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와 청소년이 즐겁게 과학원리를 배우고 체험하며 겨울방학을 특별하게 보낼 수 있는 프로그램이 다채롭게 진행된다. 국립과천과학관은 2023년 겨울방학을 맞아 1월 17일부터 특별교육과정을 편성해 과천과학관의 대표 인기 프로그램들을 선보인다. 국립광주과학관은 광주과학기술원(이하 ‘GIST’)과 공동으로 오는 18일 오후 7시 국립광주과학관 상상홀에서 2023년 첫 과학스쿨을 개최한다. 국립부산과학관이 겨울방학을 맞아 오는 28일 기후위기에 대한 심각성을 이해하고, 시민 공감대 형성을 위한 특별강연을 개최한다. 또  오는 2월 26일까지 주말과학공연 ‘탄소제로 팡팡!’을 과학관 1층 대회의실에서 펼친다. 

국립과천과학관, 겨울방학 특별교육과정 운영

겨울방학 특별과정 홍보포스터[이미지 국립과천과학관]
겨울방학 특별과정 홍보포스터[이미지 국립과천과학관]

국립과천과학관은 2023년 겨울방학을 맞아 1월 17일부터 특별교육과정을 편성해 과천과학관의 대표 인기 프로그램들을 선보인다. 

 ⌜과학수사 특별과정⌟은 내용 난이도에 따라 초등 저학년과 초등 고학년으로 수업 대상을 나누어 총 16개 반이 개설된다. 다양한 과학수사의 기법과 그 원리를 다루는 본 교육 프로그램은 그동안 과천과학관의 대표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해 왔다. 재미있는 실험과 체험을 통해 지문, 족적, 위조지폐, 위조문서, 미세증거, 혈흔 등 다양한 과학수사의 원리들을 배울 수 있는 기회다. 

대면 수업에 직접 참석하기 어려운 어린이들에게는 과천과학관 교육 강사들이 직접 저자로 참여해 출간한 ‘초등교과서 과학실험 : 과학수사 1, 2’를 추천한다. 다양한 자기주도적 실험 활동을 안내하고 있어 가정에서도 스스로 과학수사 활동을 체험해 볼 수 있다.

과천과학관의 대표적인 유아과학교육 서비스인 ⌜과학이 또옴⌟은 겨울방학을 맞아 대면 수업으로 선보인다. 지난 2020년부터 구독의 형태로 제공되던 과학교육 콘텐츠 중 일부를 재구성해 총 4차시의 교육 프로그램으로 운영한다. 차시별 주제는 식물, 바이러스, 우주, 안전이며, 미취학 아동들의 흥미와 조작 경험을 자극하며 체험 기회를 제공한다. 

이와 더불어, 최근 사회적으로도 매우 현안화되고 있는 코딩 교육을 위해서도 과학관이 나선다. 초등 저학년을 위한 언플러그드 코딩과 전기 회로 및 기어 장치를 탐색해 보는 ⌜창작탐구과정⌟, 초등 고학년을 대상으로 한 마이크로비트 활용 피지컬 컴퓨팅 입문 수업인 ⌜소프트웨어탐구과정⌟ 이 준비돼 있다. 

겨울방학 특별교육과정의 각 프로그램 및 접수 등에 대한 상세 정보는 국립과천과학관 누리집을 통해 제공하고 있으며, 1월 10일부터 과학관 누리집을 통해 선착순 모집한다. 각 프로그램은 모두 4차시로 구성되며, 1기는 1월 17-20일, 2기는 2월 7-10일에 진행된다. 1, 2기는 동일한 내용으로 구성되므로 원하는 기간을 선택해 접수할 수 있다. 

2023년 국립과천과학관의 연간 교육과정 편성(안) 역시 과학관 누리집에 게시돼 있다. 학기 과정은 프로그램별 총 8차시씩 구성돼 연간 총 3회(봄학기 : 3-4월, 여름학기 : 5-7월, 가을학기 9-11월) 편성되며, 8월에는 4차시 여름방학 특별과정이 예정돼 있다.

국립광주과학관 과학스쿨 ‘과학기술이 틔워주는 음악의 아름다움’

과학스쿨 웹 포스터 이미지[이미지 국립광주과학관]
과학스쿨 웹 포스터 이미지[이미지 국립광주과학관]

국립광주과학관은 광주과학기술원(이하 ‘GIST’)과 공동으로 오는 18일 오후 7시 국립광주과학관 상상홀에서 2023년 첫 과학스쿨을 개최한다.

이번 강연은 ‘과학기술이 틔워주는 음악의 아름다움’을 주제로 송은성 GIST 융합기술학제학부 교수를 초청해 예술공학과 크리에이티브 산업은 무엇인지, 과학기술과 음악의 융합 등에 대해서 소개하는 시간을 갖는다.

2023년도 과학스쿨은 150명 선착순 온라인 사전예약 후 현장 입장이 가능하며, 어린이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다양한 이벤트도 함께 진행된다. 매월 한 개씩 받을 수 있는 스탬프를 4개 이상 모으면 특별한 선물을 받을 수 있으며, 과학관 누리집 행사후기에 사진과 함께 소감을 남기면 모바일 쿠폰을 받을 수 있다.  

과학스쿨과 관련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국립광주과학관 누리집 또는 과학스쿨 웹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국립광주과학관 사이버과학관에서 지난 강연 영상을 확인할 수 있다.

국립부산과학관, 겨울방학 특별강연 “기후변화를 말한다”

특별강연 포스터[이미지 국립부산과학관]
특별강연 포스터[이미지 국립부산과학관]

국립부산과학관이 겨울방학을 맞아 오는 28일 기후위기에 대한 심각성을 이해하고, 시민 공감대 형성을 위한 특별강연을 개최한다. 이번 특별강연은 현재 성황리에 진행되고 있는 공동특별전 「2050 탄소제로시티」와 연계해 기후위기를 주제로 그 중대성과 위기 극복을 위한 노력에 대해 이야기한다.

오는 28일 오전 11시 서울대학교 지구환경과학부 남성현 교수에게 ‘기후위기와 바다에서 찾는 공존의 지혜’에 대해 들어본다. 강연은 과학관 1층 대회의실에서 개최되며 10일부터 홈페이지에서 사전 신청할 수 있다.

한편 국립부산과학관은 기후 변화를 적극적으로 알리고, 공동특별전「2050 탄소제로시티」에 대한 관심과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전시 관람과 특별강연을 함께 신청한 관람객 대상 기념품 증정 및 추첨을 통한 경품 지급 등의 이벤트도 가진다.

국립부산과학관, 주말과학공연 <탄소제로팡팡!>

‘탄소제로 팡팡!’ 홍보물[이미지 국립부산과학관]
‘탄소제로 팡팡!’ 홍보물[이미지 국립부산과학관]

국립부산과학관은 오는 2월 26일까지 주말과학공연 ‘탄소제로 팡팡!’을 과학관 1층 대회의실에서 펼친다. 오는 1월 28일을 제외하고 매주 주말 오전 11시, 오후 1시50분, 3시에 각각 회당 20분동안 진행되며, 관람은 유아 및 초등생 동반 관람객 등 누구나 가능하고, 참가비는 무료. 참여는 당일 홈페이지 온라인 매표소 및 현장 발권기 선착순 발권으로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