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미술협회는 ‘한중문화교류의 해’ 사업 일환으로 광주차이나센터(센터장 조경완)에서 5월 28일(금)부터 6월 18일(금)까지 한중미술협회원과 중국작가의 교류전을 개최한다.

시지에홍. 전통건축물. 68x68cm. [사진제공=한중미술협회]
시지에홍. 전통건축물. 68x68cm. [사진제공=한중미술협회]

이번 전시는 중국 광주총영사관(총영사 장청강張承剛)가 후원한다. 한국측에서는 명예회장 차홍규(하이브리드)를 비롯하여 안광수(조각), 백희영(서예,회화), 김미행(석판화), 류안(사진), 박은희(문인화), 이지연(서양화), 구경미(서양화), 신재호(한국화), 오미자(민화), 박경묵(한국화), 김동규(한국화), 우희내(한국화), 김민규(서양화), 이석우(도예), 이상순(서양화), 정원일(사진), 윤상민(사진), 김국(서양화), 이규석(조각), 김형준(한국화) 작가가 참여했다.

양즈, 신부, 22X30cm. [사진=한중미술협회]
양즈, 신부, 22X30cm. [사진=한중미술협회]

 

중국측에서는 상바이 한중미협 수석큐레이터가 엄선한 칭화대 고급 연구반 교수인 유화이용(刘怀勇) 화가를 비롯하여 국가 1등 미술사인 인민대 우젠페이(武剑飞)교수, 국가 1등 미술사인 중원문화예술대학 시지에홍(师界弘) 교수와, 차홍규 명예회장이 엄선한 세계적인 사진작가 북경의 양즈(陽子)를 비롯하여 중국광저우 미대 교수 잉롱(瀛龙), 광저우 화원의 처신(车薪), 추이광즈(崔广志), 서예가인 초원시 당서기 위자오리(于兆利) 등 중국의 저명한 작가들이 참여했다.

차홍규, 지구의 위기1. 청동.  30x25x10cm. [사진제공=한중미술협회]
차홍규, 지구의 위기1. 청동. 30x25x10cm. [사진제공=한중미술협회]

 

한중미술협회는 이번 전시를 시작으로 6월과 7월은 중국 제주총영사(총영사 왕루신王鲁新)의 후원으로 제주 예술의 전당과 제주공자학원에서 한중교류전을 개최한다. 이어 9월은 중국 광주총영사의 후원으로 목포 공자학원에서 한중교류전을 개최한다. 또 10월에는 국회 아트갤러리에서 한중미술협회가 주관하여 한 달간 중국작가들을 초대하여 2021년 ‘한중문화교류의 해 우정의 전시’를 마무리한다.

우젠페이, 고산유수. 68x138cm. [사진제공=한중미술협회]
우젠페이, 고산유수. 68x138cm. [사진제공=한중미술협회]

한중미술협회는 2009년 창립한 이후 중국의 북경, 상해, 광저우, 심양, 위해, 청도, 연태, 초원, 단동 등 등 중국의 여러 지역의 시립미술관을 비롯하여, 국내의 공공기관 등에서 전시를 이어오고 있다.

올해와 내년을 한중양국의 정상간 ‘한중문화교류의 해’로 정하기로 협약한 바, 이에 발맞추어 한중미술협회는 중국외교관 출신 화가를 영입하고 한중작가 교류전을 준비해왔다.

유화이용, 설악산 풍경 52x52cm. [사진제공=한중미술협회]
유화이용, 설악산 풍경 52x52cm. [사진제공=한중미술협회]

 

 

 

 

협회 수석 큐레이터로 영입된 상바이(商白) 화가는 중국인으로 김형직사범대학에서 교환학생으로 미술을 전공하고 북한 주재 중국외교관을 역임하였다. 전시문의 : 광주 차이나센터 (062-367-66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