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어린이과학관(관장 김현수)은 확장가상세계에 대한 어린이들의 접근성과 활용도를 키우고 인공지능, 코딩 및 기후변화 등 미래 시대가 필요로 하는 디지털 과학 소양까지 한꺼번에 배우고 체험할 수 있도록 '확장가상세계 겨울방학 집중캠프'를 운영한다.

이번 캠프에 국내·외의 대표적인 확장가상세계 플랫폼인 제페토, 게더타운 및 로불록스를 활용할 계획이며, 참가 어린이들은 먼저 제페토맵에서 나만의 독창적인 아바타를 만들어보고, 최근 오픈한 국립어린이과학관 월드를 방문하여 과학을 게임처럼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액티비티 존들을 체험해 볼 수 있다.
특히 미래의 지구온난화를 막기 위한 ‘인공지능 기반 OX 퀴즈’를 풀어보면서 인공지능 학습구조에 대한 기본적 이해와 향후 인간이 주도하는 인공지능와 인간의 관계성을 배워볼 수 있는 ’인공지능 플러스 제페토 체험교실‘이 준비됐다.

게더타운 교실에서는 기후변화를 주제로 3편의 과학동화를 탐구하는 ’게더타운 속 기후변화 동화 이야기‘, 그리고 로불록스 교실에서는 나만의 독창적인 로불록스 게임을 루아코딩으로 직접 코딩해보는 ’내가 만드는 로불록스 게임’ 등 3개의 확장가상세계(메타버스) 교육 프로그램을 각각 운영할 계획이다.

모든 프로그램이 실시간 온라인 수업으로 진행되며, 내년 1월 11일부터 2월 18일까지 2개월간 3기수(프로그램별로 4~8차시 과정)에 걸쳐 운영된다. 어린이 1인과 학부모 1인이 함께 참여 가능하며, 수강생 모집은 국립어린이과학관 홈페이지에서 12월 22일 오후 2시부터 시작된다.

'확장가상세계(메타버스) 겨울방학 집중캠프' 일정 [자료= 국립어린이과학관 제공]
'확장가상세계(메타버스) 겨울방학 집중캠프' 일정 [자료= 국립어린이과학관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