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청장 김재현)은 2월 20일 정부대전청사에서 2만1천ha 규모에 5천만 그루의 나무를 심겠다는 내용을 담은 ‘2019년도 나무 심기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이는 서울 남산 면적의 74배나 될 만큼 거대한 규모이다. 

‘2019년도 나무 심기 추진계획’의 주요 내용은 ▲1만2000ha 규모의 경제수종과 특용자원 산림자원 육성 ▲4000ha 규모의 도로변·생활권 경관조성 등 산림의 공익기능 증진을 위한 조림 사업 ▲미세먼지 저감숲 및 차단숲 조성 ▲산불·소나무재선충병 피해지 복구 등이다. 

경제수종과 산림자원 육성 부문에서는 옻나무, 헛개나무, 금강소나무, 바이오매스 등 숲을 고부가 가치의 경제 자원으로 활용하기 위한 경제림단지 조성을 목표로 한다. 공익을 위한 조림사업에서는 주요 도로변 및 생활권 주변 경관을 공원화하고 도시숲을 조성한다.

산림청은 2월 20일 정부대전청사에서 ‘2019년도 나무 심기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사진은 추진계획 발표 모습. [사진=산림청]
산림청은 2월 20일 정부대전청사에서 ‘2019년도 나무 심기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사진은 추진계획 발표 모습. [사진=산림청]

특히, 올해부터는 심화되는 미세먼지 고통을 최소화하기 위해 도시 외곽 산림에 미세먼지 저감숲(4000ha)과 미세먼지 차단숲(60ha) 조성을 신규사업으로 추진한다. 
 
한편, 정부는 나무사랑 문화 확산을 위해 ‘내 나무 갖기 캠페인’을 진행한다. 캠페인은 ▲나무 나누어 주기 ▲나무시장 ▲내 나무 심기로 나뉘어 진행된다. 전국 지자체와 국유림관리소 등 194개소에서는 유실수·조경수 등 98만 본의 묘목을 시민들에게 무료로 나누어 준다.

또한, 산림수종·조경수 등 질 좋은 묘목 560만본을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는 ‘나무시장’은 전국 산림조합 125곳에서 열릴 예정이다. 전국 시·군·구 105곳에서는 묘목 31만본을 국민이 직접 심고 가꾸는 ‘내 나무 심기’가 진행된다.

지역별 묘목 배부처와 나무시장 운영 장소, 나무 심기 행사 계획 등은 산림청 누리집(www.forest.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재현 산림청장은 “다양한 나무 심기를 통해 경제·생태적으로 건강한 산림자원을 육성하고 지속가능한 산림경영 기반을 구축할 것”이라며, “나무 심기는 숲 속의 한반도를 만들기 위한 첫 걸음인 만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