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 관련 분야의 창업과 전문교육 등을 통해 청년의 해양수산분야 진출 기회를 넓히기 위한 프로그램이 다채롭게 펼쳐진다. 이와 함께 청년들이 바다와 섬 등을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해양 관련 이벤트도 제공된다.

해양수산부는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 조선대학교와 함께 6월 2일 광주 조선대학교에서 ‘찾아가는 해양수산 청년 창업설명회’를 개최한다. 해양수산부는 또 해양바이오기업 재직자의 실무 역량 강화를 지원하는 ‘해양바이오 전문인력 양성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기로 하고, 오는 6월 9일까지 올해 상반기 교육생을 모집한다.

해양수산부는 6월 1일부터 2023년도 연안여객선 할인이용권인 ‘바다로’ 판매를 시작했다. 한편, 해양수산부가 여름의 시작을 알리는 6월 이달의 수산물과 어촌 안심여행지, 등대 등을 선정하고 여행정보 제공 등 홍보활동에 나섰다.

찾아가는 해양수산 청년 창업설명회

찾아가는 해양수산 청년 창업설명회 포스터[이미지 해수부]
찾아가는 해양수산 청년 창업설명회 포스터[이미지 해수부]

해양수산부는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 조선대학교와 함께 6월 2일 광주 조선대학교에서 ‘찾아가는 해양수산 청년 창업설명회’를 개최한다.

올해는 청년층의 관심을 높이기 위해 창업동아리, 대학(원)생, 예비창업자 등을 대상으로 하는 창업특강, 창업선배 발표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창업특강에서는 해양수산 분야 청년창업 우수사례를 토대로 창업 전반에 걸친 구체적인 방법들과 초기 창업기업의 자금조달에 관한 투자 등 정보를 제공한다. 

창업선배 발표에서는 친환경 전기추진선박 기업으로 지난해 165억원 규모의 투자유치에 성공한 ‘빈센’과, 생태계 교란어종인 ‘배스’를 활용한 반려동물 사료로 연매출 33억원을 이뤄낸 ‘밸리스’의 대표들이 창업경험담 등을 나눌 예정이다. 

해양수산부는 우수한 청년 예비창업자의 역량 강화를 지원하여 창업 성공사례가 계속해서 나올 수 있도록 제주, 수도권에서도 권역별 창업설명회를 순차적으로 개최할 계획이다.

해양바이오 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 교육생 모집

해양바이오 전문인력양성 프로그램 교육생 모집 포스터[이미지 해수부]
해양바이오 전문인력양성 프로그램 교육생 모집 포스터[이미지 해수부]

해양수산부는 해양바이오기업 재직자의 실무 역량 강화를 지원하는 ‘해양바이오 전문인력 양성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오는 6월 9일까지 올해 상반기 교육생을 모집한다.

해양수산부는 해양바이오기업의 전문인력 부족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지난 2021년부터 이 프로그램을 운영해 오고 있으며, 올해는 지역 특화 소재 및 제품을 중심으로 한 특화교육 과정을 추가해 지역의 수요에도 부응할 예정이다. 

올해 상반기 교육은 6월 22일부터 8월 2일까지 (재)부산테크노파크 주관으로 진행되며, 지역특화 교육과정에는 (재)전남바이오산업진흥원 해양바이오 연구센터, (재)환동해산업연구원이 함께 참여한다. 

주요 교육내용은 △해양생명자원 소재 분리·정제 △해양생물 유래 기능성분 분석 △장비 운용 △국내·외 인증 등이며, 전남지역의 해조류 유래 해양바이오 제품 개발, 경북지역의 해양바이오 화장품 제품 개발 등이 지역 특화교육 과정에 포함된다.

해양바이오 기업 재직자라면 누구나 교육을 신청할 수 있으며,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과 부산테크노파크, 전남바이오산업진흥원 해양바이오연구센터, 환동해산업연구원 누리집의 게시판에서 자세한 교육내용과 신청양식을 확인한 뒤 전자우편(smbio@btp.or.kr)으로 신청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문의처 :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02-3460-4079), 부산테크노파크(051-720-8925).

연안여객선 할인이용권 ‘바다로’, 6월부터 판매 시작

2023년 ‘바다로’ 홍보 포스터[이미지 해수부]
2023년 ‘바다로’ 홍보 포스터[이미지 해수부]

해양수산부는 6월 1일부터 2023년도 연안여객선 할인이용권인 ‘바다로’ 판매를 시작했다.

‘바다로’는 국내외 만 35세 이하의 청년들이 저렴한 비용으로 우리 바다와 섬을 여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연안여객선 할인이용권이다. 지난 2015년 12월 출시된 이후 최근까지 이용객이 꾸준히 증가하며 큰 관심을 받고 있다.

