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와 함께 가족이 크리스마스와 연말을 알차게 보낼 수 있는 프로그램이 풍성하게 펼쳐진다.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은 오는 12월 31일까지 자원관에서 다채로운 연말 맞이 전시․교육체험 및 참여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국립광주과학관은 드론, 항공, 우주를 주제로 비행체가 하늘을 나는 비밀과 과학원리를 흥미로운 체험 중심 전시를 통해 살펴볼 수 있는 항공우주특별전 ‘더 빨리, 더 높이, 더 멀리’를 개막했다. 국립광주과학관은 또 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아 온 가족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크리스마스 특별행사 – 2022 해피 사이언스마스’를 24-25일 이틀간 개최한다. 국립과학관은 2022년 연말을 따뜻하게 마무리하고, 2023년 새해를 준비하는 마음으로 기획전시 및 과학문화행사, 겨울방학 개인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호남권생물자원관, 어린이․가족이 함께하는 전시교육체험 프로그램 운영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은 오는 12월 31일까지 자원관에서 다채로운 연말 맞이 전시․교육체험 및 참여 프로그램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크리스마스 나누리 교육 프로그램’을 시작으로 ‘소외계층 어린이 초청 행사’, ‘유아놀이터’와 ‘감각놀이터’ 개관, SNS 인증샷 이벤트 등으로 구성된다.

지난 12월 20일에는 자원관 1층 전시 공간 내에 ‘유아놀이터’와 ‘감각놀이터’를 개관했다. ‘유아놀이터’는 36개월 이상 7세 이하의 유아를 대상으로 한 ‘놀이의 섬’과 ‘섬의 미로’로 이루어져 △섬의 동․식물을 주제로 한 5가지의 다양한 놀이와 △멧토끼 먹이 만들기 △다람쥐 먹이 던지기 등 4개의 신체 놀이를 체험할 수 있다.

감각놀이터 사진[이미지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
감각놀이터 사진[이미지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

‘감각놀이터’는 시각장애인들이 큰고니, 유혈목이, 자라 등 동물 박제를 만져보며 털, 뿔, 깃털의 질감을 느껴보는 등 다양한 동물을 직접 체험하고 만날 수 있다.

특히 이번 유아놀이터 · 감각놀이터 개관에 맞춰 지역 나눔문화의 일환으로 목포·무안 지역 장애 전담 어린이집 유아 150여 명을 초청, 전시관 관람 및 만들기 체험과 마술공연을 진행할 예정이다.

SNS 이벤트 포스터[이미지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
SNS 이벤트 포스터[이미지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

또한, 지난 20일부터 12월 31일까지 11일간 전시관 방문객을 대상으로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인증샷 이벤트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전시관 내 지정된 포토존에서 사진을 찍고 해시태그를 붙여 개인 SNS(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 게시하면 매일 100명에게 기념품을 증정한다.

국립광주과학관, 항공우주특별전 ‘더 빨리, 더 높이, 더 멀리' 개막

항공우주특별전 포스터[이미지 국립광주과학관]
항공우주특별전 포스터[이미지 국립광주과학관]

국립광주과학관은 드론, 항공, 우주를 주제로 비행체가 하늘을 나는 비밀과 과학원리를 흥미로운 체험 중심 전시를 통해 살펴볼 수 있는 항공우주특별전 ‘더 빨리, 더 높이, 더 멀리’를 개막했다.

12월 23일부터 내년 3월 5일까지 국립광주과학관 기획전시실에서 개최되는 이번 전시는 최근 KF-21 시험비행, 누리호와 다누리호 발사성공 등 국내 항공우주분야의 우수한 성과와 연계해 항공우주과학기술의 과거에서부터 현재와 미래까지 조망해볼 수 있도록 4개의 주제로 나뉘어 펼쳐진다.

새처럼 하늘을 날고 싶었던 인류의 도전을 알아보는 ‘도전의 역사’ 존에서는 새의 비행원리, 레오나르도 다빈치 발명품, 우리나라의 항공역사 등을 다양한 체험물과 모형으로 만나볼 수 있다.

실제 항공기 부품을 통해 비행 속 과학원리를 살펴볼 수 있는 ‘하늘을 나는 비밀’ 존에서는 F-15 꼬리날개 실물, 항공기 엔진 실물, 최신 항공기 B787-9 모형 등의 전시물과 항공기 시뮬레이터, 비행기 라이더 등의 다채로운 체험이 가능하다.

최근 각광받고 있는 드론을 주제로 하는 ‘드론이 바꾸는 세상’ 존에서는 대형 미래형 개인항공기(OPPAV) 실물크기 모형과 드론 시뮬레이터, 드론교육 및 드론축구 등의 체험을 통해 드론의 작동원리를 체득할 수 있다.

