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정보원은 6월 14일부터 16일까지 열린 ‘2023 메타버스 엑스포’에서 한국 전통문화 메타버스 콘텐츠관을 운영했다.  사진 한국문화정보원
한국문화정보원은 6월 14일부터 16일까지 열린 ‘2023 메타버스 엑스포’에서 한국 전통문화 메타버스 콘텐츠관을 운영했다. 사진 한국문화정보원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정보원(이하 문정원)은 6월 14일부터 16일까지 열린 ‘2023 메타버스 엑스포’에서 한국 전통문화 메타버스 콘텐츠관을 통해 소개한 메타버스 환경에서 활용 가능한 전통문화 분야 콘텐츠에 국내외 기관들이 큰 관심과 호응을 보였다.

문정원은 디지털 전환 전문기관으로 지난해부터 ‘전통문양 활용 메타버스 콘텐츠 구축 사업’을 추진하여 메타버스와 같은 가상·융합 환경에서 사용이 가능한 3D 실감형 데이터를 구축하고 무료로 개방하였다.

작년에 이어 두 번째로 참가한 이번 박람회에서는 문정원은 전통적인 한국적 소재를 이용하여 메타버스 등 가상환경을 쉽게 만들 수 있는 콘텐츠를 알리고 체험부스를 운영하였다. 체험부스에서는 구축한 콘텐츠를 활용하여 제작한 제주목관아 배경의 VFX 스튜디오 및 전통 활쏘기 VR 게임을 체험해 볼 수 있도록 하여 콘텐츠 활용에 대한 관람객의 이해를 도울 수 있었다. 체험 부스 이외에도 지난해부터 추진해온 전통문화 콘텐츠의 개방 현황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소개했다.

또한, 메타버스에 관심이 있는 지자체, 공공기관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해당 기관이 보유중인 문화자산을 토대로 가상·융합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는 콘텐츠 구축·개방 및 활용에 대한 맞춤 컨설팅을 진행했다.

문정원 홍희경 원장은 “이번 콘텐츠 개방은 창작자들이 가장 많이 활용하는 민간 플랫폼을 통해 한국의 전통 콘텐츠를 무료 제공한 공공부문에서의 첫 사례로, 국내외 사용자들이 한국적 소재를 메타버스에 활용하게 됨으로써 메타버스 콘텐츠 경제에도 K-Culture를 자연스럽게 확산시킬 수 있을 것” 이라며 “향후에도 창작자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한국의 전통을 알릴 수 있는 고품질의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구축하고 개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하였다.

‘전통문양 활용 메타버스 콘텐츠’는 문화체육관광부 메타버스 데이터랩을 비롯 3D제작 작업도구인 언리얼 마켓플레이스와 유니티 에셋 스토어를 통해 누구나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