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독자기술로 개발한 우주발사체 누리호 3차 발사의 성공을 기원하는 다채로운 행사가 펼쳐진다. 국립과천과학관은 국내 독자 기술로 개발한 우주 발사체‘누리호’3차 발사 성공을 기원하기 위해 특별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국립광주과학관은 오는 24일로 예정된 누리호 3차 발사 성공을 기원하기 위해 24일까지 국민들과 함께하는 다채로운 특별행사를 개최한다. 

한편, 국립중앙과학관은 오는 5월 24일 한국형발사체 누리호 3차 발사와 관련, 우주 탐사 모빌리티 ‘다누리와 누리호’를 주제로 한 특강을 6월 3일 오후 2시부터 국립중앙과학관 사이언스홀에서 실시한다.

국립과천과학관, 누리호 발사 성공기원 특별전

국립과천과학관은 국내 독자 기술로 개발한 우주 발사체 ‘누리호’ 3차 발사 성공을 기원하기 위해 특별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특별전은 오는 5월 23일 사전행사와 6월 13일부터 8월 28일까지 본행사로 나눠 진행된다. 

이번에 발사되는 위성은 세계최초로 큐브위성 편대비행을 시도하는 도요샛 위성으로 오는 5월 24일 18시24분(±30분)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에서 발사가 예정돼 있다.

특별전에서는 바닥 그래픽을 통해 실물 크기 누리호(47.2m, 3.5m) 발사 모습과 3단 축소 절개모형(1/5) 등 발사체 내ˑ외부를 흥미롭게 볼 수 있고, 핵심 탑재체인 도요샛 위성 편대 비행 연출과 차세대 소형 위성 2호(1/3) 모형 등을 통해 관람객들이 이번 발사의 의미를 생생하게 느낄 수 있도록 했다.

누리호 발사성공 기원 실물 포토존. 이미지 국립과천과학관
누리호 발사성공 기원 실물 포토존. 이미지 국립과천과학관

또한, 도요샛 위성의 주요임무인 ‘우주 기상’관측 이유와 도요샛 측정장비 설명과 체험을 통해서 우리나라 도요샛 위성의 우수성을 홍보하고, 우리나라 우주과학기술에 발전에 대한 오엑스(OX) 퀴즈, 우주 과학자 및 승무원이 돼 누리호 발사 과정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했고, 다양한 포토존(AR, 실물)에서 우주인 또는 누리호 모형과 함께 촬영함으로써 관람자들에게 좋은 추억을 만들 수 있도록 했다.

국립광주과학관, 누리호 3차 발사 성공기원 특별행사

국립광주과학관은 오는 24일로 예정된 누리호 3차 발사 성공을 기원하기 위해 24일까지 국민들과 함께하는 다채로운 특별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를 위해 국립광주과학관 본관 바닥에 누리호를 1/2 크기로 축소한 대형 누리호 포토존을 설치했으며, 2층에서 바라보면 그 크기를 더욱 실감나게 볼 수 있다. 

기획전시실에서는 누리호 성공발사 응원메시지를 남기고 우주인 모형과 사진을 찍어볼 수 있는 코너와 누리호 3차 탑재 위성에 대해 살펴볼 수 있는 영상 코너가 준비돼 있다. 또한 2층 중앙홀에는 색종이와 종이컵을 이용해 나만의 누리호를 만들어 날려볼 수 있는 체험공간도 마련돼 있다. 

누리호 포토존. 이미지 국립광주과학관
누리호 포토존. 이미지 국립광주과학관

발사 당일인 24일 오후 상상홀에서는 과학관 직원과 관람객이 함께 누리호 발사장면을 실시간으로 관람하며 성공발사를 응원하는 시간을 갖는다. 행사시작 시간은 오후 6시로 예정돼 있으나 발사시간에 따라 조정될 수 있다. 응원행사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발사종료 후 추첨을 통해 참여자 10명에게 기념품도 증정한다.

누리호 3차 발사 성공기원 응원메세지 코너. 이미지 국립광주과학관
누리호 3차 발사 성공기원 응원메세지 코너. 이미지 국립광주과학관

 

실시간 응원하기 행사는 과학관 누리집에서 예약이 가능하며, 행사와 관련된 보다 자세한 문의는 국립광주과학관 과학문화확산실( 062-960-6123)로 하면 된다. 

특강 우주 탐사 모빌리티 ‘다누리와 누리호’

국립중앙과학관은 오는 5월 24일 한국형발사체 누리호 3차 발사와 관련, 우주 탐사 모빌리티 ‘다누리와 누리호’를 주제로 한 특강을 6월 3일 오후 2시부터 국립중앙과학관 사이언스홀에서 실시한다.

이번 특강에는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서 달탐사사업단에서 다누리 궤적 설계 책임자인 박재익 박사가 우주 탐사 모빌리티 ‘누리호와 다누리’에 대해 강연할 예정이다. 강의 내용은 대한민국 최초의 우주 탐사선 ‘다누리’의 설계부터 개발, 운영까지 전 과정을 소개하고 그 과정에서 생겼던 에피소드 등을 소개할 예정이다.

대상은 초등학생부터 성인까지이며,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예약(무료)으로 가능하며 강연은 현장뿐만 아니라 온라인 실시간으로도 진행될 예정이다. 문의 전화는 042-601-79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