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과 수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우수한 기술력을 키우기 위한 다채로운 마당이 펼쳐진다. 해양수산부와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은 6월 29부터 8월 7일까지 「해양수산 창업 콘테스트」 참가자를 모집한다.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은 안전 농산물의 확대와 유통 활성화를 위해 제9회 농산물우수관리(GAP)·농산물이력제 우수사례 경진대회를 개최한다. 해양수산부는 6월 30일부터 7월 2일까지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2023 귀어귀촌 박람회’를 개최한다. 해양수산부는 6월 28일부터 29일까지 경기 고양시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바다가 꿈꾸는 내일, 미래를 만나는 해양바이오’라는 주제로 ‘2023 해양바이오 박람회’를 개최한다.

‘해양수산 창업 경연대회’

해양수산부와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은 6월 29부터 8월 7일까지 「해양수산 창업 콘테스트」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해양수산부와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은 6월 29부터 8월 7일까지 「해양수산 창업 콘테스트」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포스터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
포스터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

해양수산 창업 콘테스트에는 해양수산 분야 창업 7년 이내 기업 또는 예비창업자라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으며, 공식 누리집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해양수산부는 8월 예선을 통해 22개 팀을 선발해 사전멘토링, 창업캠프 등 본선 준비를 지원하고, 9월에 본선 및 결선을 통해 11개 팀을 시상할 예정이다.

수상팀에게는 해양수산부 장관상 및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장상과 총 3천5백만원의 상금을 수여하고, 창업전문가 및 투자 연계, 지역별 해양수산 창업투자 지원센터 프로그램 신청 시 가점 혜택 등을 지원한다. 특히, 올해는 지식재산권 보호와 권리 확보를 위한 변리사 자문도 지원한다.

「2023 해양수산 창업 콘테스트」의 신청·접수방법 등 자세한 사항은 공식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농산물우수관리(GAP) ·농산물이력제 경진대회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은 안전 농산물의 확대와 유통 활성화를 위해 제9회 농산물우수관리(GAP)·농산물이력제 우수사례 경진대회를 개최한다.

참가 자격은 농산물우수관리(GAP)인증 또는 농산물이력제도 취득 개인 및 단체, 농산물우수관리(GAP) 농산물 취급 유통·급식업체 및 유통 엠디(MD)이다. 신청기간은 오는 7월 21일까지로 참가희망자는 주소지 관할 농관원이나 지자체에 신청하면 된다. 다만, 농산물이력제 등록 농가는 관할 농관원에 신청해야 한다.

농관원은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전문심사위원회’를 구성하고, 서류·현장·발표심사를 거쳐 오는 10월 11일에 16건을 최종 선정할 계획이다.

입상자에게는 농림축산식품부장관상 또는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장상과 부상(총상금 3천480만원)이 수여되고 대중매체 홍보, 우수사례집(e-book) 제작 등 판로 확보를 위한 다양한 지원도 제공될 예정이다.

2023 귀어귀촌 박람회

2023 귀어귀촌 박람회 포스터[이미지 해양수산부]
2023 귀어귀촌 박람회 포스터[이미지 해양수산부]

해양수산부는 6월 30일부터 7월 2일까지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2023 귀어귀촌 박람회’를 개최한다.

올해로 9회째를 맞는 귀어귀촌 박람회는 귀어귀촌인들을 위한 정부와 지자체의 지원정책 및 관련 정보를 국민들에게 알리기 위한 행사다. 올해 박람회는 ‘젊은 어촌, 미래를 열다’라는 주제로 진행되며, 귀어귀촌센터, 지자체, 공공기관 및 어촌계 등 총 59개 관계기관과 단체가 참여한다.

박람회에서는 6월 30일 오전 11시 개막식을 시작으로, 3일간 귀어귀촌 관심‧준비부터 정착까지 단계별 상담, 교육, 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특히, 스마트양식, 어촌관광 등 청년들의 관심이 높은 분야의 업·단체들이 현장에서 공개 채용 면접을 실시한 뒤 적합한 인력을 즉시 채용하는 일자리 설명회와, 전문가 및 선배 귀어귀촌인들의 생생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강연회 등을 통해 관람객들이 실질적인 도움 및 조언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귀어귀촌인이 생산한 수산물을 박람회장에서 직접 판매하는 ‘수산물 쇼핑 라이브 방송’도 진행되며, 해당 상품은 박람회 누리집, 네이버 쇼핑 라이브 채널 등을 통해 구매할 수 있다. 박람회 누리집에서는 다른 행사들도 실시간으로 관람할 수 있다.

‘2023 해양바이오 박람회’

2023년 해양바이오 박람회 포스터[이미지 해수부]
2023년 해양바이오 박람회 포스터[이미지 해수부]

해양수산부는 6월 28일부터 29일까지 경기 고양시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바다가 꿈꾸는 내일, 미래를 만나는 해양바이오’라는 주제로 ‘2023 해양바이오 박람회’를 개최한다.

박람회에서는 국내 50개의 해양바이오 기업이 보유한 기술과 제품을 전시·홍보하고, 4개 지자체가 공동으로 해양바이오 주요 정책과 기업 유치 활동 등을 소개하는 지역관도 운영될 예정이다. 

또한, 박람회 1일 차에는 해양바이오 산업의 미래를 모색하는 해양바이오 포럼이, 2일 차에는 해양바이오 우수기술의 사업화와 투자 생태계 조성을 위한 해양수산 기술이전 설명회와 상담회, 기업이 직접 기술을 홍보하는 기업기술설명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박람회 기간 동안 기업마케팅, 투자유치 등을 위한 컨설팅 지원 프로그램과, ‘스펀지밥의 비밀’, ‘실험으로 배우는 해양천연물’ 등 해양바이오와 관련된 다양한 교육 체험 프로그램도 계속 운영될 예정이다.

박람회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운영 사무국(041-950-0772)과 공식 누리집을 통해 문의 가능하며, 공식 누리집에서 무료로 사전 방문 등록을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