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유해환경 모니터링단 모집 포스터. 이미지 서울시
청소년 유해환경 모니터링단 모집 포스터. 이미지 서울시

서울시는 11월 26일(일)까지 19세에서 24세 청소년을 대상으로 ‘청소년 유해환경 점검(모니터링)단’을 모집한다. 

모집인원은 100여 명이며 19세 이상 24세 이하의 서울시 거주 또는 서울시내 학교에 재학 중인 대학생, 학교 밖 청소년 등이 신청 가능하다. 

점검단은 청소년들이 자주 이용하는 인스타그램, 틱톡 등 사회관계망(SNS), 현장 방문 점검 등을 통해 유해환경을 점검한다. 

현장 방문 점검은 1차로 신분을 밝히지 않고 방문 이용, 의심업소는 2차로 시 및 자치구 직원 또는 시 민생사법경찰단, 경찰 등과 협조하여 집중점검·단속을 실시한다. 시는 위반사항이 적발된 업소에 대해서는 신고·고발 등을 필요한 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최근 청소년들이 자주 이용하는 인스타그램, 틱톡 등 사회관계망(SNS)를 통해 청소년 유해물질, 유해업소 등의 정보가 청소년들 간에 공유·전파되고 있어 기존 성인들로만 구성된 점검단은 이에 대한 발 빠른 대응에 한계가 있다고 전했다. 

이에 서울시는 19세 이상 24세 이하의 후기청소년으로 구성된 청소년 유해환경 점검(모니터링)단을 구성·운영하여 단속 사각지대의 유해환경을 적극 발굴하고 빠르게 대처한다는 계획이다.

선발된 점검(모니터링)단은 사전 교육 후 서울을 5개 권역으로 나누어 2~3인을 1개조로 구성해 조별로 활동할 예정이며, 활동기간은 2023년 12월부터 2024년 5월까지 6개월이다.

서울시는 점검(모니터링)단이 안전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구역별 담당 인력을 배치하여 상시 연락체계를 갖추고, 활동 전 인근 경찰서와 협의하여 긴급 연락 채널을 마련하는 등 점검(모니터링)단의 안전 확보를 최우선으로 하겠다고 밝혔다.

청소년 유해환경 점검(모니터링)단은 11월 26일(일)까지 신청 가능하며, 자세한 문의는 청소년 유해환경 점검(모니터링)단 운영국(02-3786-0706)에 하면 된다. 청소년 유해환경 점검(모니터링)단 활동에는 소정의 활동비와 수료증을 제공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