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원장 전범권)은 국산 목재의 우수한 가공기술 활용, 도시재생 등의 전문가 연구토론을 중심으로 한 '목재에 가치를 입히다' 포럼을 3월 20일 산림과학관 국제회의실에서 개최하였다. 

이날 '목재에 가치를 입히다' 포럼에서는 ‘목재로 디자인하는 도시’와 ‘국산재 활엽수의 이용’에 관한 주제로 참가자들이 토론했다. 친환경 재료로서 목재에 관심이 증대함에 따라 목재의 재질·유통·소비 등 정보의 공유 및 자원순환경제의 요소로서 목재의 사회적, 문화적인 가치를 이끌어내기 위한 방안을 모색했다. 

이와 관련하여 목재 관련 전문가 김명석 교수(KAIST)는 ‘목재로 디자인하는 도시(Urban woodism city)’라는 주제로 도시화가 진전되고 콘크리트 문화가 지배하는 현대사회에서 인간성을 회복하는 방안으로 목재를 활용하여 감성완충공간을 연출하는 디자인 방법을 발표하였다.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은 '목재에 가치를 입히다' 포럼을 3월 20일 산림과학관 국제회의실에서 개최하였다. [사진=산림청]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은 '목재에 가치를 입히다' 포럼을 3월 20일 산림과학관 국제회의실에서 개최하였다. [사진=산림청]

또한, 우리나라에 분포하는 다양한 종류의 낙엽성 참나무류와 상록성 참나무류 등 활엽수를 활용하여 잠재적 부가가치가 높은 소재 개발로 목재산업 활성화 방안을 언급했다. 

강호양 교수(충남대)는 ‘국산재 활엽수의 이용’이라는 주제로 원목생산비가 높은 국산재는 고부가 제품을 만드는 방식으로 고급화하여 활로를 모색해야 하며, 산지별 다양한 수종의 활엽수를 이용해 지역별 향토 특산 목공예품 개발이 필요하다고 발표하였다. 더불어 활엽수 건조는 어려우므로 건조기술의 발전이 필요하고 소경목 가공은 인력이 많이 필요하므로 공방 등을 이용하여 다양한 제품 개발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외에도, 포럼 참가자들은 목재의 이용을 촉진하고 관련 산업의 발전을 위해서 다양한 안건을 제시했다.

국립산림과학원 전범권 원장은 “목재의 이용가치 증진을 위하여 본 포럼을 지속적으로 진행해 나갈 것”이라며, “앞으로도 목재의 사회문화적 가치 증진을 위한 목재 이용 관련 연구를 추진하고 목재 문화 확산을 위하여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