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선한 아이디어로 일구는 신산업을 지원하기 위한 다채로운 프로젝트가 추진된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은 오는 8월 2일까지 ‘2023 한지문화상품개발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 행정안전부는 오는 9월 30일까지 ‘제5회 주소기반 생활‧행정 서비스 혁신과 산업 모델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은 창의적인 방법으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소셜벤처 아이디어 발굴을 위한 「2023년 소셜벤처 경연대회」 참가자를 모집한다. 해양수산부는 미래 해양수산 산업을 이끌 유망한 벤처·창업기업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오는 7월 6일까지 ‘예비 오션스타기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한지문화상품개발 아이디어 공모전’

한지 문화상품개발 공모전 포스터[이미지 공진원]
한지 문화상품개발 공모전 포스터[이미지 공진원]

우리 전통 한지를 소재로 한 문화상품개발 아이디어 공모전이 열린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은 오는 8월 2일까지 ‘2023 한지문화상품개발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 

‘전통 한지의 지속가능한 가치를 돋보이게 하는 현대적인 한지문화상품 개발’이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공모전은 한지를 이용한 상품 개발에 관심 있는 사람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공모는 분야별 전문가와 일반 국민들의 심사를 거쳐 총 15점을 선정하고 지원금을 포함해 5천950만 원 상당의 상금을 수여한다.

대상 및 최우수 수상작에 대해서는 시제품 컨설팅 전문가를 매칭해 상품화를 지원하고, 수상작을 매입해 국내·외 홍보에 활용할 예정이다. 또한 수상작 특전으로 전문가 맞춤 컨설팅, 국내·외 홍보 및 온·오프라인 유통 판로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공모 접수 및 자세한 내용은 공모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주소정보 활용한 신산업 모델 아이디어 찾습니다

행정안전부는 오는 9월 30일까지 ‘제5회 주소기반 생활‧행정 서비스 혁신과 산업 모델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주소정보 신산업 모델을 만들고, 새로운 주소정보 정책을 발굴하기 위해 마련됐다. 

공모주제는 △주소정보를 이용한 생활 편리 서비스 △주소정보와 연계한 국민 안전 서비스 △주소기반의 신산업 모델 △주소정보 활용 활성화를 위한 아이디어 등이다. 

국민 누구나 온라인을 통해 참여할 수 있으며, 제출된 공모안에 대해 실현 가능성, 효율성, 창의성, 내용 구성 등을 심사해 5편을 선정하고 10월 20일 공개할 예정이다.

참여를 원하는 국민은 주소정보 누리집 또는 한국국토정보공사 누리집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하여 전자우편(juso@lx.or.kr)으로 제출하면 된다. 선정된 5개의 아이디어는 11월 개최 예정인 ‘세계주소 콘퍼런스’에서 발표심사를 통해 최종 순위가 결정된다. 

행정안전부는 채택된 공모안을 한국국토정보공사 공간드림센터의 창업지원 프로그램에 연계해 주소정보 기반 관련 신산업 지원과 육성 방안을 마련하는 데 활용할 예정이다.

'2023년 소셜벤처 경연대회' 참가자 모집

2023년 소셜벤처 경연대회 포스터[이미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2023년 소셜벤처 경연대회 포스터[이미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은 창의적인 방법으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소셜벤처 아이디어 발굴을 위한 「2023년 소셜벤처 경연대회」 참가자를 모집한다.

올해 15회를 맞는 소셜벤처 경연대회는 지금까지 총 1만1천470팀이 참가해 481개의 우수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등 사회문제를 해결하면서 경제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는 소셜벤처 아이디어의 산실로 자리매김했다.

대회는 전 국민의 관심과 참여를 위해 4개 부문(청소년, 대학생, 일반, 글로벌)으로 운영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창의적인 방법으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아이디어 발굴이라는 대회 취지를 반영해 창업 2년 이내 기업에서 창업 3년 이내의 초기창업기업으로 일반 부문 참가자의 업력 기준을 완화했다.

올해 대회의 참가자 접수는 오는 8월 10일까지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참가자 모집 이후 예선(8월),본선(권역대회, 9월),결선(전국대회, 10월)의 3단계 심사를 거쳐 총 36개의 아이디어를 선발하고 상장과 상금을 수여한다.

예선 심사를 통과한 참가자들이 본선에 진출하며, 본선에서는 각 부문의 상위 팀(총 70팀 내외)에게 결선 진출권과 소정의 상금(팀당 30만원)을 수여한다. 본선은 5개 권역별로 진행되며, 총 16개 지자체에서 해당 지역의 우수 팀에게 지방자치단체장상을 수여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소셜벤처 아이디어의 사업화를 지원하기 위해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연계, 장애인 표준사업장 창업자금 지원, 해외 진출 또는 시장 조사 지원 등의 특전도 대회 종료 이후 제공될 예정이다. 이외에도 이번 대회에서는 참가자의 창업역량 강화를 위해 본선·결선 입상자 등을 대상으로 제안 아이디어의 사업화를 위한 맞춤형 멘토링 등을 지원한다. 

「2023년 소셜벤처 경연대회」는 대회 누리집을 통해 참가 신청할 수 있으며, 대회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대회 누리집과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해양수산 유망 벤처‧창업기업 모집

해양수산부는 미래 해양수산 산업을 이끌 유망한 벤처·창업기업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오는 7월 6일까지 ‘예비 오션스타기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해양수산부는 지난 2021년부터 혁신성과 기술성을 갖춘 해양수산 유망기업들이 ‘오션스타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자금과 컨설팅, 기술개발, 홍보 등을 다각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작년까지 20개 기업이 선정된 바 있다.

올해는 조직 역량, 기술성, 시장성, 사업성 4개 항목을 평가해 10개 이내의 예비 오션스타 기업을 선정할 계획이다. 특히, 기술력을 앞세워 신시장을 창출할 수 있는 기업을 발굴하기 위해 국가 연구개발(R&D) 사업을 수행 중이거나 참여 이력이 있는 기업에는 새롭게 가점을 부여할 계획이다.

신청을 원하는 기업은 기간 내에 ‘상생누리 누리집’을 통해 신청하면 되며, 예비 오션스타 기업 대상 지원 프로그램과 선정기준, 절차 등 자세한 내용은 모집 공고문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