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김경아 기자]
국립부여박물관, 내년 1월까지 '백제 기술, 흙에 담다' 특별전 개최 [사진 김경아 기자]

국립부여박물관은 내년 1월 29일(일)까지 특별전 '백제 기술, 흙에 담다'를 개최한다. 이번 특별전은 ‘흙’이라는 재료에 주목하여 백제인의 흙 다루는 기술과 흙으로 만든 소조상의 예술성, 흙 다루는 기술을 매개로 한 백제와 주변 국가와의 교류를 담고 있다.

전시는 1부 ‘흙에 아름다움을 담다’, 2부 ‘흙에 지혜를 담다’, 3부 ‘흙에 그림을 담다’, 4부 ‘흙에 기술을 담다’, 5부 ‘흙에 시간을 담다’로 구성되어 있다.

[사진 김경아 기자]
'뚜껑이 있는 굽 달린 사발', 부여 관북리 [사진 김경아 기자]
[사진 김경아 기자]
'호자(虎子)', 부여 군수리 [사진 김경아 기자]

특히 2부 '흙에 지혜를 담다'에서는 컴퓨터 단층 촬영(CT)과 X선 투과촬영, 전자현미경 등 첨단 과학기술을 활용하여 그동안 눈으로 확인할 수 없었던 소조상의 내부 구조를 디지털로 선보인다. 또한 청양 본의리 가마터에서 출토된 '소조 불상 대좌'는 이번 특별전의 압권이라고 할 수 있다.

[사진 김경아 기자]
'소조 불상 대좌', 청양 본의리 가마터 [사진 김경아 기자]
[사진 김경아 기자]
백제 사찰에서 발견된 '소조상' [사진 김경아 기자]
[사진 김경아 기자]
'소조상', 익산 제석사지 [사진 김경아 기자]
[사진 김경아 기자]
'금박이 있는 벽화 조각', 부여 부소산 산지 [사진 김경아 기자]

3부 ‘흙에 그림을 담다’ 에서는 건물의 내부를 장식한 벽화와 벽돌을 전시하는데 특히 부여 외리(外里) 유적에서 출토된 백제 무늬 벽돌(百濟 文樣塼)은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장식 벽돌’이라는 찬사를 받고 있다.

​[사진 김경아 기자]
'무늬 벽돌', 부여 외리 ​[사진 김경아 기자]
​[사진 김경아 기자]
'봉황무늬 벽돌' ​[사진 김경아 기자]
[사진 김경아 기자]
'소조 인물상', 부여 능산리 사지 [사진 김경아 기자]

흙은 주변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으며, 물을 첨가하면 언제든지 재생해서 사용할 수 있는 매우 경제적인 재료이다. 백제인들은 이러한 흙의 특징을 누구보다 잘 이해하고 있었으며, 흙에 지혜와 노력을 담아 다양한 형태의 문화유산을 만들었다. 이번 특별전을 통해 백제 사람들의 흙 다루는 최고의 기술(Technology)과 예술(Art)을 공유하는 시간이 될 것이다. 

[사진 김경아 기자]
동아시아 소조상 미디어아트 [사진 김경아 기자]
[사진 김경아 기자]
백제 사찰을 아름답게 장식한 많은 소조상은 당시 백제인의 불교 세계를 보여주는 상징적인 존재였다 [사진 김경아 기자]

전시는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기획전시관에서 무료로 관람할 수 있으며, '문화가 있는 날'이 있는 주의 토요일은 오후 9시까지 야간 개장한다. 야간 개장 일자는 박물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매주 월요일과 1월 1일, 설날, 추석 당일은 휴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