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하고 깨끗한 해양환경관리를 위한 다양한 분야의 아이디어 공모전이 열린다. 해양수산부는 해양폐기물 저감의 필요성에 대한 국민들의 공감대를 높이기 위해 '2023년 해양폐기물 새활용 예술작품 공모전'을 열고, 오는 8월 18일까지 작품을 접수받는다. 국립해양측위정보원은 해양안전정보 앱(App)인 '해로드' 이용 활성화를 위해 오는 9월 10일까지 '해로드 앱 로고 공모전'을 개최하고 작품을 접수받는다. 해양수산부는 또 국민의 해양 안전의식을 높여 해양 안전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2023년 해양안전 콘텐츠 공모전'을 열고, 오는 8월 25일까지 작품을 접수받는다. 한편, 해양수산부는 오는 8월 31일까지 '양식수산물 요리 경연대회' 예선전을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해양폐기물로 만든 새활용 예술작품 공모

해양폐기물 새활용 예술작품 공모 포스터[이미지 해수부]
해양폐기물 새활용 예술작품 공모 포스터[이미지 해수부]

해양수산부는 해양폐기물 저감의 필요성에 대한 국민들의 공감대를 높이기 위해 ‘2023년 해양폐기물 새활용 예술작품 공모전’을 열고, 오는 8월 18일까지 작품을 접수받는다.

이번 공모전에서는 해양폐기물을 소재로 사용한 회화, 조형, 설치미술 등 창작된 예술작품을 공모한다. 작품은 개인 또는 팀당 3개까지 접수할 수 있으며, 바다가꾸기 누리집에서 참가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한 뒤 운영사무국 전자우편(aljup@prain.com)으로 제출하면 된다. 유사대회 수상작이나 저작권에 문제의 소지가 있는 작품은 출품할 수 없다. 

해양수산부는 1차 심사위원 평가(8월 말)와 2차 현장평가를 통해 최종 우수작을 선정할 계획이며, 오는 9월 15일 열릴 국제 연안정화의 날 행사장에서 2차 현장평가와 시상식을 진행한다. 대상 수상자(1명)에게는 해양수산부 장관상과 상금 200만 원을 수여하며, 이 외에 우수상 2점, 입선 1점 등 총 4점의 우수작을 시상할 계획이다.

작품 규격 등 공모전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바다가꾸기 누리집이나 공모전 운영사무국(02-3210-9743)에 문의하면 확인할 수 있다.

해양안전정보 앱 ‘해로드’의 새로운 로고 공모

‘해로드’ 로고 공모전 포스터[이미지 해수부]
‘해로드’ 로고 공모전 포스터[이미지 해수부]

해양수산부 국립해양측위정보원은 해양안전정보 앱(App)인 '해로드' 이용 활성화를 위해 오는 9월 10일까지 '해로드 앱 로고 공모전'을 개최하고 작품을 접수받는다.

'해로드'는 바다 한가운데에서도 실시간으로 자신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고, 위급상황 발생 시 신속하게 사고 위치정보를 해양경찰청 및 소방청에 전달하여 구조요청을 할 수 있는 해양안전정보 앱(App)이다.

이번 공모전은 국민들의 눈높이에 맞춰 '해로드' 앱의 로고를 제작하기 위해 추진되며, '해로드' 앱의 목적과 다양한 기능을 한눈에 보여줄 수 있는 로고 디자인을 공모한다.

공모전에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참여를 원하는 사람은 정사각형 사이즈와 가로형 사이즈를 모두 제작해 JPG(수상 시 원본 제출) 파일을 공모전 전용 누리집을 통해 제출하면 된다. 

해양수산부 국립해양측위정보원은 전문가 심사를 거쳐 대상 1편, 최우수상 1편, 우수상 2편, 장려상 3편 등 총 7편의 수상작을 선정하고, 오는 10월 중 공모전 누리집에 발표할 예정이다. 대상 수상자에게는 해양수산부 장관상과 상금 100만 원을 수여하는 등 총 7명에게 상장과 총상금 400만 원을 수여한다. 아울러, 수상작 중에 디자인 적용성 및 실제 구현 등을 고려해 해로드 앱 로고 디자인으로 활용하고, 이 외에 기념품 제작 등 홍보활동에도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공모전 제출 파일 규격 등 자세한 사항은 공모전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포스터‧영상 등 해양안전 콘텐츠 공모

해양안전 콘텐츠 공모전 포스터[이미지 해수부]
해양안전 콘텐츠 공모전 포스터[이미지 해수부]

해양수산부는 국민의 해양 안전의식을 높여 해양 안전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2023년 해양안전 콘텐츠 공모전’을 열고, 오는 8월 25일까지 작품을 접수받는다.

해양수산부는 올해 공모전의 공모부문과 대상, 평가방법 등을 대폭 개편했다. 먼저, 공모 부문은 '포스터'와 '유튜브 짧은영상(숏폼)'으로 간소화하고, 포스터 부문의 공모대상을 일반인과 초등학생 이하로 구분했다. 또한, '대국민심사' 과정을 신설하고, 평가항목에 '활용성'을 추가해 국민 참여 기회와 수상작의 활용도를 높이고자 했다.

포스터부문은 계절별 해양사고 예방과 관련된 안전 이미지의 포스터 4컷을 공모하고, 유튜브 짧은영상(숏폼)부문은 자유형식으로 20-30초 분량의 영상을 공모한다. 해양안전에 관심이 있는 국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해양안전 공모전 누리집을 통해 작품을 제출하면 된다.

해양수산부는 9월에 '대국민심사'와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 심사' 등을 통해 우수작 21점을 최종 선정하고, 연말에 상장 및 상금을 수여할 계획이다. 수상작은 10월경 해양안전공모전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전자 수상작품집으로도 제작돼 전국 초중고등학교에 배포된다. 또한, '2024년 해양안전 홍보물'로 제작해 해양안전의 날 캠페인 등 행사와 해양수산부 누리소통망(SNS) 등에서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양식수산물 온라인 요리 경연대회

양식수산물 요리대회 포스터[이미지 해수부]
양식수산물 요리대회 포스터[이미지 해수부]

한편, 해양수산부는 오는 8월 31일까지 ‘양식수산물 요리 경연대회’ 예선전을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올해로 네 번째를 맞는 ‘양식수산물 요리대회’는 수산물 요리에 관심있는 국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일반부, 학생부(중·고·대학생), 단체급식부(영양사 및 조리사) 3개 부문으로 나누어 대회를 진행한다. 

예선전은 여름철 보양식으로 잘 알려진 전복, 민물장어, 조피볼락(우럭)을 주제로 진행된다. 참가자들은 요리대회 안내서에 따라 직접 수산물을 요리하는 과정을 담은 영상을 찍어 개인 유튜브 채널에 이를 게재하고, 2023 수산양식박람회 누리집에 참가신청 접수를 한 뒤 전자우편(seafarmshow2023@gmail.com)으로 해당 영상과 사진 등을 제출하면 된다. 해양수산부는 영상의 ‘좋아요’ 수와 전문가 심사를 종합적으로 평가해 부문별로 4팀의 본선 진출팀을 선정할 예정이다.

본선 및 시상식은 ‘2023 수산양식 박람회(9. 22-24. 서울 aT센터)’ 현장에서 9월 23일에 치러질 예정이다. 부문별 대상 수상팀에게는 해양수산부 장관상과 상금 200만원, 최우수상 2팀에게는 각각 수협중앙회장상과 상금 100만원, 한국어촌어항공단이사장상과 상금 100만원, 우수상 1팀에게는 채널A 사장상과 상금 50만원이 수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