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국학원(원장 권나은)은 제103주년 3·1절을 기념하여  "국민이 주인인 나라, 깨어나라! 대~한국인!" 행사를 3월 1일 오전 11시부터 전국 17개 시·도 국학회원과 시민 1만 2천 여 명과 함께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국학원은 매년 전국 17개 지부 및 시군구 단위에서 국경일인 3·1절, 광복절, 개천절에 기념행사를 열어 대한민국의 뿌리 정신인 홍익정신의 가치를 알리고 있다.

올해는 제103주년 3·1절을 맞아 잃어버린 나라를 되찾기 위해 대한독립을 외친 선조들의 3·1절 운동 정신을 되새기고, 대한민국의 주인인 국민이 민족의 얼과 혼을 깨워 크고 밝고 환한 한국인과 대한민국으로 나가기를 바라는 염원을 담아 기념행사를 개최한다.

국학원은  제103주년 3·1절을 기념하여 "국민이 주인인 나라, 깨어나라! 대~한국인!" 행사를 3월 1일 오전 11시부터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이미지 제공=국학원]
국학원은 제103주년 3·1절을 기념하여 "국민이 주인인 나라, 깨어나라! 대~한국인!" 행사를 3월 1일 오전 11시부터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이미지 제공=국학원]

행사는 △3·1 행사 경과 보고 △ 전국 3·1 만세운동과 독립선언문 낭독 △축하 공연 △사회각계각층 축하 인사말 △다함께 3·1절 노래 부르기 및 만세 순으로 국학원 유튜브 공식채널 국학TV에서 오전 11시부터 12시까지 라이브로 진행한다.

전국 3·1만세운동은 103년 전 3·1 만세 운동이 전국에서 펼쳐진 것과 같이 그날의 함성을 전국에서 촬영하여 영상으로 담아 소개한다. 독립선언서는 전국의 국학회원과 국학의인들이 참여하여 함께 낭독한다. 또한, 풍류대장 출연한 소리꾼 오단해와 천신무예예술단이 축하공연을 한다. 국학원 설립자 이승헌 글로벌사이버대학교 총장을 비롯하여 사회 각계각층의 축하 메시지도 전한다.

또한, 3·1절 기념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첫 번째, 자신의 SNS에 대한민국 만세 또는 독립선언서 낭독 인증 사진을 올리고, 국학원 홈페이지에 응모하면 된다. 두 번째, 대한민국의 주인인 국민으로서 차기 대통령에 바라는 응원의 메시지를 적어서 응모하면 된다. 행사 당일에도 3·1절 관련 퀴즈와 다양한 이벤트를 할 예정이다.

권나은 원장은 "3·1운동은 지금은 대한민국과 한국인이 있을 수 있도록 해준 우리 선조들의 목숨을 건 희생이었고, 비폭력 저항운동이고 평화운동이었습니다. 이 땅의 주인이 우리 국민을 선언하고, 주권을 되찾는 시발점이 된 전국민운동입니다."라며 "지금 위기 속에 우리 대한민국에 필요한 것은 이 나라의 주인으로서 민족의 얼인 홍익정신으로 깨어나 합심과 공생으로 위기를 극복하고 더 나은 대한민국으로 도약하는 것입니다"라면서 3·1운동의 정신을 국민 모두 되새기고 꿈과 희망의 대한민국을 만들어나갔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국학원은 한민족의 정신과 문화의 뿌리를 연구하며 특히 이 시대의 홍익인간의 모델을 발굴·양성하고 홍익정신을 실천하는 홍익생활문화운동을 전개하는 교육·연구 기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