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 빅데이터를 활용해 행정 효율을 높이고, 창업 기회를 폭넓게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무대가 마련된다. 행정안전부는  ‘범정부 데이터 분석시스템’ 개발 1단계 사업을 마치고, 3월 17일부터 전 중앙부처와 자치단체,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시행한다. 행정안전부는 '재난안전데이터 공유 플랫폼'사업 1단계를 완료하고, 재난안전데이터를 3월 13일부터 누리집을 통해 개방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농촌진흥청 등 농림축산식품 관계기관과 함께 오는 3월 20일부터 6월 30일까지‘2023년 농림축산식품 공공·빅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를 개최한다. 특허청은 지식재산(특허·상표·디자인 등) 데이터를 활용한 창업 아이디어를 겨루는 ‘지식재산 데이터 활용 창업 경진대회’ 참가신청을 3월 14일부터 접수한다. 

한편,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은 데이터 청년인재 양성사업에 참여할 ‘2023년 데이터 청년 캠퍼스 운영기관’을 모집한다.

클라우드 기반 「범정부 데이터 분석시스템」 서비스 개시

범정부 데이터 분석시스템 메인화면[이미지 행안부]
범정부 데이터 분석시스템 메인화면[이미지 행안부]

모든 부처와 공공기관이 별도의 분석시스템 구축 없이도 다양한 데이터분석 자원과 환경을 업무에 활용할 수 있는 ‘인터넷 자원 공유(클라우드)’를 기반으로 한 데이터분석 지원 서비스가 새롭게 시작된다. 

행정안전부는 지난해 9월부터 추진해 온 ‘범정부 데이터 분석시스템’ 개발 1단계 사업을 마치고, 3월 17일부터 전 중앙부처와 자치단체,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개설되는 범정부 데이터 분석시스템은 기존 ‘혜안’ 시스템 서비스를 “인터넷 자원 공유(클라우드)” 환경으로 통합해 행정 업무망 중심의 기존 서비스를 인터넷망까지 확대했다. 

“인터넷 자원 공유(클라우드)” 기반 서비스인 만큼, 개별 기관이 데이터 분석을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지 않더라도 별도 비용 없이 고성능의 분석자원을 개인 및 기관별로 할당받아 안정적인 분석을 수행할 수 있게 된다.

분석에 필요한 다양한 분석 도구와 풍부한 분석모델 제공 등을 통해 일반 사용자부터 데이터분석 전문가까지 맞춤형 분석이 가능한 것도 새로운 서비스의 특징 중 하나다. 데이터분석에 널리 활용되는 분석언어인 ‘알(R)’, ‘파이썬(Python)’은 물론, 그래픽 사용자 기반(GUI: Graphic User Interface) 제공을 통해 별도의 코딩 과정 없이도 손쉽게 분석이 가능한 환경을 구현했다.

행정안전부는 이번 범정부 데이터 분석시스템 서비스 개시를 시작으로 2024년까지 지속적인 고도화와 분석자원 제공 범위 확대를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행안부, 지진 등 10종 재난안전데이터 개방

재난유형별 데이터 수집 및 공개‧공유 활용 예시[이미지 행안부]
재난유형별 데이터 수집 및 공개‧공유 활용 예시[이미지 행안부]

행정안전부는 '재난안전데이터 공유 플랫폼'사업 1단계를 완료해 재난안전데이터를 3월 13일부터 누리집을 통해 개방했다.

공유 플랫폼은 국토부, 기상청 등 재난관리책임기관에서 생산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를 정부, 공공기관, 민간기업, 국민이 한 곳에서 공유할 수 있도록 개발된 시스템으로, 오는 2024년까지 3단계를 거쳐 추진된다.

1단계 사업을 완료해 공개되는 데이터 유형은 지진 등 5개 자연재난과 감염병 등 5개의 사회재난으로 총 10종이며, 3단계가 구축되는 2024년까지 총 57종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제공되는 모든 데이터는 공개 에이피아이(오픈 API)로 실시간으로 개방하므로, 재난 피해 예측과 분석 등 재난안전서비스 앱(APP) 개발에도 활용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행정안전부는 플랫폼에 공유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중앙부처, 지자체 등 재난관리책임기관이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재난관련 정책을 수립하고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재난안전데이터 사업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창업지원기관 등과 연계하여 청년창업경진대회 개최를 후원하는 등 활용처를 넓혀갈 예정이다.

