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국립수목원(원장 이유미)은 명지대학교(교수 문정환)와 가천대학교(교수 김주환) 연구진과 공동연구를 통해 세계 최초로 야생 목본 식물인 제주도 자생 왕벚나무의 전체 유전체를 완전 해독했다고 밝혔다.

이는 명지대학교와 가천대학교 연구팀에서 공동연구를 하고 있는 '한반도 특산식물의 종분화 및 기원 연구'의 일환으로 보전가치가 높은 제주도 자생 왕벚나무(Prunus yedoensis var. nudiflora)의 전체 유전체를 완전 해독한 것이다.

제주도 자생 왕벚나무 천연기념물 159호 [사진=국립수목원]
제주도 자생 왕벚나무 천연기념물 159호 [사진=산림청]

이번 연구를 이끈 명지대학교 문정환 교수는 “이번 자생 왕벚나무 유전체 해독을 통해 왕벚나무를 둘러싼 원산지와 기원에 관한 논란을 마무리할 수 있는 해답을 얻은 셈”이라며 “연구 결과는 우리나라의 특산 자생식물인 왕벚나무의 우수한 유전자원을 선발하고 보존하는 데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성과는 국립수목원 식물연구팀에서 우리나라 생물다양성 확보 및 희귀·특산식물 보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연구를 수행한 결과이다. 세계적으로도 야생 수목의 유전체를 완전하게 해독한 첫 번째 사례로 우리나라의 식물 유전체 해독과 정보 분석 능력이 세계 최상위 수준임을 보여준다.  왕벚나무 유전체 해독 결과는 유전체 분야의 세계적 저널인 '게놈 바이올로지(Genome Biology)'9월호에 “유전체로부터 확인한 야생 벚나무류의 잡종화를 통한 왕벚나무의 형성”이라는 제목의 논문으로 게재되었다.

책임운영기관인 국립수목원 이유미 원장은 “국립수목원은 앞으로도 유전체 연구를 통해 특산식물의 종분화 및 기원시기를 규명하고, 유전학적 특성 분석 결과를 활용하여 특산식물의 지속가능한 보존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