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들이 과학과 천체, 숲 등에 관련된 호기심을 자극하고 상상력을 펼칠 수 있는 체험무대가 다채롭게 펼쳐진다. 국립중앙과학관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탐이 꿈이의 비밀실험실」프로그램을 매주 금·토·일 1일 3회 운영한다. 또 마술공연을 통해 과학 원리를 깨우치고, 과학에 대한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과학마술 콘서트를 개최한다.

국립광주과학관은 별빛천문대에서 우주 속 아름다운 천체를 관측할 수 있는 3월 야간천체관측 프로그램으로 별빛학교와 밤하늘 관측대장을 운영한다. 영주국유림관리소는 관내 6개 시·군(영주, 안동, 예천, 의성, 봉화, 문경) 유아들을 대상으로 유아숲체험원을 3월부터 11월까지 운영한다.

한편, 질병관리청은 예방접종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예방접종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 오는 4월 3일까지 예방접종 반창고 디자인 공모전을 개최한다.

어린이 여러분을 비밀스러운 과학 실험의 세계로 초대합니다. 

국립중앙과학관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탐이 꿈이의 비밀실험실' 프로그램을 매주 금·토·일 1일 3회 운영한다. 새롭게 선보이는 이 비밀실험실은 과학관을 찾는 어린이들에게 상상력을 자극하고 과학에 흥미를 불러일으키기 위하여 특별히 개발된 3가지 실험 주제로 진행될 예정이다. 

높은 곳에서 떨어지지만 가볍게 착지하는 ‘슈퍼히어로 랜딩의 비밀’과 우리 눈이 어떻게 속는지 탐구해 보는 ‘빛과 착시의 세계’ 등 어린이들에게 쉽고 재미있게 다가갈 수 있도록 기획됐다. 다소 어렵게만 느껴졌던 과학 실험 주제들을 일상생활 속 경험과 연결해 어린이들이 과학에 대한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실험 콘텐츠를 개발할 계획이다.

탐이 꿈이의 비밀실험실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국립중앙과학관 누리집을 통해 선착순으로 예약 가능하다. 

과학 원리를 체험하고 깨우치는 '과학마술 콘서트' 개최 

과학마술콘서트 홍보 이미지. 자료 국립중앙과학관.
과학마술콘서트 홍보 이미지. 자료 국립중앙과학관.

국립중앙과학관에서는 마술공연을 통해 과학 원리를 깨우치고, 과학에 대한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과학마술 콘서트를 개최한다.

주제는 ORIGINAL 과학마술콘서트 시즌1으로, 오는 3월 23일 오후 2시, 24일 오전 11시, 오후 2시 등 총 3회에 걸쳐 국립중앙과학관 사이언스홀에서 사전 예약과 현장 입장 등으로 600명을 대상으로 한다.

사전 예약은 과학관 누리집에서 오는 13일부터 21일까지 진행되며, 사전예약자는 공연시작 10분 전까지 입장해야 하며, 미 입장시 현장입장으로 전환한다. 공연 문의는 대외협력홍보팀(042-601-7970).

국립광주과학관, 3월 야간천체관측 프로그램 운영

국립광주과학관은 별빛천문대에서 우주 속 아름다운 천체를 관측할 수 있는 3월 야간천체관측 프로그램으로 별빛학교와 밤하늘 관측대장을 운영한다. 

스마트폰 활용 천체망원경으로 천체 촬영 모습. 이미지 국립광주과학관.
스마트폰 활용 천체망원경으로 천체 촬영 모습. 이미지 국립광주과학관.

별빛학교는 천문우주에 관심 있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교육프로그램으로 오는 20일에 운영된다. 천체투영관에서 우주여행을 하며 별자리를 찾아보고, 1.2m 반사경을 가진 대형망원경으로 달과 목성 등 다양한 천체를 관측해 볼 수 있다.

밤하늘 관측대장은 천체망원경에 대해 배우고 직접 사용해보는 망원경 체험교육으로 오는 21일에 운영된다. 참가자는 천체망원경을 직접 설치해보고 자유롭게 조작하며 천체를 관측할 수 있다. 또한 자신의 휴대폰을 이용해 천체를 촬영하고 직접 찍은 천체사진을 인화해 기념품으로 가져갈 수 있다.

허블우주망원경으로 촬영한 오리온 대성운(출처 NASAESA). 이미지 국립광주과학관.
허블우주망원경으로 촬영한 오리온 대성운(출처 NASAESA). 이미지 국립광주과학관.

이번 야간천체관측 프로그램에서는 달의 분화구와 줄무늬가 아름다운 목성을 관측할 수 있고, 대표적인 발광성운인 오리온 대성운도 관측할 수 있다. 교육 운영일 날씨에 따라 천체관측이 어려워질 경우 대체프로그램으로 망원경 미니어처 만들기와 전시관 내 실내 관측체험을 운영할 예정이다.

별빛천문대 야간천체관측 프로그램은 매달 운영되며, 천문교육과 특별천문행사를 포함한 2024년 별빛천문대 연간 운영일정은 국립광주과학관 누리집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미래를 위한 산지킴이 유아숲 체험원 교육

유아숲 체험원 교육 장면. 이미지 영주국유림관리소.
유아숲 체험원 교육 장면. 이미지 영주국유림관리소.

영주국유림관리소는 관내 6개 시·군(영주.안동.예천.의성.봉화.문경)에 거주하는 유아들을 대상으로 자연과 교감하고 숲에서 오감을 느끼며 뛰어 놀 수 있도록 유아숲체험원을 3월부터 11월까지 운영한다고 밝혔다.

유아숲체험원은 유아들에게 정서발달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 운영함으로써 자연탐구, 예술탐구, 감성활동, 산불조심 등 자연이 주는 소중함을 배우며 자연을 아끼고 사랑을 실천하는 계기를 마련되도록 운영된다.

참여를 희망하는 경우 영주국유림관리소 관할 유아숲체험원인 △영주 청사초록유아숲체험원 △예천 흑응산성 참참참유아숲체험원 △안동 남부지방산림청 수목학습장 △문경 꿈틀이 유아숲체험원 중 가까운 곳으로 신청 할 수 있다.

신청대상은 해당지역 5-7세 유아 교육기관인 유치원 및 어린이집, 어린이 단체 등이고, 영주국유림관리소 산림교육 위탁기관인 꿈꾸는목공학교사회적협동조합(054-634-7760)으로 문의하면 된다.

‘나만의 예방접종 반창고 만들기’ 예방접종 반창고 디자인 공모전 

예방접종 반창고 디자인 공모전 포스터. 이미지 질병관리청.
예방접종 반창고 디자인 공모전 포스터. 이미지 질병관리청.

한편, 질병관리청은 예방접종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국민들의 예방접종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 오는 4월 3일까지 예방접종 반창고 디자인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예방접종의 대표적 이미지인 접종 후 접종부위에 부착하는 반창고를 디자인하는 것이다. ‘나만의 예방접종 반창고 만들기’를 주제로 진행되고, 어린이‧청소년‧일반을 대상으로 구분해 모집하며, 대한민국에 거주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참여는 공모전 홈페이지에 접속해 자세한 방법을 안내받고 작품을 제출할 수 있으며, 관련 사이트 배너, 인스타그램 링크를 통해서도 참여할 수 있다.

수상작은 공정한 심사를 거쳐 세계예방접종 주간(4월 마지막 주)에 발표할 예정이며, 수상자에게는 상장과 소정의 상금을 수여한다. 아울러 대표 수상작은 보건소, 위탁의료기관 등에서 예방접종 후 사용할 수 있도록 실물 반창고로 제작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