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정책 프로그램이 추진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국내 가상융합세계(‘메타버스’) 산업 혁신 선도 주자 발굴을 위한 「2023 코리아 메타버스 어워드」 모집을 6월 15일부터 진행한다. 국립어린이과학관은 다가오는 디지털 시대를 이끌어 갈 어린이의 가상융합세계 역량을 강화하고 미래인재를 양성하고자  「2023년 메타버스 온라인 아카데미 : 메타버스 게임개발자」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2023 대한민국 메타버스 어워드

「2023 코리아 메타버스 어워드 」 포스터[이미지 과기정통부]
「2023 코리아 메타버스 어워드 」 포스터[이미지 과기정통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국내 가상융합세계(이하 ‘메타버스’) 산업 혁신 선도 주자(Key Player) 발굴을 위한 「2023 코리아 메타버스 어워드」모집을 6월 15일부터 진행한다고 밝혔다.

올해 3년 차인「2023 코리아 메타버스 어워드」는 메타버스 산업에 대한 기여도가 높은 국내 유망 선도 주자를 발굴하고 성과를 격려하는 등 메타버스 생태계를 활성화하고자 하는 행사다.

특히, 이번 행사는 쇼핑, 관광, 교통, 금융 등 일상생활부터 공공안전, 교육복지, 사회문제해결 등 공적영역에 이르기까지 최근 다양한 영역에서 메타버스 기술이 활발히 활용되고 있는 추세를 반영해 우수활용부문(공공/민간)을 신설했고, 총 상금 규모도 전년 대비 2배 정도로 확대했다. 

공모기간은 6월 15일부터 7월 28일까지이며, 시상 대상은 △혁신개발부문(콘텐츠·솔루션, 디바이스, 창작자) △우수활용부문(공공, 민간부문)으로 총 5개 부문이다.

최종 선정된 총 15개 수상작에 대해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 정보통신산업진흥원장상, 한국메타버스산업협회장상과 총 3천만원의 상금이 수여될 예정이다. 또한, 수상자에게는 국내 최대 메타버스 행사인 대한민국 메타버스 페스티벌에 참가해 성과를 홍보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된다.

「2023 코리아 메타버스 어워드」 공모에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한국메타버스산업협회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2023년 메타버스 온라인 아카데미 : 게임개발자 

「메타버스 게임개발자」홍보 포스터[이미지 국립어린이과학관]
「메타버스 게임개발자」홍보 포스터[이미지 국립어린이과학관]

국립어린이과학관은 다가오는 디지털 시대를 이끌어 갈 어린이의 가상융합세계(‘메타버스’) 역량을 강화하고 미래인재를 양성하고자 「2023년 메타버스 온라인 아카데미 : 메타버스 게임개발자」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온라인 교육 및 경진대회로 구성된 「메타버스 게임개발자」 프로그램은 오는 7월부터 9월까지 운영되며 메타버스에 관심 있는 초등학생은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메타버스 게임개발자」 프로그램은 로블록스 스튜디오를 활용해 메타버스 콘텐츠 개발 과정을 교육하고, 교육참여자를 대상으로 경진대회를 실시한다. 로블록스 스튜디오는 사용자가 직접 게임을 만들 수도 있고, 자신만의 가상 세계를 건설할 수도 있는 메타버스 게임개발 플랫폼이다. 참가자들은 온라인으로 교육받고, 대회 기간에 자신이 만든 게임이나 가상 세계 작품을 제출하면 되는데, 대회 주제는 ‘어린이 창의성 발달 및 과학 소양 증진’이므로, 이를 반영해 메타버스 작품을 만들면 된다.

교육은 유튜브 영상(10편) 시청과 실시간 라이브 수업(4회)으로 진행될 예정인데, 이를 통해 게임개발에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습득하고, 집에서 직접 게임을 제작할 수 있다. 참가자들은 새로운 콘텐츠를 기획하며 상상력과 창의성을 키우고, 제작과정에서 수·과학 개념을 적용해 메타버스 개발 역량을 증진 시킬 수 있다.

참가자모집은 6월 17일부터 30일까지이고, 한번 신청으로 교육과 경진대회 모두 참가할 수 있다. 참가 신청은 누리집에서 「신청콕」을 통해 6월 17일 오후 2시부터 가능하며, 참가비는 1만 원이다. 

교육은 오는 7월 1일부터 8월 26일까지 매주 토요일 오전과 오후 2차례 진행되며, 교육을 받고 제작한 작품을 제출하는 경진대회는 9월 8일부터 10일까지 3일간 운영된다. 제출 작품에 대한 두 차례의 심사를 거쳐 교육과정, 완성도, 독창성 및 심미성을 기준으로 9월 말까지 최종 8개 작품을 선정하고, 10월 14일 메타버스(로블록스 시상식장) 시상식을 진행할 예정이다. 

최종 선정된 우수자 8명에게는 상장과 부상을 수여한다. 상장은 국립과천과학관장상(최우수상 1점, 우수상 2점)과 국립어린이과학관장상(장려상 5점)을 수여하고, 최우수상에 인공지능 교육용 로봇, 우수상에 코딩드론, 장려상에 과학키트를 부상으로 수여할 계획이다. 

「메타버스 게임개발자」 프로그램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국립어린이과학관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