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갈고닦은 실력을 선보일 수 있는 경진대회가 다채롭게 펼쳐진다. 국립어린이과학관은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역량 증진을 위해 '2022년 나도 인공지능개발자 경진대회'를 오는 11월 18일부터 20일까지 개최한다. 국립생태원은 오는 11월 14일까지 한 달간 '습지 홍보 영상 콘텐츠 공모전'을 개최한다. 한편, 문화체육관광부는 오는 11월 28일까지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동아시아 지역문화 매력 확산에 동참할 ‘2024년 동아시아문화도시’를 공모한다.

 

2022년 나도 인공지능 개발자 경진대회

2022년 나도 인공지능개발자 경진대회 홍보물  [이미지 국립어린이과학관]
2022년 나도 인공지능개발자 경진대회 홍보물 [이미지 국립어린이과학관]

국립어린이과학관은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역량 증진을 위해  '2022년 나도 인공지능개발자 경진대회'를 오는 11월 18일부터 20일까지 개최한다. 인공지능에 관심 있는 초등학생 누구나 참가할 수 있으며, 온라인으로 자신이 만든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제출하면 된다.

경진대회는 국립어린이과학관 누리집 '신청콕' 시스템을 통해 접수 신청할 수 있다. 신청자에게는 ‘나도 인공지능개발자’ 온라인 교육영상과 대회안내 영상을 제공하며, 이를 참고해 경진대회에 참가할 수 있다.

‘나도 인공지능개발자’는 국립어린이과학관에서 올해 6월부터 9월까지 4개월 동안 운영한 온라인 인공지능 교육프로그램으로, 인공지능 개발자에 필요한 사항을 집에서 온라인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8차시 과정으로 구성했다. 

경진대회는 11월 18일부터 20일까지이며 인공지능 프로그램 작품(기획서·동영상)과 제반서류를 온라인으로 제출하는데, 기획서는 양식에 따라 인공지능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과 코드를 넣어 작성하고, 동영상은 프로그램 실행 장면을 카메라로 찍어 제작한다. 

심사는 코드활용, 완성도, 독창성, 흥미성 등 4가지 항목이 기준이며,  최우수 1명, 우수 2명, 장려 5명에게 국립과천과학관장상을 수여하고, 부상으로 최우수상에 자율주행로봇, 우수상은 코딩드론 그리고 장려상에는 인공지능체험꾸러미(키트)가 주어진다.

국립생태원, 습지 홍보 영상 콘텐츠 공모전 

공모전 포스터[이미지 국립생태원]
공모전 포스터[이미지 국립생태원]

국립생태원은 오는 11월 14일까지 한 달간 '습지 홍보 영상 콘텐츠 공모전'을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에는 습지와 관련된 것이라면 무엇이든 자유롭게 출품할 수 있으며 장르 제한 없이 습지의 다양한 모습을 나타낸 순수창작 영상물이면 공모가 가능하다.

습지를 사랑하는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개인 또는 팀당 작품 1점으로 출품이 제한된다. 

공모전 참가를 위해서는 국립생태원 홈페이지 및 한국의 습지 블로그(blog.naver.com/wetlandkorea)에서 참가신청서를 내려받아 관련 내용을 작성한 후 영상물*과 함께 담당자 전자우편(wetlandkorea@naver.com)으로 제출하면 된다.

국립생태원은 기획성, 완성도, 흥미도, 활용도 등에 대한 심사를 거쳐 총 6점의 작품을 선정하며 최종 결과는 오는 11월 29일 개별 통보와 함께 국립생태원 홈페이지와 국립생태원 습지센터 한국의 습지 블로그에 발표할 예정이다.

수상 작품은 국립생태원 홈페이지 및 습지센터 블로그 등에 게재되어  습지 홍보에 활용될 예정이며, 공모전과 관련해 더욱 자세한 사항은 국립생태원 홈페이지 및 한국의 습지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지자체 대상 ‘2024년 동아시아문화도시’ 선정 공모

  문화체육관광부는 오는 11월 28일까지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동아시아 지역문화 매력 확산에 동참할 ‘2024년 동아시아문화도시’를 공모한다.

한국과 중국, 일본 3국은 제4회 한·중·일 문화장관회의(2012년) 합의에 따라 2014년부터 매년 각 나라의 문화적 전통을 대표하는 도시를 동아시아문화도시로 선정해 다양한 문화교류와 협력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 8월 열린 제13회 한·중·일 문화장관회의에서는 한국 전주시, 중국 청두시·메이저우시, 일본 시즈오카현을 ‘2023년 동아시아문화도시’로 선포한 바 있다.

 ‘2024년 동아시아문화도시’로 선정된 지자체는 2024년 한 해 동안 중국과 일본의 동아시아문화도시와 함께 문화행사를 기획하고 교류하면서 지역의 다양한 문화를 홍보하고 국제문화교류의 폭을 넓힐 수 있게 된다. 문체부는 문화·예술·관광 등 다양한 분야의 교류사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동아시아문화도시의 주요 선정기준은 △도시 역량 △사업 추진 계획 △지역문화 발전 계획 △재원 조달 계획 등이다. 응모를 희망하는 지자체는 응모 요령을 참고해 11월 28일까지 문체부에 지자체장 명의 공문으로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올해 12월 중에 심사를 거쳐 ‘2024년 동아시아문화도시’ 선정 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