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능력시험을 마친 고3 수험생들의 지친 몸과 마음을 달래줄 힐링 프로그램이 박물관과 중앙극장 등에서 다채롭게 펼쳐진다. 국립민속박물관과 부여박물관, 춘천박물관 등은 기획 및 특별전과 연계해 전시관람과 해설, 참여 이벤트 등을 통해 수험생들의 힐링과 사유를 돕는 기회를 마련한다. 국립중앙극장도 수험생을 격려하기 위해 수험생 특별 이벤트를 마련했다.    

수험생 단체 대상 MASK특별전 연계 교육프로그램 “숨겨진 나의 부캐를 찾아라!”

‘MASK-가면의 일상, 가면극의 이상’ 포스터[이미지 국립민속박물관]
‘MASK-가면의 일상, 가면극의 이상’ 포스터[이미지 국립민속박물관]

국립민속박물관은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을 마친 학생들을 위해 수험생 교육을 진행한다. 이번 교육은 한국, 일본, 중국 세 나라의 가면과 가면극을 소개하는 <MASK-가면의 일상, 가면극의 이상>과 연계해, 12월까지 총 5회 진행될 예정이다.

이모티콘, 복면가왕의 가면, 할로윈 가면 등 정체를 숨길 수 있는 가면을 쓰면 깊숙이 숨겨둔 속마음을 표현할 수 있다. ‘가면, 나의 부캐를 찾아라!’라는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교육은 가면이라는 주제로 내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부캐를 찾아보는 시간이다. 

가면극의 등장인물이 원하는 것, 하고 싶은 것을 실컷 표현하는 모습에서 차용한 밸런스 게임, 한풀이 상자, 거울 가면 만들기 등의 활동을 통해 수험생들은 자기 자신의 새로운 모습과 마주할 수 있다.

중"고등학교 3학년 전환기에 해당하는 수험생 단체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이번 프로그램은 전화(02-3704-3106)로 신청이 가능하며, 자세한 사항은 국립민속박물관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번 교육을 통해 그동안 원하는 목표를 향해 최선을 다한 수험생들이 자신을 돌아보며 미래를 준비하는 재충전의 시간이 되길 기대한다.

수능으로 뭉친 피로 국립부여박물관으로 휴식하러 오세요!

수험생 대상 이벤트 포스터[이미지 국립부여박물관]
수험생 대상 이벤트 포스터[이미지 국립부여박물관]

국립부여박물관은 2024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마친 수험생 대상 이벤트 ‘수능으로 지친 마음 백제금동대향로 향으로 치유해요!’를 운영한다. 이벤트는 11월 18일부터 상품 소진 시(선착순 150명)까지 기획전시관에서 진행된다.

이벤트는 ‘백제금동대향로의 향(香)’을 주제로 진행되고 있는 특별전〈백제금동대향로3.0-향을사르다〉를 관람하며 백제금동대향로에 소원도 말해보고, 전시실에 퍼져있는 ‘백제금동대향로가 건네는 치유의 향’을 맡으며 수능으로 지친 수험생들의 몸과 마음의 피로를 치유하는 시간을 보내길 기대하며 기획했다.

참여 방법은 특별전 관람 후 수험표를 보여주고 전시실에서 맡았던 향이 담긴 ‘향갈피’를 받으면 된다.

이와 더불어 온라인이벤트 ‘부퀴즈(국립부여박물관 퀴즈이벤트)’도 11월 30일까지 진행중이다. 퀴즈를 풀면 추첨을 통해 10명에게 백제금동대향로 미니어처(20cm)’를 주는 이벤트로 자세한 내용은 국립부여박물관 누리집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국립춘천박물관 수험생 및 고교 단체 대상 프로그램 

국립춘천박물관은 수능시험을 마친 고3 수험생 및 고교생 단체를 대상으로 문화 예술 힐링과 멘토링을 제공하고자 오는 12월 5일부터 22일까지 수험생 맞춤형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달리기만 했던 걸음을 멈춰 섰을 때 기쁨과 동시에 공허와 새로운 불안이 오기도 한다. 수험생들이 이 애매한 시간을 평화롭고 유익하게 보내기를 기원하며 박물관에서는 문화 예술 힐링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특별전시 <오대산 월정사>는 불교 신앙이 탄생한 자연과 그 속에 녹아있는 옛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 위안을 건네고, 브랜드 전시 <관동팔경과 금강산-이상향으로의 초대>는 강원의 대표 명승이자 선조들의 힐링 공간이었던 관동팔경과 금강산을 주제로 한 예술품 감상을 통해 마음의 정화와 여유를 선사한다. 