 하늘을 넘어 우주를 조망해보는 ‘항공기술이 그리는 미래’ 존에서는 나로호, 누리호, 다누리호 등의 실감나는 모형과 대한민국 최초의 달궤도선 다누리호 모형 등 최신 대한민국 우주개발 성과들을 만나볼 수 있다.

국립광주과학관, 크리스마스 맞이 ‘2022 해피 사이언스마스’ 특별행사 

‘2022 해피 사이언스마스’ 행사장 전경[이미지 국립광주과학관]
‘2022 해피 사이언스마스’ 행사장 전경[이미지 국립광주과학관]

국립광주과학관은 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아 온 가족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크리스마스 특별행사 – 2022 해피 사이언스마스’를 개최한다.

24일부터 25일까지 양일간 개최되는 이번 크리스마스 특별행사는 과학관 실내를 중심으로 다양한 공연, 체험, 이벤트 등 3개 분야에 걸쳐 15종의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공연 프로그램으로는 크리스마스 가족 시네마 애니메이션 영화상영(24-25일), 요들송 캐롤공연(24일), 크리스마스 특별공연(25일) 등이 관람객을 기다린다.  

크리스마스 펠트등 만들기(24일), 크리스마스 열쇠고리 만들기(25일), LED를 활용한 미니트리만들기(24-25일) 등 만들기 체험과 한겨울 생태연못의 생물들을 관찰하고 나만의 물고기를 만들어 보는 ‘나는야 물고기 생태탐험가’ 교육(24-25일)도 즐길 수 있다.

국립부산과학관, 탄소제로시티 기획전, 크리스마스 칸타빌레, 겨울학기 개인교육 등

국립부산과학관이 「자동차·항공우주관의 ‘항공우주존」과 「사이언스 알지」, 「꼬마기차」의 전시를 전면 리뉴얼하는 등 겨울방학 및 새해맞이에 분주하다.

 상설전시관 「자동차·항공우주관」 ‘항공우주존’의 전시 주제를 최신의 항공우주 과학기술과 산업트랜드에 맞게 보완해 시운전을 마치고 지난 20일부터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체험을 통한 과학기술을 전달할 수 있는 전시품 및 전시존을 구성하고, 항공우주산업 관련 과학기술에 대한 관람객의 이해와 관심도를 높이고자 3개 주제, 18개 전시품으로 전시관을 리뉴얼했다.

비행을 가능하게 하는 기초과학원리(1존)의 ‘ 양력체험’, ‘프로펠러 실험’ , 우리의 생활을 바꾸는 항공기술(2존) 의‘미래로 가는 비행기’, ‘제트엔진’, ‘UAM’, 새로운 가능성을 여는 우주항공산업존(3존)의 ‘로켓회수 프로젝트’,‘달탐사로봇’,‘국제우주정거장’, '우주여행 시뮬레이터' 등의 전시품을 다채롭게 체험할 수 있다.

상설전시관 1, 2관 사이의 유휴공간 「사이존(Sci-Zone)」은 사용자 중심의 공간으로 재탄생한다. 기존 과학관 자체 개발 전시물 테스트 베드 공간을 관람객 편의 및 SW 과학·예술 융합 휴게 공간 「사이언스 알지(Science Rest & Gallery)」로 조성해 20일부터 이용 가능하다.

4차산업시대 SW 경험을 위한 ‘코딩놀이터’와 최첨단 천문관측망원경으로 촬영한 ‘천체·우주사진’, 과학자들이 연구과정에서 포착한 예술적인 순간을 담은‘기초과학연구원(IBS) Art in Science’, ‘AI가 그린 그림’을 디지털 갤러리로 감상할 수 있다.

과학관은 2022년 연말을 따뜻하게 마무리하고, 2023년 새해를 준비하는 마음으로 기획전시 및 과학문화행사, 겨울방학 개인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탄소제로시티’ 공동특별전 포스터[이미지 국립부산과학관]
‘탄소제로시티’ 공동특별전 포스터[이미지 국립부산과학관]

국립과학관법인 공동특별전 「2050탄소제로시티」가 지난 20일부터 2023년 3월 5일까지 개최된다. 기후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실천해야 할 과제를 알아볼 수 있다.

25일, 크리스마스 당일에는 강연과 음악이 함께하는 천문 렉처콘서트 「음악에 풍덩 별에 풍덩」과 가족영화상영회 「사이시네마(SCICINEMA)」로 구성된 「크리스마스 칸타빌레」 행사가 개최된다. 콘서트는 19일부터 홈페이지를 통해 예약 가능하며 영화는 관람 당일 온라인매표소를 이용하면 된다.

전시·행사와 함께 「겨울학기 교육프로그램」이 시작된다. 21일부터 홈페이지로 접수해 2023년 1월 3일에서 2월 26일까지 대면과 원격 교육이 진행된다. 디지털 인재 양성을 위해 인공지능 교육체계를 도입하고 초등학생 인공지능교실을 새롭게 개설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