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신한 아이디어와 문학적 감수성을 뽐낼 수 있는 공모전이 다채롭게 진행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국민에게 필요한 정책을 국민이 직접 알리는 2023 국민참여 정책소통 공모전 ‘모두, 가치알림’을 진행한다. 국토교통부는 오는 8월 25일까지 ‘제9회 항공문학상’ 공모전을 개최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제7회 여성농업인 생활수기 공모전’을 개최한다. 국립한글박물관은 한글의 다양한 모습과 창조적 가치 발굴을 위해 ‘일상 속에서 만난 한글’을 주제로 사진·영상 공모전을 개최한다. 문화재청은 오는 7월 21일까지 천마총 발굴 50년을 기념하기 위해 천마총과 경주 대릉원을 주제로 한 사진 공모전을 개최한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오는 11월 열리는 제8회 ‘부동산산업의 날’ 행사와 연계해 한국부동산경제단체연합회(KOPREA)와 함께 우수논문 공모전을 개최한다. 국토교통부는 또 우수한 공공건축을 조성 사례를 발굴하고 성과를 공유하기 위해 6월 26일부터 「2023 대한민국 공공건축상」 공모를 실시한다.

2023 국민참여 정책소통 공모전 ‘모두, 가치알림’

국민참여 정책소통 공모전 포스터[이미지 문체부]
국민참여 정책소통 공모전 포스터[이미지 문체부]

문화체육관광부는 국민에게 필요한 정책을 국민이 직접 알리는 2023 국민참여 정책소통 공모전 ‘모두, 가치알림’을 진행한다.

문체부는 15개 부처와 협업해 이번 공모전으로 홍보할 정책 19건을 선정했다. 19건 모두 국민 생활과 밀접한 정책들로, 공모에 참여한 국민은 이 중 직접 홍보하고 싶은 정책을 선택해 정책담당자, 홍보전문가들과 함께 정책홍보의 기획부터 실행까지 직접 수행하게 된다. 

공모에 참여하고 싶은 국민은 자신이 선택한 정책에 대한 홍보 기획안을 자유롭게 표현해 오는 7월 23일 오후 6시까지 공모전 누리집 케이소통에 접수하면 된다.

공모전은 예선, 본선, 결선으로 진행되며 예선에서 정책별 1팀을 선정해 본선 설명회(8. 2.)를 진행한다. 이후 국민 참여자는 각 정책담당자, 홍보전문가와 한 팀이 돼 약 3주간(8. 2.~25.) 기획안을 작성한다. 문체부는 8월에 본선 진출작을 발표하고 실제로 홍보를 실행할 결선 진출작 3건과 장려상 9건을 결정할 계획이다.

공모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운영사무국(070-4665-3237, moduallim@gmail.com)과 공모전 전용 누리집 케이소통에 문의하면 된다.

‘제9회 항공문학상’ 작품 공모전

제9회 항공문학상 포스터[이미지 국토교통부]
제9회 항공문학상 포스터[이미지 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와 한국항공협회는 오는 8월 25일까지 ‘제9회 항공문학상’ 공모전을 개최한다. 항공문학상은 항공의 가치와 의미를 알리기 위해 지난 2013년부터 시작됐으며,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참가 작품은 항공과 사람을 주제로 한 순수 창작문학으로 항공 여행 체험 및 관련 분야의 현장감 넘치는 삶을 소재로 하되, 국내에서 발표되지 않은 창작물이어야 한다. 공모는 일반부, 중․고등부, 초등부로 구분해 진행되며, 시, 소설, 수필 3개 부문에서 1개 부문만 응모할 수 있다.

접수는 항공문학상 누리집을 통해 할 수 있으며, 총 50편을 선정해 1천735만원의 상금과 부상을 수여할 예정이다. 일반부 대상 수상자에게는 국토교통부 장관상과 상금 300만원, 국제선 항공권, 한국문인협회의 입회 자격을 부여한다.

심사 결과는 한국문인협회 소속 전문가의 1차 예심, 2차 본심을 거친후 누리집을 통해 10월 중순에 발표할 예정이다.

