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방학을 맞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과학체험 프로그램이 다채롭게 진행된다. 또 우주탐사를 주제로 한 대중강연도 마련돼 흥미를 끈다.

국립과천과학관은 겨울방학을 맞아 오는 1월 23일부터 2월 2일까지 특별교육과정을 운영한다. 국립중앙과학관은 전시물을 활용한 심층 해설프로그램을 오는 1월 31일까지 초등학생 저학년을 대상으로 운영한다. 한편, 한국천문연구원은 오는 1월 13일 우주탐사를 주제로 한 대중강연 프로그램 ‘Moon to Mars, 과학도시 대전과 함께하는 KASI 스페이스 아카데미’를 진행한다.

국립과천과학관, 겨울방학 특별교육과정 운영

겨울방학 특별교육과정 포스터. 이미지 국립과천과학관
겨울방학 특별교육과정 포스터. 이미지 국립과천과학관

국립과천과학관은 겨울방학을 맞아 오는 1월 23일부터 2월 2일까지 총 2기에 걸쳐 평일(화-금) 4차시 수업으로 구성된 특별교육과정을 운영한다. 

YTN사이언스 채널을 통해 매주 방송됐던 ‘웰컴 투 별별실험실’이 초등 4-6학년을 대상으로 한 대면 수업으로 찾아온다. ‘웰컴 투 별별실험실’은 과천과학관이 YTN사이언스와 협력해 제작한 과학 방송 프로그램으로, 이번 겨울방학에는 단열, 산‧염기, 효모, 암석‧광물을 주제로 학생들이 직접 실험을 수행해 보면서 과학 원리를 탐구해 볼 수 있다. 

또한, 과천과학관의 인기 프로그램인 ‘과학이 또옴’ 역시 대면 수업으로 만날 수 있다. 이번 겨울방학에는 아이들이 과학관에서 직접 바다(해양생물, 해양오염), 힘(자기력, 탄성력), 곤충을 주제로 다양한 실험 및 체험 활동에 참여해 보며, 가정에서와 달리 또래 친구들 및 선생님과 다함께 즐기는 과학 수업을 새롭게 만나볼 수 있다.

과천과학관이 선도해 대표적인 교육 프로그램으로 자리 잡은 ‘과학수사’수업도 준비돼 있다. 위조문서‧지폐 감별, 지문‧족적 채취, 혈흔 감식 등 다양한 과학수사 기법을 체험해 보고 그 안에 담긴 과학 원리를 학습해 볼 수 있다.  

이 외에도 초등학생을 위한 창작 및 소프트웨어(SW) 수업도 다채롭게 선보인다. 

겨울방학 특별교육과정에 대한 자세한 정보 제공과 수업 참가 접수는 국립과천과학관 누리집을 통해 이루어진다.

립중앙과학관 과학기술관 생명과학 심층해설 체험프로그램 시범운영 

심층해설 체험프로그램 체험물. 국립중앙과학관.
심층해설 체험프로그램 체험물. 국립중앙과학관.

국립중앙과학관은 전시물을 활용한 심층 해설프로그램을 오는 1월 31일까지 초등학생 저학년을 대상으로 운영한다. 

이번 해설프로그램은 과학기술관 1층 생명과학분야인 ‘DNA와 유전자’를 주제로 해설과 체험으로 진행된다. 참가대상은 초등학교 저학년(1-3학년, 보호자 1인 동반)이며, 장소는 해설 프로그램은 과학기술관 1층 생명과학코너, 체험 활동은 과학기술관 1층 전시품 개발센터 쇼룸에서 펼쳐진다.

화·목요일 오전 11시와 수·금요일 오후 2시부터 ‘DNA와 유전자’를 주제로, 이론 설명과 함께 <DNA 이중나선모형> 만들기 등 다양한 키트 체험이 마련된다.

참가신청은 국립중앙과학관 누리집에서 하면 된다.

천문연, 우주탐사 강연 프로그램 ‘Moon to Mars’ 개최

‘Moon to Mars’ 포스터. 이미지 한국천문연구원.
‘Moon to Mars’ 포스터. 이미지 한국천문연구원.

한편, 한국천문연구원은 오는 1월 13일 우주탐사를 주제로 한 대중강연 프로그램 ‘Moon to Mars, 과학도시 대전과 함께하는 KASI 스페이스 아카데미’를 진행한다.

이번 프로그램에서는 NASA 앰배서더 폴 윤 교수와 한국 최초 우주인 이소연 박사가 강연을 펼친다. 각각 NASA의 달과 화성 탐사 그리고 한국인 최초 우주인이 되기까지의 과정과 국제우주정거장의 생활을 다룬다. 

강연과 질의응답 시간 이후에는 한국천문연구원 본원의 우주탐사 주제 대표 연구실인 탐사과학운영실과 우주환경감시실을 방문한다. 탐사과학운영실은 현재 달 탐사 관련 운영실로 다누리에 탑재된 편광카메라가 촬영한 달 그리고 현재 개발 중인 달 착륙선의 탑재체 모형들을 확인할 수 있다. 우주환경감시실에서는 나사의 태양활동관측위성이 관측한 태양의 준실시간 모습과 천문연이 개발한 나노위성 도요샛 모형을 확인할 수 있다. 

‘Moon to Mars, 과학도시 대전과 함께하는 KASI 스페이스 아카데미’는 1월 11일(목)까지 선착순으로 접수 가능하며 신청은 한국천문연구원 홈페이지 내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장소는 한국천문연구원 대전 본원으로 현장 참석만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