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방학을 맞아 과학의 세계를 해설과 체험 등으로 경험해 볼 수 있는 흥미로운 프로그램이 다채롭게 펼쳐진다.

국립과천과학관은 겨울방학을 맞아 내년 2월까지 전시해설, 교육, 행사·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국립중앙과학관은 겨울방학을 맞아 청소년 대상 「2024년 겨울방학 과학교실과 과학캠프」를 내년 1월 2일부터 19일까지 3주간 운영한다. 

한편, 국립중앙과학관은 오는 12월 31일까지 인천국제공항에서 온라인과학관 '메타플리'의 홍보체험부스를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립과천과학관, 전시해설, 교육 등 다양한 겨울방학 프로그램 운영

겨울방학 프로그램 홍보 포스터[이미지 국립과천과학관]
겨울방학 프로그램 홍보 포스터[이미지 국립과천과학관]

국립과천과학관은 겨울방학을 맞아 내년 2월까지 전시해설, 교육, 행사·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전시해설 프로그램은 기존에 다루지 않았던 새로운 주제들로 가득 채웠다. 한국에서 독자적으로 제작한 KSTAR 모형으로 핵융합발전 원리를 이해하는 ‘꿈의 에너지를 향하여’, 새로 단장한 천체투영관 내 별 관련 전시품을 공부하는 ‘별에게로 가는 길’, 기초과학원리가 적용된 신규 전시품의 원리를 배울 수 있는 ‘따끈따끈 새로운 전시물이 궁금해’등 4개의 프로그램이 준비됐다.

유아부터 중학생까지 연령대별 흥미로운 과학 주제로 마련된 교육 프로그램도 참여할 수 있다. ‘2024년 겨울방학 특별교육과정’에서는 과학관 대표 구독형 교육프로그램 ‘과학이 또옴’을 포함, 실험·창작·SW·과학수사 등 5가지의 과정 중 선택해 수강할 수 있다. 각 과정은 기수제로 운영해 교육의 연계성을 높이고 과학적 사고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되도록 만들어졌다.

오감을 자극해 과학과 친해지는 행사와 체험프로그램도 과학관 곳곳에서 이뤄진다. 스스로 과학교구를 만들어보는 ‘과학교구박람회 체험부스’, 숲속 동물들의 겨울나기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겨울왕국 곤충 디오라마 꾸미기’,‘뚝딱뚝딱 자연체험물 만들기’를 체험할 수 있다. 

천문우주와 관련해서는 ‘정월대보름 특별관측회’를 포함해 4개의 관측프로그램과 천체투영관 특별상영회를 마련했다. 

또한 첨단기술관에서는 전시 연계 활동지를 완성한 관람객에게 선착순으로 기념품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운영한다.

국립중앙과학관 겨울방학 과학교육프로그램 운영

국립중앙과학관은 겨울방학을 맞아 청소년들의 과학에 대한 호기심 함양과 창의력 향상을 위해 「2024년 겨울방학 과학교실과 과학캠프」를 내년 1월 2일부터 19일까지 3주간 운영한다.

겨울방학 과학교실은 유아(7세), 초등학생 총 780명에게 흥미와 재미가 가득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이다.

‘물로 푸는 과학 호기심’, ‘가상의 공간 창조! 메타버스’, ‘자연에서 배워요’, 등 과학원리를 체험을 통해 이해하고, 학습할 수 있는 21개의 실험 주제를 편성했다. 

겨울방학 과학캠프는 카이스트(KAIST) 대학생 멘토와 함께 ‘우리 생활을 지키는 과학기술’을 주제로 캠프에 참가한 학생들은 1박 2일 동안 전시품 기반 학습과 과제완성형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우리가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하는 사물들의 과학적 원리에 대해 이해하고 인공지능(AI) 기술이 적용된 미래의 생활과 새롭게 등장할 과학기술에 대해 알아 볼 수 있도록 했다.

전국의 초등학교 4-6학년 청소년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겨울방학 과학캠프는 전시관 탐험미션, 이론 탐구, 코딩 및 실습 교육, 진로 멘토링 등으로 구성해 초급(4-5학년)과 중급(5-6학년) 2개 과정으로 나누어 참가 학년의 수준에 맞게 진행한다. 세부 내용은 중앙과학관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인천국제공항에서 온라인과학관 홍보체험부스 운영

온라인과학관 ‘메타플리’ 홍보체험부스 참고 사진[이미지 국립중앙과학관]
온라인과학관 ‘메타플리’ 홍보체험부스 참고 사진[이미지 국립중앙과학관]

국립중앙과학관은 오는 12월 31일까지 인천국제공항에서 온라인과학관 '메타플리'의 홍보체험부스를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온라인과학관 '메타플리'는 국립 과학관 5개관(중앙, 과천, 광주, 대구, 부산 과학관)을 통합한 과학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시공간적 제약없이 다양한 과학 원리를 학습하고 놀이를 체험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중앙과학관은 국민과 외국인들에게 온라인과학관 '메타플리'를 알리기 위해 인천국제공항에서 홍보체험부스를 운영하기로 기획했으며, 방문객들이 '메타플리'의 다양한 콘텐츠를 직접 체험함으로써 온라인과학관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고, 미래기술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을 가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홍보체험부스에서는 HMD(오큘러스) 장비를 활용한 스포츠 활동 등 '메타플리'의 다양한 VR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으며, 이외에도 과학키트 만들기, 회원가입 이벤트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다. 

체험홍보 부스는 매일 오전 10시부터 19시까지 운영되며, 장소는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교통센터 지하 1층 비비드 스페이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