여성농업인 생활수기 공모전 

여성농업인 생활수기 공모전 포스터[이미지 농식품부]
여성농업인 생활수기 공모전 포스터[이미지 농식품부]

농림축산식품부는 ‘제7회 여성농업인 생활수기 공모전’을 개최한다. ‘여성농업인 생활수기 공모전’은 문예창작 활동을 통해 여성농업인의 직업인으로서 자긍심 고취와 농촌 삶에 대한 공감 확대를 위해 지난 2017년부터 시작돼 올해로 7번째를 맞이하며, 올해 공모전은 오는 8월 31일까지 진행된다.

공모전의 주제는 △여성농업인이 농촌에서 겪은 일상 또는 영농 이야기 △귀농·청년 여성농업인의 농업·농촌 고군분투기 △다문화 여성의 농업·농촌 이야기 등이다.

공모전에는 여성농업인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에이(A)4 용지 기준 3매 이상 6매 이하(다문화 여성농업인은 1매 이상) 분량의 수기를 작성해 이름과 연락처 및 관련 사진과 함께 공모 담당자 전자우편(sugi@agrinet.co.kr)으로 응모하면 된다.

응모한 작품은 전문심사단이 체험의 현장성, 여성농업인으로의 자긍심, 작품성 등을 중심으로 심사해 9월 중 수상작을 발표할 예정이다.

수상은 대상 1점, 우수상 5점, 장려상 14점 등 총 20점을 선정하고, 시상은 10월에 진행될 예정이다.

공모전 관련 구체적인 내용은 농식품부 여성농업인광장 누리집에서 확인 가능하며, 공모전 담당자(02-3434-9032)에게도 문의할 수 있다.

「2023 내가 만난 한글 사진·영상 공모전」

「2023 내가 만난 한글 사진·영상 공모전」포스터[이미지 국립한글박물관]
「2023 내가 만난 한글 사진·영상 공모전」포스터[이미지 국립한글박물관]

국립한글박물관은 한글의 다양한 모습과 창조적 가치 발굴을 위해 ‘일상 속에서 만난 한글’을 주제로 사진·영상 공모전을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은 한글에 관심 있는 내외국인 남녀노소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스마트폰을 포함한 모든 사진 촬영기기의 작품을 응모할 수 있다. 올해는 사진과 함께 영상까지 확대해 다양한 연령층의 창의적이고 개성 있는 작품들이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공모 주제는 ‘일상 속에서 만난 한글’로 ▷한글 배우는 모습 ▷한글 작품 ▷한글 간판 및 디자인 상품 ▷주변의 건축물에서 발견한 한글 ▷해외에서 만난 한글 등 우리 주변 일상에서 발견할 수 있는 한글로 2023년도에 촬영한 사진 ·영상이라면 모두 참여할 수 있다.

작품은 전용 누리집을 통해 응모할 수 있으며, 정보무늬(QR코드)를 통해 모바일로도 쉽게 응모 가능하다.

공모전은 오는 8월 21일까지 접수가 진행되며, 사진·영상 분야별 1인 3점씩 출품할 수 있다. 접수된 작품은 전문가의 심사를 거쳐 대상 2점, 금상3점, 은상4점 등 총 30점 선정된다.

수상작들은 10월 9일 한글날 국립한글박물관에서 시상식을 개최 예정이며, 국립한글박물관장상과 함께 관광·문화상품권 등이 부상으로 수여된다.

천마총과 경주 대릉원의 과거 ‧ 현재 사진 공모

천마총과 대릉원 사진 공모전 포스터[이미지 문화재청]
천마총과 대릉원 사진 공모전 포스터[이미지 문화재청]

문화재청은 오는 7월 21일까지 천마총 발굴 50년을 기념하기 위해 천마총과 경주 대릉원을 주제로 한 사진 공모전을 개최한다.

