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월대보름을 맞아 보름달을 관측하고 정월대보름의 의미를 되새겨보는 다채로운 민속놀이와 관측행사가 진행된다. 국립민속박물관은 본관과 파주관에서 오는 24일 갑진년 정월대보름 한마당 행사를 펼친다. 국립대구과학관은 오는 24일 오후 5시부터 2024년 정월대보름 맞이 달맞이 행사를 진행한다.

국립민속박물관 정월대보름 한마당

정월대보름 한마당 포스터. 이미지 국립민속박물관.
정월대보름 한마당 포스터. 이미지 국립민속박물관.

국립민속박물관은 본관과 파주관에서 오는 24일 갑진년 정월대보름 한마당 행사를 펼친다.

본관에서는 24일 오전 10시부터 △풍년을 기리는 볏가릿대 세우기를 비롯, 정월대보름 풍경 살펴보기, 정월대보름 절식 알아보기 등 다채로운 민속행사와 △정월대보름 컬러링 도안 색칠하기, 보름달 닮은 배지/자석 만들기, 제웅만들기, 민속놀이 등 체험행사 △정월대보름맞이 북녘의 서도소리 등 공연 △까마귀 은혜에 보답하는 ‘약발 만들기’, ‘액막이연 만들기’ 등 어린이 세시 체험교육 등을 펼쳐진다.

‘지신밟기’ 장면. 이미지 국립민속박물관.
‘지신밟기’ 장면. 이미지 국립민속박물관.

파주에서는 24일 오전 10시부터 개방형 수장고 행사로 △대보름 활동지 ‘정월대보름 앨범’ 체험활동과 △민속아카이브 영상 전시 ‘모두의 명절, 대보름’이 진행된다. 

대구과학관 정월대보름 달맞이 행사

정월대보름 달맞이행사 포스터. 이미지 국립대구과학관.
정월대보름 달맞이행사 포스터. 이미지 국립대구과학관.

국립대구과학관은 오는 24일 오후 5시부터 10시까지 2024년 정월대보름을 맞이 달맞이 행사를 진행한다.

천체망원경을 이용해 달을 관찰하며, 올해 첫 보름달의 모습을 사진으로 간직할 수 있으며, 달그림자 포토존에서 가족들과 추억을 남기며 정월대보름과 관련된 재미있는 만들기도 함께 해보는 행사가 진행된다. 여러 가지 우주 상식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루나벨’ 퀴즈도 준비돼 있다. 

오후 7시부터 10시까지 정월대보름 보름달 관측행사가 천문대 앞 주차장에서, 천문대앞 야외 포토존에서는 달 그림자 포토존이 마련된다.

오후 6시부터 천문대 2층 로비에서는 우주를 얼마나 알고 있니? ‘루나벨’ 행사가 진행된다. 우주와 관련된 퀴즈로 진행되며, 초등학생 이상 20명을 대상으로 오후 5시부터 천문대 1층 로비 선착순 현장 접수(20명/초등이상)하며, 참가자에게 소정의 선물을 제공한다.

온라인 사전 예약을 통해 가족과 함께하는 우주 만들기 체험행사가 오후 5시부터 천문대 1층 2, 3실험실에서 진행된다. 오후 5시부터는 LED 쥐불놀이도 천문대 1층 로비에서 펼쳐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