이와 함께 마련된 전시 연계 체험 활동 <소원을 담은 모시 연꽃 만들기>는 새로운 길로 나서는 학생들에게 용기와 격려를 심어줄 것이다.

박물관은 진학과 진로의 선택을 앞 둔 학생들이 사회에 한발 먼저 나선 큐레이터들에게 멘토링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 전공 분야나 업무, 인간 관계 등 소소한 영역의 대화가 가능한 ‘강의’ 아닌 ‘상담’ 자리로서 구성했다. 

프로그램의 참여는 오는 11월 21일 오전 9시부터 학교별 신청서를 박물관 이메일로 접수한 후 전화 협의를 통해 최종 참여 일정을 확정받으면 된다. 참가비는 모두 무료이다.

수능 수험생을 위한 국립극장 특별 이벤트

국립중앙극장은 2024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치른 수험생을 격려하기 위해 수험생 특별 이벤트를 마련했다. 수험표를 지참하고 3편의 공연을 예매할 경우, 50% 할인을 제공한다. 공연예술박물관 전시를 단체로 관람하는 수험생들에게는 해설을 들려주고, 이 중 전시 관련 퀴즈를 많이 맞히는 참가자에게 기념품도 증정한다. 

수험생 특별할인은 국립극장 기획공연 <나는 재미있는 낙타예요>(12월 6-10일/달오름)과 국립무용단 <묵향>(12월 14-17일/해오름), 국립극장 연말기획공연 <세종의 노래 : 월인천강지곡>(12월 29-31일/해오름) 세 작품에 적용된다. 좌석 등급 관계없이 50% 할인된 가격으로 1인 1매 구매할 수 있으며 티켓 수령 시 수험표를 지참해야 한다. 할인 구매는 11월 17일부터 가능하다.

국립중앙극장-국립중앙도서관 공동기획전 <이야기, 무대에 오르다-도서와 아카이브로 보는 공연예술>은 세계가 열광하는 K-컬처의 원형이라 할 수 있는 우리의 옛이야기가 담긴 책과 공연기록물을 감상할 수 있는 전시다. 국립중앙도서관에서 1차 전시를 마치고 공연예술박물관으로 장소를 옮겨 순회 전시로 선보인다. 

수능 수험표를 지참하고 단체 관람을 신청하면 상세한 해설을 들을 수 있으며, 전시 해설 마무리 단계에 진행되는 퀴즈를 많이 맞힌 사람에게는 특별한 기념품도 주어진다. 전시는 오는 24년 3월 31일까지 이어지며 관람료는 무료다. 

전시 문의 공연예술박물관팀 02-2280-5822 단체관람은 10인 이상부터 해설 신청 가능.

수능 이후 학생 건강, 안전 및 금융·경제 교육활동 강화한다

수능 이후 학년말 학사운영 지원 카드뉴스[이미지 교육부]
수능 이후 학년말 학사운영 지원 카드뉴스[이미지 교육부]

교육부는 수능 이후 학년말 초·중·고등학교의 안전하고 내실 있는 학사운영 지원을 위해 「수능 이후 학년말 학사운영 지원계획」을 발표했다. 수능 이후 학년말에는 등교수업을 원칙으로 교육활동을 지속하되, 시도교육청 지침 및 학교 계획에 따라 유연하게 학사운영을 하도록 지원한다.

교육부는 학교가 흥미, 진로 등 학생 수요 및 지역 여건을 반영한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운영할 수 있도록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에서 활용 가능한 온·오프라인 콘텐츠와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특히 마약문제 및 온라인 도박문제에 대한 사회적인 심각성을 고려해 마약류 오남용 예방교육, 도박문제 예방교육 프로그램을 강화하고, 신용관리와 금융사기 예방, 세금과 부동산 등 일상적인 경제활동에서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프로그램을 추가했다. 

이와 더불어 각종 안전사고로부터 학생 보호를 위해 관계부처, 시도교육청과 함께 ‘학생 안전 특별기간(11.16.-12.31.)’을 운영한다. 

이 기간 동안 교육부는 관계부처와 협력해 청소년 유해환경 점검 및 개선, 청소년 음주 및 유해약물 오남용 예방 활동, 숙박업소 안전관리 강화 및 종사자의 관심 유도, 미성년자 무면허 운전 방지 활동을 강화한다. 아울러, 시도교육청·학교에서도 학생들의 일탈 행위 예방교육, 안전 의식 제고 및 사고예방을 위한 교육과 생활지도를 강화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