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정부행사로 격상하여 처음 개최하는 ‘제89주년 학생독립운동 기념식’이 11월 3일(토) 거행된다.

국가보훈처(처장 피우진)는 “1929년 11월 3일 광주에서 시작돼 이듬해 3월까지 전국으로 확산됐던 학생독립운동의 의미와 숭고한 정신을 계승하기 위한 제89주년 학생독립운동 기념식을 3일(토) 오전 10시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국립아시아문화전당에서 개최한다.”라고 밝혔다.

이번 기념식은 차별과 불의에 맞서 일어선 학생들을 기리고자 ‘정의’의 주제 아래, “학생이 지켜온 정의, 그 위대한 역사의 시작”이라는 슬로건으로 거행된다. 기념식은 국민의례와 독립유공자 포상, 기념사, 기념공연의 순으로 45분간 진행된다. 기념식에는 각계대표와 독립유공자, 유족, 일반시민, 학생 등 3,0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독립유공자 명패. 이낙연 국무총리는 3일 광주에서 열리는 학생독립운동 기념식 참석한 후 학생신분으로 광주지역에서 독립운동을 한 노동훈 애국지사 댁을 방문하여 ‘독립유공자 명패’ 직접 달아드린다. [사진=국가보훈처]
독립유공자 명패. 이낙연 국무총리는 3일 광주에서 열리는 학생독립운동 기념식 참석한 후 학생신분으로 광주지역에서 독립운동을 한 노동훈 애국지사 댁을 방문하여 ‘독립유공자 명패’ 직접 달아드린다. [사진=국가보훈처]

 

국가보훈처는 특히, 첫 정부기념식을 맞아 여섯 분의 학생독립운동 유공자를 발굴, 이 가운데 후손이 확인된 세 분에 포상을 전수한다. 건국포장을 받는 고(故) 조아라(曺亞羅) 학생독립운동 유공자는 1930년 4월 전남 광주에서 수피아여학교 재학 중 비밀결사 백청단 단장으로 활동하였으며, 1933년 1월 이일학교 교원으로 재직 중 체포되어 옥고를 치렀다. 또 부기준(夫己準), 윤오례, 박성희(朴星嬉), 이동화(李東華), 최성반(崔聖盤) 유공자에게는 대통령 표창이 수여된다.

이번 행사는 독립운동에 주로 참여했던 광주지역 고등학교 학생들이 대거 참여하여 학생이 주인공이 되는 기념식으로 열린다. 식전행사인 기념탑 참배에 학생 대표 6명이 주요 인사를 비롯한 생존애국지사와 함께 나란히 참배를 하여, 미래세대에게 선열들의 애국정신을 계승하고 과거-현재-미래를 잇는 상징적인 장면을 연출할 예정이다.

기념식에서는 전문사회자를 대신해 남녀학생이 사회를 맡고, 애국가 제창에는 전국의 중·고등학교 학생들이 각 지역의 랜드마크에서 애국가를 부르는 모습이 상영된다. 또한, 광주지역 시립소년소녀합창단이 공연하고, 당시 독립운동 중 사용했던 격문을 학생들이 낭독하는 등 기념식 전반에 걸쳐 학생들이 참여한다. 이번 기념행사에서는 행사주제인 ‘정의’에 관해학생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들어보는 ‘토크콘서트’도 열린다.

한편, 이날 기념식 후에는 이낙연 국무총리가 학생신분으로 광주지역에서 독립운동을 전개했던 노동훈 애국지사(대통령표창,1995) 댁을 방문하여 ‘독립유공자 명패’ 직접 달아드린다.

국가보훈처는 국가를 위한 희생은 국가가 끝까지 책임진다는 국정과제를 구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국가유공자 명패 달아드리기’사업을 핵심 사업으로 3.1운동 100주년을 맞는 2019년 본격 추진할 예정이다.

피우진 국가보훈처장은 “‘국가유공자 명패 달아드리기’ 사업은 국가유공자의 숭고한 희생과 공헌을 기억하고 명예를 선양하며 자긍심을 고취할 수 있는 ‘사람 중심의 따뜻한 보훈’ 정책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