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을 통해 생활에 필요한 교육이나 생활정보가 다채롭게 제공된다. 고용노동부는 'K-디지털 기초역량훈련'의 상반기 과정 심사를 통해 24개 기관, 77개 과정을 신규로 선정하고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 국립산림과학원은 안전하고 효율적인 고성능 임업기계 운전자 양성 및 전문성 향상을 위해 가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시뮬레이터를 도입했다. 

문화재청은 한국문화재재단과 운영하는 문화유산 콘텐츠 누리집 ‘문화유산채널’을 새롭게 단장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2월 13일부터 농업 분야 일자리 정보를 통합 제공하는 ‘도농인력중개플랫폼’ 대국민 서비스를 개시했다.

코딩 초보라면 'K-디지털 기초역량훈련', 언제 어디서나, 원격으로!

고용노동부와 직업능력심사평가원은 'K-디지털 기초역량훈련'의 상반기 과정 심사를 통해 멀티캠퍼스, 멋쟁이사자처럼, 나우코딩랩스 등 24개 기관, 77개 과정을 새로  선정했다.  

'K-디지털 기초역량훈련'은 노동시장 참여자가 디지털 역량 부족으로 노동시장 진입 또는 적응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디지털 기초훈련을 지원하는 사업. 코딩, 빅데이터 등 디지털‧신기술 분야의 초‧중급 훈련과정을 훈련생이 선호하는 민간의 혁신기관 중심으로 공급하는 훈련이다.

취업을 준비하는 대학 3, 4학년, 구직자, 재직자 등 취업 또는 직업능력을 높이려는 국민 누구나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으면 50만원 범위에서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훈련 시 훈련비의 10%를 부담했다가 80% 출석 시 환급).

100% 인터넷 원격훈련이라 언제 어디서나 수강할 수 있고, 코드 리뷰, 미니 프로젝트 수행 등 쌍방향 소통이 가능한 자기 주도 학습환경을 구축하고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번 심사에서는 직무와 디지털‧신기술을 결합한 직무융합과정, 메타버스 등 그간 개설이 부족했던 과정을 적극적으로 발굴했고, 대학 등 현장 수요를 반영하여 교육훈련 과정을 만들었다. 기존 과정과 이번에 선정한 과정을 합치면 총 35개 기관 215개 과정이 개설돼 디지털 분야 수강을 원하는 국민의 선택 폭이 더욱 다양해졌다. 

'K-디지털 기초역량'에 참여를 희망한다면, 고용센터 또는 직업훈련포털 누리집을 방문해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과 상담 과정을 신청할 수 있다.

임업기계 운전자 양성, ‘가상현실 훈련’ 시대 활짝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은 안전하고 효율적인 고성능 임업기계 운전자 양성 및 전문성 향상을 위해 가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시뮬레이터(가상현실 훈련기기)를 도입했다. 

시뮬레이터는 실제와 유사한 작업 현장을 가상현실로 보여주면서 실제 운전실과 똑같은 형태로 조작할 수 있는 장비다. 항공, 해양, 소방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실제 장비를 통한 훈련의 위험성이 크거나 숙련된 기술을 요구하는 작업에서 이를 활용한 훈련들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고성능 임업기계는 목재수확작업에 대한 생산성과 작업 안전성이 높은 반면에 초기 투자 비용이 크기 때문에 처음 장비를 접하는 운전자를 훈련하는데 부담이 크고, 시간과 작업환경에 따라 훈련이 제한적이다. 시뮬레이터의 도입으로 이러한 문제를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산림기술경영연구소가 도입한 시뮬레이터는 다양한 산림지형을 정밀하게 표현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여러 지역의 기상 조건에서 하베스터, 포워더 등의 임업기계 훈련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국립산림과학원은 고성능 임업기계 시뮬레이터의 훈련 효과를 분석해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오퍼레이터 양성체계 구축 연구에도 시뮬레이터를 활용할 계획이다. 

‘국외 임업기계 시뮬레이터 연구 동향’ 연구자료 표지[이미지 국립산림과학원]
‘국외 임업기계 시뮬레이터 연구 동향’ 연구자료 표지[이미지 국립산림과학원]

이를 위한 첫걸음으로 산림기술경영연구소는 국외 임업기계 제조 및 생산 업체에서 개발한 시뮬레이터와 이를 기반으로 하는 임업기계 훈련의 장단점을 정리해 「국외 임업기계 시뮬레이터 연구 동향」 연구자료를 발간했다. 자료집은 국립산림과학원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다. 

