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흥사단독도수호본부
이미지 흥사단독도수호본부

흥사단독도수호본부는 3월 23일 독도 역사왜곡 일본 교과서 검정 통과에 대한 규탄 성명을 발표하고 즉각 시정할 것을 촉구했다.

성명서에서 “일본 정부가 2025년부터 일본 중학생들이 사용하게 될 교과서에 ‘독도는 일본 고유의 영토', '독도를 한국이 불법 점거했다'고 기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리 교과서를 위시해 역사, 공민(사회) 교과서에 걸쳐 전체 18종의 교과서중 83%가 넘는 15종이 한국 불법 점거 억지 주장을 대놓고 적고 있다.”며 노골화 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흥사단독도수호본부는 "우리는 둘째치고 자기네 나라 청소년들에게 왜곡된 내용을 고의로 주입시키는 비열한 날조 행위를 수십년간 자행해 오고 있는 일본 정부를 강력히 규탄한다"라라며 "한일간 미래지향적 역사와 진실을 가르치는 ‘교과서’가 아니라 양국간 시기와 분쟁을 야기할 ‘나쁜책’의 왜곡 기술을 즉각 시정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이어 “일본 정부가 자국의 청소년들이 배우는 교과서를 왜곡하고 날조하기 시작한 것은 하루이틀이 아니지만, 현 정부가 들어선 이후 한일간 최대의 쟁점이었던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피해자 배상을 우리 정부가 되려 나서 ‘제3자 변제'로 풀겠다고 사실상 알아서 양보한 후부터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이 마치 고삐 풀린 듯 노골적이 되어가고 있다는 데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라고 지적했다.

우리 정부에 대해서도 “대일 우호관계를 재검토한다는 비장한 관점에서 독도 교육과 홍보에 대한 종합정책을 수립해 제시하라”고 요구했다.

마지막으로 흥사단독도수호본부는 일본이 전 세계를 상대로 전쟁을 일으킨 전범국의 수준을 극복하지 못하고 계속 거짓과 날조로 국가를 유지해 간다면 일본은 국제사회에서 분명히 신뢰할 수 없어 손가락질 받는 국가로 전락할 것을 경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