문화정보원과 함께 9월 1일부터 20일까지 추석 연휴 기간 온 가족이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집콕·집밖 문화생활 추석 특별전’(이하 추석 특별전)을 운영해 국공립 문화예술기관의 온·오프라인 공연·전시·행사 등을 안내한다.

문체부는 지난 2020년 3월부터 국공립 기관이 보유한 비대면 문화예술 콘텐츠를 안내하는 ‘집콕 문화생활’ 누리집을 이번 추석 특별전에서는 ‘집콕·집밖 문화생활 추석 특별전’으로 확대해 집 밖에서 즐길 수 있는 문화행사도 폭넓게 안내한다.

2022년 추석을 맞아 다양한 현장 문화행사가 풍성하게 마련된다. △국립중앙박물관은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과 함께 아리랑 무대, 남사당놀이, 판소리 등으로 구성된 ‘2022 위대한 유산, 오늘과 만나다’를 오는 9일부터 25일까지 개최한다. 

△국립민속박물관은 2022년 국립민속박물관 추석한마당 ‘한가위, 보름달 걸렸네’를 오는 9월 9일, 11일, 12일 3일간 개최하며, 

△국립국악원은 오는 10일 야외 연희마당에서 강강술래와 판굿 등 신명 넘치는 우리의 음악으로 구성된 추석 공연을 전 좌석 무료로 개최한다.

△국립현대미술관 청주는 기획전시 ‘전시 배달부’와 연계해 사전 모집한 가족 30팀을 대상으로 추석 특별 프로그램 ‘2023 나에게 보내는 미술관’을 오는 9일부터 12일까지 운영한다. 참가자들은 미술관에서 제공한 활동에 참여하고, 추억이 담긴 활동 사진 등을 1년 뒤에 받게 된다. 이외에도 전국에서 열리는 다양한 축제, 공연, 전시 등의 현장 문화행사 정보를 ‘집콕·집밖 문화생활 추석 특별전’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지난 특별전에 이어 이번에도 비대면 문화예술 콘텐츠를 안내한다. △국립중앙박물관의 ‘어느 수집가의 초대’ △아르코미술관의 융·복합 예술기획 ‘땅속 그물 이야기’ △경기문화재단 임진각 공공예술기획 ‘우리는 하나(We are the One)’ 등 실감형 전시콘텐츠를 비롯한 다양한 전시콘텐츠를 집에서도 즐길 수 있도록 선보인다. 

△국립중앙박물관 어린이박물관의 ‘한국의 미소 반가사유상’, 신나는 전통문화 놀이 ‘한바탕 마당놀이-방구석 참여 잇기(챌린지)’ 등 어린이 맞춤형 콘텐츠도 만나볼 수 있다.

 

여성가족부, 추석명절 계기 가족실천 캠페인

가족실천 캠페인 웹포스터[이미지[여가부]
가족실천 캠페인 웹포스터[이미지[여가부]

한편, 여성가족부는 가족간 정을 나누며 함께 추석 명절을 준비하고 즐기는 문화를 만들기 위해 ‘온 가족이 함께 행복한 추석을 만들어요’ 캠페인을 실시한다. 이번 캠페인은 추석을 계기로 한자리에 모인 가족들이 자녀 돌봄과 음식 준비, 설거지 등을 함께 하는 명절 분위기를 만드는 한편,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안전한 추석을 보내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실천 내용은 △가사와 돌봄을 함께 나눠요 : 자녀 돌봄, 음식 준비, 설거지, 청소 등을 가족 모두가 함께 하고 함께 쉬기 △가족들에게 ‘사랑해요’‘고마워요’마음을 표현해 보세요 : 가족들에게 고마운 마음을 표현하고, 서로 존중하는 대화법과 언어 문화 만들기 △방역수칙을 지키며 안전한 추석을 보내세요 : 손 씻기 등 철저한 방역수칙으로 안전한 연휴 보내기 등이다.

여성가족부는 유관기관과 아줌마 닷컴과 연계해 캠페인 메시지를 널리 알리고, 여성가족부 대표 누리집과 사회관계망서비스(페이스북)를 통해 ‘실천약속 댓글달기’ 캠페인(9월 2-12일)과 온라인 행사(이벤트)를 각각 진행한다.
 
전국 244개 가족센터에서는 명절을 맞아 가족의 소중함을 되새기고, 이웃과 함께 즐거운 추석을 보낼 수 있도록 한가위 큰잔치, 전통음식 나눔행사, 추석 가족관계 프로그램 등 가족이 참여하는 다양한 가족소통・체험 행사를 진행한다.

 

1
0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