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장관 김은경)와 산림청(청장 김재현)이 8월 8일, 지속가능한 자연과 삼림의 발전을 위해 정책협력 협약을 맺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자연환경을 비롯한 산림 분야 주요 정책 및 현안에 대해 상호간의 이해를 높이고 협력을 강화해 나기로 했다. 양 기관은 먼저 생태우수지역 보호 및 재해안전 확보를 위해 재생에너지 입지 기준과 사전 협의 절차 마련을 위한 협력방안을 찾을 계획이다.

8월8일, 김은경 환경부장관(왼쪽)과 김재현 산림청장이  정책협력 협약식을 체결했다. [사진=환경부]
8월8일, 김은경 환경부장관(왼쪽)과 김재현 산림청장이 정책협력 협약식을 체결했다. [사진=환경부]

또한, 각각 추진 중인 자연ㆍ산림자원 조사를 연계하여 조사기법, 기술, 전문인력, 결과 정보(데이터) 등을 공유하고, 식물분야 국가생물종목록 작성 시 통일된 학명ㆍ국명을 사용하는 데 협력하기로 했다. 양 기관은 협력과제 이행을 위해 장관-청장 정책협의회를 연간 2회 개최하고 협력 과제별로 분기별 1회씩 국장급 정책실무협의회를 운영하기로 했다. 아울러 각 기관의 상호 입장을 고려하여 효과적인 정책 대안을 마련하고, 협의회 활동과 함께 공동 현장방문 등 소통과 협력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펼쳐나갈 예정이다.

환경부-산림청 주요 협력과제 [자료=환경부]
환경부-산림청 주요 협력과제 [자료=환경부]

김은경 환경부 장관은 “자연환경과 산림은 서로 뗄 수 없는 관계이고, 여러 가지 정책추진에서 환경부와 산림청이 협력하는 동반관계가 필요하다. 우리나라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열린 마음으로 지속적으로 협의회 운영과 소통을 시도하여 양 기관의 현안을 해결하고 빠른 시일 내에 눈에 보이는 결과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김재현 산림청장은 “우리나라는 국토의 64%가 산림으로 이루어져 있어 경제적, 환경적으로 매우 중요하다. 이번 협약을 통해 산림의 보호와 관리 부분에서 기관 간의 이견을 해소하고, 생물다양성 관련 분야에서는 단기간에 가시적 성과가 나오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