문화재청, 새 단장한 ‘문화유산채널’ 누리집 공개

개편된 문화유산채널 누리집 화면[이미지 문화재청]
개편된 문화유산채널 누리집 화면[이미지 문화재청]

문화재청은 한국문화재재단과 운영하는 문화유산 콘텐츠 누리집 ‘문화유산채널’을 새롭게 단장해 지난 8일 공개했다.

지난 2010년 개설한 ‘문화유산채널’은 약 2천300여 편의 우리나라 문화유산 콘텐츠를 선보이며 대한민국 문화유산의 가치를 국내외에 알리고 있는 문화유산 대표 누리집이다. 문화유산채널은 이번 개편을 통해 6가지의 주제(테마) 검색 기능을 도입해 사용자들이 문화유산 동영상 콘텐츠를 수요에 맞게 보다 쉽게 찾아보고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먼저, 찾고자 하는 문화유산 명칭을 입력하면 그에 해당하는 연관 콘텐츠들을 다양하게 소개해주는 키워드 연관 검색 기능을 도입했다. 연관 검색 기능이 도입됨에 따라 앞으로는 찾고자 하는 문화유산 명칭을 입력하면 그에 해당하는 연관 콘텐츠를 같이 검색할 수 있다. 

그리고 연도 정보 또는 지역 정보로 문화유산을 검색할 수 있는 △히스토리 검색과 △지역별 검색, 예능⸱다큐 등 장르별로 영상을 찾을 수 있는 △프로그램 검색, 유네스코 세계유산들을 소개하는 △유네스코 등재유산 검색 기능을 도입했다.

초·중·고 과정 교과에 실린 문화유산을 영상과 함께 소개하는 △교과과정 검색 기능도 추가해 미래세대 청소년들이 교과서 속 문화유산들을 손쉽게 찾아 영상으로 감상할 수 있게 했다.

누리집 개편을 기념해 오는 4월 30일까지 방문자 참여 온라인 퀴즈 행사도 진행한다. ‘지역별 검색’에서 가장 많은 동영상 콘텐츠를 보유한 지역을 찾아 응모하는 것으로, 정답을 맞춘 200명을 추첨해 커피 교환권(기프티콘)을 증정한다. 자세한 사항은 문화유산채널 누리집 공지사항을 참고하면 된다. 

'도농인력중개플랫폼’ 대국민 서비스 개시

도농인력중개플랫폼 주요 기능 화면[이미지 농식품부]
도농인력중개플랫폼 주요 기능 화면[이미지 농식품부]

한편,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2월 13일부터 농업 분야 일자리 정보를 통합 제공하는 ‘도농인력중개플랫폼’ 대국민 서비스를 개시했다.

농식품부는 구직자 모집, 구인농가와 연결을 통해 인력지원을 강화할 수 있는 양방향 맞춤형 정보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도농인력중개플랫폼’을 구축했다.

농업 분야의 일자리를 희망하는 구직자는 피시(PC)나 모바일로 포털사이트에서 ‘도농인력중개플랫폼’을 검색하면 편리하게 사이트로 이동 가능하며 일자리 확인과 신청을 할 수 있다.

특히 구직자가 일하고 싶은 관심 지역과 농작업 종류, 경력 등을 ‘도농인력중개플랫폼’에 등록하면 해당 지역에서 구인공고 등록 시 실시간으로 개인 휴대전화를 통해 문자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인력이 필요한 농가는 본인이 직접 ‘도농인력중개플랫폼’에 접속하여 근로지역, 농작업 종류, 임금수준, 근로조건 등 구인정보를 등록하거나 해당 지역의 농촌인력중개센터에 신청하면 필요 인력을 모집할 수 있다.

아울러 구인농가나 농촌인력중개센터가 구직자가 등록한 관심지역이나 관심작물 등 정보를 바탕으로 구직자에게 일자리를 제안하는 기능도 있어 구인농가·구직자 간 양방향·맞춤형 일자리 연결도 가능하다.

근로자에게 농작업지 인근의 숙박과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한편, 농사로, 농업교육포털 등 농업 관련 누리집과 연계해 농작업에 필요한 농업 지식·안전·교육 정보도 제공한다.

농식품부는 ‘도농인력중개플랫폼’에 구인농가와 구직자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축적해 나가면서 이를 바탕으로 인력 수요에 조기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