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시대를 유능하게 대처해 나갈 디지털 인재육성 프로그램이 다채롭게 진행된다. 교육부는 17개 시도교육청, 한국과학창의재단과 함께 12월 12일 ‘디지털 새(New)싹(Software·AI Camp) 캠프’ 운영기관 선정결과를 발표하고, 캠프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비전 선포식을 가졌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게임 현장의 실무 능력을 갖춘 핵심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게임인재원 5기 교육생을 2023년 1월 13일까지 모집한다. 국립중앙과학관은 겨울방학을 맞아 청소년들에게 과학에 대한 호기심과 창의력 향상을 위해 '2023년 겨울방학 과학교실과 과학캠프'를 2023년 1월 3일부터 20일까지 3주간 운영한다.

겨울방학 선물, '디지털 새싹 캠프' 열린다

「방학 중 소프트웨어·인공지능 교육캠프」 통합 브랜드[이미지 교육부]
「방학 중 소프트웨어·인공지능 교육캠프」 통합 브랜드[이미지 교육부]

교육부는 17개 시도교육청, 한국과학창의재단과 함께 12월 12일 ‘디지털 새(New)싹(Software·AI Camp) 캠프’ 운영기관 선정결과를 발표하고, 캠프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비전 선포식을 가졌다.

디지털 새싹 캠프는 지난 8월 '디지털 인재양성 종합방안'의 후속 조치로서, 전국의 초·중·고 학생들에게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고, 체험과 교육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전국단위로 처음 실시되는 방학 중 교육 사업이다.

 교육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은 총 172개 기관(대학, 기업 등)으로부터 캠프 운영 계획서를 접수받았으며, 서면 및 발표평가 등을 거쳐 대학 59개, 기업 16개, 총 75개 기관을 운영기관으로 선정했다. 선정된 운영기관들은 각 기관이 자율적으로 계획한 캠프운영 내용과 규모에 따라 5억~40억 원 이내의 예산을 지원받는다.

캠프는 교원 및 교사연구회, 대학, 민간 등의 역량을 모아, 학교로 찾아가는 캠프(방문형), 특정 장소에 모여 진행하는 캠프(집합형), 온오프라인 병행 캠프 등 다양한 방식으로 운영되며, 약 10만 명의 학생들에게 정규 교육과정과 연계한 소프트웨어·인공지능 기초·심화교육, 프로젝트 기반 공동학습, 코딩실습 등이 제공된다.

특히, 캠프 운영 대학들은 정보교육을 필수로 받지 못한 현재의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예비 대학생 캠프와 연계해 대학에서 필요한 소프트웨어·인공지능 기초소양교육을 실시하고, 기업들은 전체 프로그램의 절반 이상을 수도권 외 지역에서 개설해 지역별로 균형 있게 캠프를 운영할 예정이다. 

‘디지털 새싹 캠프’는 겨울방학 기간인 올해 12월 말부터 2023년 2월까지 진행될 예정으로, 각 운영기관은 12월 19일부터 수시로 학생들을 모집하고, 학생들은 학년, 디지털 역량 수준과 흥미, 원하는 일정·시간·장소에 따라 다양한 캠프에 무료로 참가할 수 있다.

콘진원, 게임인재원 5기 교육생 모집

게임인재원 5기 교육생 모집 포스터[이미지 게임인재원]
게임인재원 5기 교육생 모집 포스터[이미지 게임인재원]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게임 현장의 실무 능력을 갖춘 핵심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게임인재원 5기 교육생을 23년 1월 13일까지 모집한다.

게임인재원은 ‘대한민국 게임 산업을 이끌어갈 1% 핵심 인재 육성’을 목표로 지난 2019년부터 콘진원에서 운영 중인 교육기관이다. 개원 이래 취업자 전원 게임업계에 진출하며 현재 21년 8월 졸업한 1기 취업률은 75%, 22년 8월 졸업한 2기 취업률은 4개월 만에 75.5%에 달한다. 대·중견기업에는 취업생 중 35%가 진출하면서 게임산업 핵심인재 양성의 주목할 만한 성과를 보이고 있다.

이번 5기 교육생은 △게임기획학과(30명), 2D·3D 그래픽과정의 △게임아트학과(40명), 3D그래픽스·네트워크 프로그래밍을 다루는 △게임프로그래밍학과(50명) 등 총 120명을 모집한다. 기존 65명의 모집정원을 제2캠퍼스 개원과 함께 대폭 확대했으며, 교육생들이 취업시장 일정에 맞게 사회에 진출할 수 있도록 학사일정을 3월 개강과 2월 졸업으로 조정했다.

게임분야에 열정이 있는 예비 취·창업자라면 전공에 상관없이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지원자들은 1차 서류 전형과 2년간의 게임인재원 교육과정을 압축해놓은 2주간의 2차 프리스쿨 전형을 거쳐 23년 2월 말 최종 선발되며, 본격적인 교육과정은 23년 3월부터 게임인재원 제2캠퍼스에서 진행된다.

5기 교육생 모집에 대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콘진원 누리집(www.kocca.kr)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국립중앙과학관, 2023년 겨울방학(1월) 과학교실과 과학캠프 교육생 모집 

겨울방학 과학캠프 포스터[이미지 국립중앙과학관]
겨울방학 과학캠프 포스터[이미지 국립중앙과학관]

국립중앙과학관은 겨울방학을 맞아 청소년들에게 과학에 대한 호기심과 창의력 향상을 위해 「2023년 겨울방학 과학교실과 과학캠프」를 2023년 1월 3일부터 20일까지 3주간 운영한다고 밝혔다. 

겨울방학 과학교실은 유아 7세부터 중학교 1학년 또는 동일 연령(7-14세)의 청소년과 전국 초․중등 교사 및 과학관 직원들을 대상으로 흥미와 재미가 가득한 다양한 교육 주제를 선보일 예정이다.

똑똑한 물리, 들락날락 열 변화, 나만의 확장가상세계 세상 가상·증강현실, 반도체 파헤치기 등 탐구하며 원리를 깨우치는 재미있고 흥미로운 43개의 다양한 과학 주제를 선보일 예정이다.

광속도, 스페이스 센터 등 2022년에 중앙과학관과 현직 교사의 협력 개발 교육주제(10개 주제)와 인공지능 로봇교실, 범죄 미스터리 과학수사 체험 등 민간 전문교육 업체의 재미있는 과학 주제들도 함께 운영한다.

또한, 겨울방학 과학캠프는 카이스트(KAIST) 대학생 길잡이(강사)와 함께‘새로운 지구를 그리다-그린(Green) 지구’를 주제로 진행되며, 참가 학생들이 인공지능(AI)과 지구환경 분야를 융합한 과제완성형 과제 수행을 통해 지구환경 문제를 인식하고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문제 해결방법 등에 대해 탐색하고 실습할 수 있도록 했다.

초등학교 4-6학년 및 동일 연령(11-13세)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겨울방학 과학캠프는 전시관 탐험미션, 이론 탐구, 코딩 및 실습 교육, 진로 상담 등의 프로그램으로 구성해 초급(4-5학년)과 중급(5-6학년) 2개 과정으로 나누어 참가 학년의 수준에 맞는 1박 2일 숙박형으로 진행한다.

참가자 접수는 겨울방학 과학교실은 ’22년 12월 7일, 과학캠프는 12월 13일부터 선착순 모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