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운 과학의 세계를 즐기며 흥미롭게 배워볼 수 있는 기회가 다채롭게 마련된다. 국립중앙과학관은 유·초·중등학생들이 과학원리를 탐구·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콘텐츠총 28점을 전시한다. 산림청 국립수목원은 내년 1월 29일까지 '식물 속 과학' 전시회를 산림박물관에서 운영한다. 국립대구과학관은 학부모들이 더 쉽고 재미있게 자녀교육법에 대해 알 수 있도록 ‘학부모 과학교실’을 마련한다. 

국립중앙과학관, 과학체험 교육콘텐츠 성과전시회
 
국립중앙과학관은 "자체 개발한 다양한 과학체험 교육콘텐츠를 공개하는 성과전시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국립중앙과학관은 유·초·중등학생들이 과학원리를 탐구·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콘텐츠를 개발해 왔으며, 이번 전시회에서는 지난 2021년부터 국립중앙과학관과 초·중등 과학교사가 함께 개발한 ‘실험실을 탈출한 과학’ 등 12점과 찾아가는 과학체험교육 등에 활용할 16점 등 총 28점의 교육콘텐츠를 전시한다.

 
중앙과학관이 개발한 콘텐츠 외에 과천·부산·대구·광주 등 국립과학관이 개발한 ‘마스크의 차단 원리 등 ’5점 및 대전중등과학교사연구회가 개발한 2점과 민간전문업체가 개발한 ‘쑥쑥 크는 기초 과학 등’ 6점도 함께 전시돼 이번 성과전시회에서 총 41점을 선보인다.

전시회는 오는 12월 2일부터 8일까지 국립중앙과학관 과학교육관에서 개최되며, 부대행사로는 전국 과학관 근무자와 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전시중인 콘텐츠를 활용한 시연수업을 실시하고,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과학수사대와 인공지능 과학체험프로그램도 운영된다. 아울러 2022년 인공지능 자율탐구 프로그램 참여 학생들을 위한 인공지능 온라인 캠프도 같이 열린다.

과학체험 교육콘텐츠 성과전시회 관람 및 과학체험 시연수업 등 부대행사 참여 안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국립중앙과학관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국립수목원, ‘식물 속 과학’ 전시회

‘식물 속 과학’전시회 리플릿[이미지 국립수목원]
‘식물 속 과학’전시회 리플릿[이미지 국립수목원]

산림청 국립수목원은 내년 1월 29일까지 ‘식물 속 과학’ 전시회를 산림박물관에서 운영한다. 이 전시회는 국립수목원과 국립과천과학관의 전문인력들이 공동으로 기획한 것으로 국립과천과학관에서 지난 2개월간 먼저 전시한 바 있다.

전시는 식물의 형태에서 수학의 원리를, 식물의 생장에서 물리의 원리를, 식물의 생존에서 화학의 원리를 들여다보는 3개의 구역으로 구성된다. 

첫 번째 물리 영역에서는 식물이 중력을 따라 또는 중력과 반대 방향으로 성장하는 모습, 물질을 흡수하는 삼투압, 양자역학을 증명한 광합성 등 물리학적 이론을 식물에서 찾아보고 체험할 수 있다. 

두 번째 수학 영역에서는 자연에서의 식물의 꽃(꽃차례)과 잎 등의 구조적 아름다움에서 찾을 수 있는 수학적 규칙성이 관찰하고 체험할 수 있다.

마지막 화학 영역에서는 식물의 수분과 방어를 위한 물질 소개와 환경 변화에 대한 내부와 외부, 다른 개체와의 화학적 소통 방법을 살펴볼 수 있다. 

이외에도 국립수목원 전시원 내 고사리(양치식물)와 빅토리아 수련의 성장을 담은 타임랩스 영상과 항공 영상을 통한 광릉숲 식물의 임관(우듬지, canopee)을 볼 수 있다. 또한 린네의 꽃시계를 우리나라 자생식물 세밀화로 대체 구현한 꽃시계를 전시한다. 

타임랩스(time lapse)는 움직이는 대상을 일정한 시간적 간격을 두고 촬영하는 기법으로 긴 시간에 걸쳐 일어나는 각종 과정을 압축해서 보여 준다. 임관(우듬지, canopee)은 숲에서 가장 큰 나무들의 가장 높은 부분으로 바로 하늘을 향해 있어 최대치의 햇빛에너지를 모으는 층이다. 린네의 꽃시계는 ‘식물학의 시조’ 린네가 250여 년 전에 꽃들 이 피는 시간을 기록해 시계에 꽃이 피는 시간별로 식물 46종을 배치해 만든 자연시계다.  

최영태 국립수목원장은 "늘 우리 곁에서 함께 하는 식물을 본 전시회를 통해 다른 시각에서 바라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다른 기관들과의 협업을 통해 좋은 콘텐츠를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2022년 겨울 '학부모 과학교실'

‘학부모 과학교실’ 안내물[이미지 국립대구과학관]
‘학부모 과학교실’ 안내물[이미지 국립대구과학관]

국립대구과학관은 학부모들이 더 쉽고 재미있게 자녀교육법에 대해 알 수 있도록 ‘학부모 과학교실’을 마련한다. 

과학교실은 더 행복한 가족관계를 만들기 위한 자녀지도법 특강, 익숙하지만 어려운 코딩교육, 엄마아빠도 궁금했던 생활 속 과학원리 등을 내용으로 진행된다.

교육대상은 학부모 및 예비 학부모, 자녀교육에 관심이 있는 성인이면 가능하며, 원활한 교육 진행을 위해 자녀 동반은 불가능하다.

교육 일정은 △12월 2일 11:00: 자녀지도법 특강 △12월 8일 10:00: 과학교육 미리보기(코딩) △12월 9일 10:00: 엄마아빠 힐링타임 등이다.

교육에 관한 자세한 내용 문의는 교육연구실(053-670-6231, 6256/eun0223@dnsm.or.kr)로 하면 안내를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