국민 누구나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는 이번 공모전은 지난 1900년부터 2000년까지의 천마총과 천마총이 위치한 대릉원 지역의 과거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 ‘옛 사진’, 천마총과 대릉원의 풍경과 이를 배경으로 한 지역민, 관람객의 모습 등이 자유롭게 담긴 ‘작품사진’ 2개 분야로 진행된다. 개인으로만 참여 가능하며, 각 분야별 1개씩 최대 2개의 작품을 제출할 수 있다. 

분야별로 심사를 거쳐 대상 1명, 최우수상 1명, 우수상 2명씩 총 8명을 선정해 8월 21일 천마총 발굴 50년 기념사업 공식 누리집에서 발표할 예정이다. 수상자에게는 총 400만원 상당의 상품을 증정하며, 수상자 이외에 20명을 별도로 선정해 소정의 기념품을 제공한다.

당선된 작품은 오는 9월 23일부터 24일까지 양일간 대릉원에서 개최 예정인 ‘고분문화축제’에서 전시되며, 올해 연말에 발간 예정인 천마총 발굴 50년사 책자에도 수록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천마총 발굴 50년 기념사업 공식 누리집을 참조하거나, 공모전 사업국에 전화(070-4251-9930) 또는 전자 우편(info@2kment.com)으로 문의하면 된다.

지속가능 부동산산업 발전 위한 우수논문 공모

부동산산업 우수논문 공모전 포스터[이미지 국토교통부]
부동산산업 우수논문 공모전 포스터[이미지 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는 오는 11월 열리는 제8회 ‘부동산산업의 날’ 행사와 연계해 한국부동산경제단체연합회(KOPREA)와 함께 우수논문 공모전을 개최한다.

공모 주제는 △부동산 소비자 보호를 위한 부동산산업의 역할과 과제 △부동산 신(新)·구(舊)산업의 상생 및 갈등 해소 방안 △AI 기술혁신과 부동산산업 발전 △리츠(REITs) △프롭테크(Proptech) 등 부동산 신산업 분야다.

참가 대상은 학계·연구기관 및 유관 업종 등 산업계 종사자와 대학생·대학원생(석·박사과정, 휴학생 포함)으로, 개인 또는 팀 단위(3인 이하)로 참가할 수 있다.

우수논문으로 선정되면 국토교통부 장관상 등 기관장 상장 수여 및 소정의 상금이 주어지며, 시상식은 제8회 ‘부동산산업의 날’ 기념식에서 열린다. 

참가 신청은 오는 7월 21일까지이며, 최종 논문을 10월 13일까지 제출해야 한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부동산원 부동산연구원 누리집과 한국부동산분석학회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23 대한민국 공공건축상」  공모

2023 대한민국 공공건축상 공모 포스터[이미지 국토교통부]
2023 대한민국 공공건축상 공모 포스터[이미지 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는 우수한 공공건축을 조성 사례를 발굴하고 성과를 공유하기 위해 6월 26일부터 「2023 대한민국 공공건축상」 공모를 실시한다.

올해부터는 공공건축에 대한 국민 관심도를 제고하고자 국민 누구나 우수 공공건축물을 추천할 수 있는 추천 접수제도를 도입하고, 국민참여 이벤트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공모는 공공건축, 혁신행정, 국민참여 3개 부문으로 진행되며, 학계 및 업계 전문가들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총 14점을 선정한다.  

공공건축 부문은 우수 공공건축 조성에 기여한 발주기관·설계자·시공사 등에 대해 대상, 우수상, 특별상 등 상장 및 표창 12점이 수여된다.

혁신행정 부문은 공공건축 건축기획 업무를 합리적이고 창의적으로 추진한 공무원을 대상으로 국토교통부 장관상 2점이 수여된다.  

국민참여 부문은 일상생활에서 경험한 공공건축에 대한 이야기를 주제로 사진이나 동영상 응모로 참여할 수 있으며, 최우수작 1인 및 우수작 4인에게 상장과 부상이 지급될 예정이다. 

6월 26일부터 공공건축상 담당 이메일(info@3siot.org)로 접수할 수 있으며, 공모지침을 비롯한 자세한 사항은 공공건축상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