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본부장(국무총리)은 8월 1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확산과 관련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했다. [사진=KTV 갈무리]
정세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본부장(국무총리)은 8월 1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확산과 관련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했다. [사진=KTV 갈무리]

정부가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대상에 기존 서울과 경기도에 이어 인천을 포함하고, 권고 조치였던 일부를 강제로 전환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실내 50인 이상, 실외 100인 이상 대면 모임이 원칙적으로 금지된다. 최근 집단감염 확산 진앙으로 논란이 된 교회의 경우 비대면 예배만 허용하기로 했다. 이렇게 강화된 사회적 거리 두기 조치는 내일 8월 19일(수) 0시부터 적용된다.

정세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본부장(국무총리)은 8월 1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대국민 담화문을 통해 이 같이 밝히고, 통제 강화의 필요성을 양해해 달라고 호소했다.

정 본부장은 “정부는 지난 8월 16일, 서울과 경기 지역을 대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 등 방역 강화조치를 취하고 있으나, 확산세가 진정되지 않고 전파 속도가 빨라 전국적인 대유행 가능성마저 우려되는 상황이다”면서 “특히, 현재 가장 큰 집단감염 사례인 성북구 소재 사랑제일교회의 경우 명부가 정확하지 않아 검사와 격리가 필요한 교인 및 방문자들을 신속히 추적하는 데 어려움이 있으며, 교인들이 전국에 분포하여 다른 지역으로의 전파도 현실화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정 본부장은 “지난 광복절, 광화문에서 열린 집회에 사랑제일교회와 관련한 확진자가 참석한 것으로 확인되어 추가적인 확산이 우려된다”며 “집회에 참석하신 모든 분들은 증상과 관계없이 가까운 선별진료소에서 반드시 검사를 받아달라”고 당부했다.

현 단계를 통제하지 못한다면 전국적인 대유행으로 급속히 확산될 수 있는 중대한 기로에 놓여 있다고 강조했다.

정 본부장은 이에 정부는 감염 확산을 신속하게 차단하기 위해 수도권에 대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보다 강화하기로 결정하였다며

“대상 지역에 기존 서울과 경기 지역뿐 아니라 생활권을 함께 하는 인천을 추가하기로 하였고, 이들 지역에 대해서는 실내 50인 이상, 실외 100인 이상이 대면으로 모이는 모든 집합, 모임, 행사는 원칙적으로 금지된다. 또한 클럽, 노래연습장, 뷔페, PC방 등 12종의 고위험시설과 실내 국공립시설의 운영도 중단한다”고 밝혔다.

정세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은 “지금 방역망의 통제력을 회복하지 못한다면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까지 검토할 수밖에 없으며, 이는 우리나라의 경제와 민생에 큰 충격을 주게 될 것이다”고 말했다. [사진=KTV갈무리]
정세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은 “지금 방역망의 통제력을 회복하지 못한다면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까지 검토할 수밖에 없으며, 이는 우리나라의 경제와 민생에 큰 충격을 주게 될 것이다”고 말했다. [사진=KTV갈무리]

특히 수도권 소재 교회에 대해서는 비대면 예배만 허용하고, 그 외의 모임과 활동은 금지된다며 교계의 넓은 이해를 당부했다.

이렇게 강화된 사회적 거리 두기 조치는 내일 8월 19일(수) 0시부터 적용된다.

정 본부장은 “이번 조치는 국민 여러분의 생업과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는 만큼, 정부로서도 결정하는 데 쉽지 않았다”면서 “지금 수도권의 상황이 엄중하다는 점을 이해하여 주시길 부탁드린다.”라고 호소했다.

또한 정 본부장은 “지금 방역망의 통제력을 회복하지 못한다면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까지 검토할 수밖에 없으며, 이는 우리나라의 경제와 민생에 큰 충격을 주게 될 것이다”고 말했다.

이를 막기 위해서는 국민과 정부가 힘을 합하여 총력을 다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정 본부장은 “언제 어디에서나 감염될 수 있다는 위기의식을 갖고, 출퇴근과 같은 필수적인 외출 외에는 가급적 집에 머물러 주기 바란다”면서 관계 부처와 각 지방자치단체는 강화된 방역 조치의 시행을 위해 세부 지침을 충실히 준비하여 주고, 꼼꼼히 현장을 점검하여 위반 사례가 없도록 살펴봐달라고 주문하고, 중앙정부도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검찰・경찰・지자체 등은 법 위반 사항에 대해 엄정하고 신속하게 조치해 달라고 지시했다.

정 본부장은 이어 “정부의 이번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는 나의 일상을 지키고, 사랑하는 가족을 지킬 수 있는 마지막 ‘선택’이라는 점을 꼭 기억해주기 바란다”며 “이번 조치의 안전선이 무너지면, 우리의 선택지는 더 이상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 본부장은 “지난번 대구에서의 신천지 교회발 집단감염이 급속히 확산될 때 우리는 대구시민들이 보여준 성숙한 시민의식과 품격으로 위기를 극복할 수 있었다”면서 이제는 수도권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가 절실하다고 말했다.

정 본부장은 지금의 위기 극복을 위해 수도권 시민이 높은 시민의식을 발휘해달라고 간곡히 호소했다.

마지막으로 정 본부장은 “그간 우리는 코로나19에 대응하며, 수많은 위기를 국민과 함께 극복해 왔다. 오늘 우리가 마주한 어려움 역시 다르지 않으리라 믿는다”며 국민 한 분 한 분의 동참과 실천을 재차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