농림축산식품 공공·빅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농림축산식품 공공․빅데이터 창업경진대회 홍보 포스터[이미지 농식품부]
농림축산식품 공공․빅데이터 창업경진대회 홍보 포스터[이미지 농식품부]

농림축산식품부는 농촌진흥청 등 농림축산식품 관계기관과 함께 오는 3월 20일부터 6월 30일까지‘2023년 농림축산식품 공공·빅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를 개최한다. 

올해로 8회를 맞는 올해 경진대회는 농식품 공공·빅데이터를 활용한 △아이디어 기획(공공데이터, 팜맵데이터) △제품 및 서비스 개발 등 2개 분야 3개 부문으로 나누어 공모를 추진하며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농식품 공공데이터포털 누리집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6월 30일까지 접수된 작품은 1차 서류심사와 2차 발표심사를 거쳐 대상 3점, 최우수상 3점, 우수상 9점을 선정해 시상할 예정이다. 총 상금은 5천4백만 원으로 제품 및 서비스 개발 분야에서 대상을 수상할 경우 농식품부장관 상장과 1천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수상자에게는 창업에 필요한 사무공간, 맞춤 공공데이터 제공, 전문가 조언(컨설팅), 사업연계 지원, 홍보물 제작 등 맞춤형 지원이 제공될 예정이며, 농협은행(NH)이 운영하는 새싹기업 육성 전문 프로그램인 ’농협(NH)디지털챌린지+’ 지원 시 가점 혜택도 주어진다. 

자세한 사항은 경진대회 담당자(044-861-8753, opendata@epis.or.kr)에게 문의하거나, 농식품 공공데이터포털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특허청, 「지식재산 데이터 활용 창업 경진대회」

지식재산 데이터 활용 창업 경진대회 포스터[이미지 특허청]
지식재산 데이터 활용 창업 경진대회 포스터[이미지 특허청]

특허청은 지식재산(특허·상표·디자인 등) 데이터를 활용한 창업 아이디어를 겨루는 ‘지식재산 데이터 활용 창업 경진대회’ 참가신청을 3월 14일부터 접수한다고 밝혔다.

특허청이 주최하고 한국특허정보원이 주관하는 ‘지식재산 데이터 활용 창업 경진대회’는 지식재산 데이터를 활용한 창업 아이디어를 가진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며, 오는 5월 13일까지 특허정보활용서비스(KIPRISPlus)에서 신청할 수 있다.

서류 및 발표평가를 거쳐 최종 선정된 5팀에게는 포상금과 함께 특허청장상(3팀), 한국특허정보원장상(2팀)이 수여된다. 수상팀에는 최대 1억7천만원 상당의 지식재산 데이터를 5년간 무료로 제공하고 자원 공유(클라우드) 기반의 창작·개발 환경도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중소벤처기업부, 기술보증기금 등 협력부처·기관의 창업지원사업에도 연계 지원해 창업 및 사업 활성화까지 도울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특허정보활용서비스 내 공고문을 확인하거나, 특허청 정보관리과(042-481-5137) 또는 한국특허정보원 지식재산(IP)정보확산팀(02-6915-1495,1423)으로 문의하면 된다.

미래 선도할 데이터 융합인재 양성 운영기관 모집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은 데이터 청년인재 양성사업에 참여할 ‘2023년 데이터 청년 캠퍼스 운영기관’을 모집한다. 

‘데이터 청년인재 양성 사업’은 미래 데이터 핵심인재 확보와 현장 인력수급 미스매치 해소를 위해 데이터 관련 학부 전공자, 석·박사 등 청년 대상 융합 프로젝트 기반 데이터 전문교육과 취업역량 강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는 데이터 융합과정(18개반)과 프로젝트 특화과정(2개반) 등 두 개 트랙으로 나누어 운영기관을 모집한다. 특히 프로젝트 특화과정은 올해 처음 신설된 부문으로 데이터 기반 문제해결 과제발굴과 공동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교육생의 실무 역량 배양에 중점을 두고 추진할 계획이다.

고등교육법 제2조의 대학 등에 해당되는 기관에 한해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기관을 대상으로 적격성 검토와 발표평가를 거쳐 운영기관을 선정할 계획이다. 선정된 운영기관은 KDATA의 지원을 받아 △데이터 전문교육 과정 개발 및 제공 △산학연계 실무형 프로젝트 개발 및 멘토링 △교육생 선발 및 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기관은 프로젝트 특화과정(3월22일까지), 데이터 융합과정(3월 20일-4월 7일) 접수기간 내 이메일(bigjob@kdata.or.kr)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홈페이지 공지사항 내 ‘23년 데이터 청년 캠퍼스 운영기관 모집 공고’를 참고하거나 산업기반본부 인재양성팀(02-3708-5392, 5393)으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