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과학관이 연말을 특별한 추억과 함께 보낼 수 있는 연말 이벤트를 마련했다. 국립중앙과학관은 12월 한 달 간 전시관 및 중앙볼트에 크리스마스트리를 설치하고 가족과 추억을 만들 수 있는 다양한 행사를 운영한다. 국립과천과학관은 그동안 전시관에서는 듣지 못한, 그리고 일상 속에 숨겨진 과학이야기를 4명의 과학 커뮤니케이터가 흥미롭게 들려준다. 국립광주과학관은 겨울방학 시즌을 맞아 과학관 곳곳에 크리스마스 트리와 포토존을 설치하고, 1층 기획전시실에서 자동차 특별전 ‘신나는 자동차 세상’을 개최한다.

국립중앙과학관 ‘연말 고객참여 이벤트’

‘연말 고객참여 이벤트’ 포스터[이미지 국립중앙과학관]
‘연말 고객참여 이벤트’ 포스터[이미지 국립중앙과학관]

국립중앙과학관은 12월 한 달 간 크리스마스와 연말을 맞아 전시관 및 중앙볼트에 크리스마스트리를 설치하고 가족과 추억을 만들 수 있는 다양한 행사를 운영한다.

중앙볼트에는 6미터 높이의 대형 크리스마스트리와 부대 조형물을 설치하고 메인 입구에 포토존을 마련하는 등 관람객들이 소중한 추억을 남길 수 있도록 배려할 예정이다.

과학기술관을 포함한 각 전시관에는 크리스마스트리 장식과 다채로운 장신구를 꾸며놓아 연말연시 분위기를 한껏 조성할 계획이다.

나의 과학관 답사기’ 이벤트[이미지 국립중앙과학관]
나의 과학관 답사기’ 이벤트[이미지 국립중앙과학관]

한편,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도 선보인다. 먼저 나의 과학관 답사기Ⅱ 이벤트는 전시관 활동지를 완성하면 배지를 나누어 주고 나의 과학관 답사기를 만들어 과학관 SNS에 올리면 럭키박스를 제공한다. 또한 과학관 트리 포토존에서 사진을 촬영하고 과학관 SNS에 올리면 럭키박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국립중앙과학관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국립과천과학관, 2023년 과학커뮤니케이션 연말특집! <SC팝콘>

과학커뮤니케이션 연말특집! ‘SC팝콘’ 포스터[이미지 국립과천과학관]
과학커뮤니케이션 연말특집! ‘SC팝콘’ 포스터[이미지 국립과천과학관]

국립과천과학관은 이번 겨울에도 <SC팝콘>을 진행한다. 그동안 전시관에서는 듣지 못한, 그리고 일상 속에 숨겨진 과학이야기를 4명의 과학 커뮤니케이터가 흥미롭게 들려준다. 

오는 11월 28일부터 12월 22일까지 오전 10시 30분과 오후 1시 30분, 2시 30분, 3시 30분 등 하루 네차례 1시간씩 현장 선착순 참여방식으로 운영된다.

프로그램은 2층 자연사관 교실에서는 ‘진짜 호르몬, 가짜 호르몬’을 주제로 호르몬 이야기를 들려주며, 1층 미래상상SF관 교실에서는 페니실린 이야기를, 미래상상SF관 우주엘리베이터앞에서는 빛의 역사와 인류의 연구 집념을 소개하는 ‘빛의 순간’을, 2층 한국과학문명관 교실에서는 치즈의 과학을 소개한다.

문의는 02-509-6973.  

국립광주과학관, ‘신나는 자동차 세상’ 특별전 개막

‘신나는 자동차 세상’ 특별전 포스터[이미지 국립광주과학관]
‘신나는 자동차 세상’ 특별전 포스터[이미지 국립광주과학관]

국립광주과학관은 내년 3월 3일까지 겨울방학 시즌을 맞아 1층 기획전시실에서 자동차 특별전 ‘신나는 자동차 세상’을 개최한다. 

자동차의 발명 이후 진화의 과정이 담긴 ‘자동차 이야기’존에서는 자동차 역사의 중요한 사건들과 우리나라 자동차의 역사 등을 다양한 자동차와 체험을 통해 만나볼 수 있다. 

60-70년대를 누비던 세바퀴 자동차, 포니택시, 티코 등의 실물이 전시되고, 옛 자동차들을 모형과 영상, 증강현실(AR)로 만나볼 수 있는 체험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자동차 속 과학원리를 살펴볼 수 있는 ‘자동차의 비밀’존은 자동차의 각종 부품들과 전기자동차 절개모형, 내연기관차 전장구조물, 자동차 안전도 평가에 실제로 활용된 충돌테스트 차량 등을 전시하고, 핸들‧타이어 조향체험 및 키즈 자동차 수리점에서 자동차를 수리해 볼 수 있는 체험도 할 수 있다.

다양한 놀이체험이 가능한 ‘자동차 놀이터’존에서는 익스트림 오프로드 레이싱, 키즈 드라이빙, 미니카 레이스, 레이싱 시뮬레이터, 브릭으로 만나는 나만의 자동차, 내가 그리는 미래자동차 등 다채로운 체험을 운영한다. 우승컵을 들고 추억을 남겨볼 수 있는 레이싱 포토존과 각종 교통표지판, 자동차 관련 책을 읽어볼 수 있는 자동차 도서관도 준비돼 있다.

마지막으로 자동차의 미래를 이야기하는 ‘자동차의 진화’존에서는 수소자동차 절개모형과 수소충전소, 자율주행차, 하늘을 나는 미래 자동차와 디자인으로 만나는 미래자동차 등이 전시되며, 가상현실(VR) 자율주행 시뮬레이터를 통해 자동차의 미래를 미리 체험해 볼 수 있다.

국립광주과학관 자동차 특별전 ‘신나는 자동차 세상’은 유료로 운영되며, 3세 이하는 무료입장이 가능하다. 전시해설은 평일 2회, 주말 5회 운영되고 보다 자세한 사항은 국립광주과학관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국립광주과학관에서 만나는 크리스마스

본관 빛고을탑 활용 대형 트리[이미지 국립광주과학관]
본관 빛고을탑 활용 대형 트리[이미지 국립광주과학관]

국립광주과학관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아 관람객에게 따뜻한 추억을 선물하기 위해 과학관 곳곳에 크리스마스 트리와 포토존을 설치했다고 전했다.

과학관 본관 빛고을탑에는 높이 8m 규모의 대형트리를 설치하고 눈사람을 비롯한 다양한 장식을 활용해 눈 내리는 전시관을 낭만적으로 연출했다. 관람객이 과학관에서 처음 마주치는 정문 필로티에 눈 쌓인 집을 배경으로 하는 포토존도 설치했다. 

어린이과학관에는 산타할아버지와 선물상자들과 함께 인증샷을 찍을 수 있도록 포토존이 조성됐고, 특히 대형선물상자 연출을 통해 마치 자신이 선물이 된 것 같은 느낌을 느낄 수 있도록 구성했다. 이외에도 과학관 곳곳에 다양한 장식과 조명을 설치해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한껏 느낄 수 있다.

국립광주과학관은 이번 크리스마스 연출을 비롯해 12월에는 다양한 연말연시 특별프로그램을 운영하며 겨울철 나들이 명소로 자리매김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