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이 1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정례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 e브리핑 갈무리]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이 1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정례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 e브리핑 갈무리]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8월 19일 0시 기준 국내 발생 신규 확진환자는 283명이라고 밝혔다.

서울 150명, 경기 94명, 인천 8명 등 수도권의 신규환자는 모두 252명으로, 대부분의 환자 89%의 환자는 수도권에서 발생하고 있다.

이 가운데 사랑제일교회 관련 확진자가 140여 명으로 과반을 차지하고, 이외에도 이와 연관된 교회와 직장 등 수도권과 다른 지역 여러 곳에서 감염이 확산되고 있다.

사랑제일교회 관련자 가운데 검사 중이거나 검사를 대기하고 있는 이들이 아직 다수 남아 있고 이외의 다른 지역에서 집단감염이 연쇄적으로 발생하여 금주까지는 환자 증가 추이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신속한 추적과 검사, 사회적 거리두기를 통해서 이러한 확산 추이를 진정시키는 것이 최우선 과제로서 이번 주가 대규모 확산을 저지하는 데 가장 중요한 분수령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서울의 사랑제일교회와 관련하여 8월 19일 0시 기준으로 3,275명에 대하여 검사를 실시하였고, 이 가운데 확진자가 568명이며 양성률이 약 17% 수준으로 높게 나타나고 있다.

이외의 검사대기 중인 사람이 129명이며 389명이 연락이 안 되거나 사랑제일교회 교인이 아니라고 하는 등 검사가 이루어지고 있지 않고 있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은 “이들에 대해서는 조속한 시일 내에 검사를 받도록 계속 연락을 하고 있다”면서 “명부상 신원이 확인되지 않은 600여 명에 대해서는 서울시, 경찰청 등이 협력하여 정확한 교인명단을 확보하고 신원 확인이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사랑제일교회 확진자 가운데 고위험군으로 분류되는 60대 이상의 고연령층 비율이 약 40% 수준으로 높게 나타나고, 이들이 앞으로 위중상태로 진행될 위험도가 높다.

김강립 1총괄조정관은 “교인들과 가족분들은 본인과 주변의 안전을 위해서 신속하게 검사를 받으시고, 주위에도 독려해 달라”고 당부했다.

8월 8일 경복궁 인근 집회와 8월 15일 광화문 집회에 일부 확진자의 참석이 확인되었으며, 집회에 참석한 이들 가운데도 확진되는 사례가 보고되고 있어 이들 집회에서의 감염위험이 매우 큰 상황이다.

김강립 1총괄조정관은 “서울에서의 집회에 참석하셨던 분들은 증상과 관계없이 즉시 가까운 선별진료소를 찾아 검사 받기를 당부드린다”며 “아울러, 격리조치와 역학조사 등의 위반은 우리 사회의 안전과 신뢰를 저해하는 행위인 만큼 고발, 손해배상 청구 등으로 엄정하게 대응할 것”임을 밝혔다. 또한, 손해배상 청구가 보다 적절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앞으로 관련 법령을 신속하게 보완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