‘바다로’를 구매하면 내년 5월 31일까지(연간 12회 이내) 22개 선사가 운영하는 53개 항로, 69척의 여객선을 최대 50% 할인된 운임으로 이용할 수 있다. 다만, 여름철 특별 수송기간과 명절 연휴 기간에는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없다.

특히, 올해는 구매자 본인을 포함한 가족 최대 5인까지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가족이용권의 구매자 연령을 기존 만 18세 미만에서 25세 이하로 대폭 늘려 더 많은 젊은이들이 가족과 함께 섬 여행을 떠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일반권 외에 겨울철(2023. 11. 1. - 2024. 2. 28.)에만 한시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겨울이용권을 발행해 비수기 섬 여행 관광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바다로’를 이용하고 싶은 경우, ‘가보고 싶은 섬’ 누리집에서 이용권과 함께 해당 섬으로 가는 여객선의 승선권을 구매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해운조합(02-6096-2043)에 문의할 수 있다.

6월의 수산물, 어촌여행지, 등대 

이달의 수산물 포스터[이미지 해수부]
이달의 수산물 포스터[이미지 해수부]

한편, 해양수산부가 여름의 시작을 알리는 6월 이달의 수산물로 재첩과 병어를 선정했다.

재첩은 4월부터 10월까지 섬진강 일대에서 주로 잡히는 민물조개로, 크기는 작지만 단백질과 무기질 등 영양은 풍부하다. 특유의 감칠맛을 내는 재첩은 사골국물처럼 뽀얗고 시원한 맛이 일품인 재첩국으로 주로 먹으며, 회무침, 전, 덮밥 등으로도 다양하게 즐길 수 있다.

은빛을 띄는 마름모꼴 모양의 병어는 작은 눈과 앙증맞은 입이 특징이다.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고, 지방이 적어 담백하고 고소하여 구이, 조림, 찜으로 주로 먹으며, 살이 연해 부드러운 식감이 느껴지는 회로도 즐길 수 있다.

이달의 수산물인 재첩과 병어를 비롯한 수산물 관련 정보는 어식백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달의 어촌 안심 여행지 포스터[이미지 해수부]
이달의 어촌 안심 여행지 포스터[이미지 해수부]

해양수산부는 또 6월 이달의 어촌 여행지로 다양한 생물들을 관찰하며 생태체험을 즐길 수 있는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위미1리 마을과 전라남도 강진군 백사마을을 선정했다.

제주도 서귀포시에 위치한 위미1리 어촌체험휴양마을에서는 맑고 깊은 제주 바닷속에서 산호초, 열대어 등 해양생물들을 만날 수 있는 ‘스킨스쿠버체험’과 맨손으로 보말과 청각 등을 잡는 ‘바릇잡이체험’을 해볼 수 있다. 인근에는 유명 관광지인 ‘쇠소깍’이 있는데, 투명 카누를 타고 지하수와 바닷물이 만나는 깊은 웅덩이 위를 지나면 바다 위에 맨몸으로 떠 있는 듯한 경험을 해볼 수 있다.

전남 강진군에 있는 백사어촌체험휴양마을은 하얀 모래가 많다는 뜻으로 이름이 붙여졌으며, 마을 앞 갯벌에서 바지락 등 싱싱한 어패류를 직접 잡아보는 갯벌체험을 할 수 있어 가족 단위 관광객들이 해양생태를 몸소 배우는 시간을 보낼 수 있다.

6월 이달의 어촌 여행지에 관한 자세한 관광 정보는 바다여행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달의 등대 포스터[이미지 해수부]
이달의 등대 포스터[이미지 해수부]

해양수산부는 6월 이달의 등대로 충청남도 서산시에 위치한 ‘간월도항 방파제 등대’를 선정했다. 

‘간월도항 방파제등대’는 지난 2019년 6월에 처음으로 불을 밝혔으며, 빨간색 원추형 모양으로 일몰을 형상화한 벽화가 인상적이다. 등대 근처에는 충남 서산 9경 중 대표 명소인 간월암(看月庵)이 있는데, 썰물 때는 육지와 연결되고 밀물 때는 섬이 되는 신비로움을 지녔다. 하루 2번 간조로 접어들 때 바닷길이 열리므로 이곳을 방문하려면 미리 물때 정보를 확인해야 한다.

한편, 해양수산부는 이달의 등대를 방문하거나 여행 후기를 작성한 여행자 중 일부를 연말에 선정하여 예쁜 등대 기념품과 50만 원 상당의 국민관광상품을 증정할 예정이다. 자세한 행사 참여방법 등은 국립등대박물관 누리집의 ‘등대와 바다’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등대 주변 관광정보는 서산시 문화관광 누리집에 소개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