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과 연안의 가치를 새롭게 조명하는 다채로운 공모전이 열린다. 해양환경공단(KOEM)은 해양생물과 해양생태계에 대한 국민의 관심을 높이기 위해 ‘2023년 해양생물 콘텐츠 공모전’을 개최한다. 해양수산부는 국민에게 연안 보전의 중요성을 알려 공감대를 확산하기 위해 ‘제9회 연안관리 홍보 콘텐츠 공모전’을 열고, 오는 8월 30일까지 작품을 접수받는다. 해양수산부는 전국 각지에 있는 섬에 대한 국민의 관심을 높여 섬 관광을 활성화하기 위해 ‘2023년 섬 여행 영상 공모전’을 열고, 오는 8월 31일까지 작품을 접수받는다. 해양환경교육원은 해양오염 예방 및 대응 분야의 아이디어 발굴을 위해 ‘제4회 창업 아이디어 경진대회’를 개최한다.

해양환경공단, 2023년 해양생물콘텐츠 공모전

해양생물콘텐츠 공모전 포스터[이미지 해양환경공단]
해양생물콘텐츠 공모전 포스터[이미지 해양환경공단]

해양환경공단(KOEM)은 해양생물과 해양생태계에 대한 국민의 관심을 높이기 위해 ‘2023년 해양생물 콘텐츠(그림, 웹툰)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3일 밝혔다.

올해로 10회를 맞는 해양생물 콘텐츠 공모전은 ‘해양보호생물’, ‘해양보호생물을 지키기 위한 방법’이라는 주제로 그림과 웹툰 2개 부문으로 진행한다.

그림은 초등부부터 중등부 연령까지 참여 가능하며 웹툰은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신청은 오는 9월 20일까지 해양환경정보포털 누리집 알림공간의 해양생물 콘텐츠 공모전에서 가능하다.

우수작으로 선정되면 해양수산부 장관상, 해양환경공단 이사장상과 함께 소정의 상금이 주어진다. 또 공모 작품이 나오기까지 도움을 준 선생님들에게도 ‘우수지도자상’을 함께 시상한다.

최종 수상작은 KTX, SRT 역사 등 온·오프라인에서 특별 전시한다. 이외에도 공모전 참가자들에게 기성작가와의 만남의 기회도 제공한다.

자세한 사항은 접수처(02-3462-2515) 또는 해양환경공단(051-400-7981)을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연안의 소중한 가치 알려줄  연안관리 홍보 콘텐츠 공모

공모전 홍보 포스터[이미지 해수부]
공모전 홍보 포스터[이미지 해수부]

해양수산부는 국민에게 연안 보전의 중요성을 알려 공감대를 확산하기 위해 ‘제9회 연안관리 홍보 콘텐츠 공모전’을 열고, 오는 8월 30일까지 작품을 접수받는다.

이번 공모전은 ‘포스터 그리기’와 ‘패각 손수제작(DIY)’ 등 총 2개 부문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포스터 그리기’ 부문은 초등학생 및 해당 연령대의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으며, 우리 연안의 가치와 소중함에 대한 아이들의 시각이 담긴 포스터를 공모한다. ‘패각 손수제작(DIY)’ 부문은 나이에 관계없이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패각을 이용해 재활용품 또는 공예품으로 재탄생시킨 작품을 공모한다. 

해양수산부는 관련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의 심사와 국민신문고를 통한 일반 국민들의 선호도 투표를 거쳐 총 12점의 수상작을 선정할 계획이며, 수상자에게는 해양수산부 장관상 및 총 520만 원의 상금을 수여한다. 선정 결과는 오는 10월 6일 연안교육센터 누리집에 게시하고 개별 통보할 예정이다.

수상작들은 향후 온‧오프라인 전시회를 통해 국민들에게 소개될 예정이며, 연안에 관한 각종 교육․홍보콘텐츠 제작 등에도 활용된다.

공모전의 응모 방법 및 작성형식 등 자세한 사항은 연안교육센터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섬 여행 영상 공모

섬여행 영상 공모전 포스터[이미지 해수부]
섬여행 영상 공모전 포스터[이미지 해수부]

해양수산부는 전국 각지에 있는 섬에 대한 국민의 관심을 높여 섬 관광을 활성화하기 위해 ‘2023년 섬 여행 영상 공모전’을 열고, 오는 8월 31일까지 작품을 접수받는다.

해양수산부는 전국 각지에 있는 섬에 대한 국민의 관심을 높여 섬 관광을 활성화하기 위해 ‘2023년 섬 여행 영상 공모전’을 열고, 오는 8월 31일까지 작품을 접수받는다.

섬 여행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공모전에 참여할 수 있으며, 참여를 원하는 사람은 섬 여행에서 있었던 일화나 나만의 섬 명소, 섬에서만 맛볼 수 있는 재료와 음식 등을 소개하는 내용의 영상을 제작해 참가신청서와 함께 전자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이 외에 영상규격 등 자세한 사항은 공모전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해양수산부는 전문가 심사단을 통해 응모작 중 총 59개의 우수작을 선정할 계획이며, 수상자에게는 해양수산부 장관상, 한국해운조합 이사장상과 함께 총상금 1천100만원이 주어진다. 수상작들은 해양수산부, 한국해운조합, 수상자 개인계정 유튜브 채널 등 누리소통망(SNS)을 통해 섬 여행 홍보에 활용될 예정이다.

해양오염 예방 및 대응 창업 아이디어 공모 

창업 아이디어 공모전 포스터[이미지 해양환경공단]
창업 아이디어 공모전 포스터[이미지 해양환경공단]

해양환경공단(KOEM) 소속기관 해양환경교육원은 해양오염 예방 및 대응 분야의 아이디어 발굴을 위해 ‘제4회 창업 아이디어 경진대회’를 개최한다고 지난달 23일 밝혔다.

해양환경공단(KOEM) 소속기관 해양환경교육원은 해양오염 예방 및 대응 분야의 아이디어 발굴을 위해 ‘제4회 창업 아이디어 경진대회’를 개최한다고 지난달 23일 밝혔다.

공단은 지난 2020년부터 매년 해외제품에 의존하고 있는 해양오염 예방 및 대응 장비의 국산화를 도모하고자 창업 아이디어 경진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이번 경진대회는 오는 8월 7일까지 진행하며 △방제기술 혁신 △유류유출 예방 △해상안전 강화 총 3개 분야를 모집한다.

예비 창업기업, 벤처기업, 중소기업, 만 19세 이상 개인 또는 5인 이내 팀이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으며 우수 창업 아이디어로 선정된 참가자에게는 상장과 상금을 수여한다.

특히 수상작 중에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거나 실현 가능한 아이디어는 공동 연구개발과제 연계, 인큐베이팅 등의 사업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창업 역량 강화 교육, 네트워킹 등 후속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자세한 사항은 해양환경공단 누리집과 상생누리에서 확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