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후 다양한 산업의 핵심 경쟁력을 담보할 가상융합세계를 이끌어갈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다양한 방안들이 추진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가상융합세계(메타버스) 분야 최고급 융합 인재양성을 위한 ‘가상융합세계(메타버스) 융합대학원 사업’에 건국대와 성균관대, 세종대 3개 대학이 선정됐다고 밝혔다. 문화체육관광부는 K-컬처에 활력을 더하기 위해 서울예술대학교와 이화여자대학교, 중앙대학교, KAIST, 한국예술종합학교 등 5개 대학이 5월 10일 ‘예술 및 문화콘텐츠 산업 인재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국내 가상융합세계(메타버스) 제작 저변 확대와 우수 인재 발굴·육성을 위해 '케이(K)-디지털 챌린지 : 2023 가상융합세계(메타버스) 개발자 경진대회'를 개최한다.

23년도 가상융합세계 융합대학원 3곳 추가 선정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가상융합세계(메타버스) 분야 최고급 융합 인재양성을 위한 ‘가상융합세계(메타버스) 융합대학원 사업’에 건국대와 성균관대, 세종대 3개 대학이 선정됐다고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작년 최초로 2개 대학(한국과학기술원, 서강대)을 가상융합세계(메타버스) 융합대학원으로 선정한 데 이어, 올해 3개 대학을 추가로 선정해 가상융합세계(메타버스) 산업을 선도할 석‧박사급 융합 인재를 연간 대학당 20명 이상을 양성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가상융합세계 기술 구현에 필요한 요소기술과 인문사회 분야를 융합한 전공과목 및 다학제 교과목을 운영하고, 가상융합세계 산업 현안해결을 위한 협력기업들과의 산학협력 프로젝트 수행 등을 통해 가상융합세계 서비스 기획 및 연구개발 단계를 아우르는 핵심 능력을 배양하고 가상융합세계 산업을 선도할 수 있는 융합형 고급인재로 양성한다.

이번에 선정된 3개 대학은 가상융합세계 분야 기술수요 변화 맞춤형 교육과정 개발·운영 및 산학공동 사업(프로젝트) 발굴 등을 통해 급변하는 가상융합세계 분야에 대응할 수 있는 융합인재 양성 모형(모델)을 제시했다.

건국대는 문화콘텐츠, 예술디자인, 컴퓨터공학을 아우르는 다학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한편, 기술 발전 동향과 추세를 반영한 산학 연계 사업(프로젝트)를 통해 기술수요 변화에 대응 가능한 융합인재를 양성한다.

성균관대는 실감매체(미디어) 기술‧콘텐츠 분야의 특화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기업체 협력 기반 팀티칭 과목 등을 통해 산업 현장에 직접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가상융합세계 기술개발 및 인력양성을 도모한다.

세종대는 가상융합세계(메타버스) 4대 핵심연구분야를 중심으로 산업분야별 수요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도록 가상융합세계(메타버스) 신산업분야 사업(프로젝트) 중심형 교과 운영을 통해 고급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다.

문화예술‧콘텐츠 미래인재 집중 양성

문화체육관광부는 K-컬처에 활력을 더하기 위해 서울예술대학교와 이화여자대학교, 중앙대학교, KAIST, 한국예술종합학교 등 5개 대학이 5월 10일 ‘예술 및 문화콘텐츠 산업 인재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5개 대학은 예술 및 문화콘텐츠 산업의 융합형 인재 육성을 위해서는 대학 간 유기적인 협력이 중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해 업무협약 체결을 추진했다. 각 대학은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기초·응용예술 교류 △문화예술·콘텐츠 교육 및 전문 인력 육성 △문화예술·콘텐츠 연구 및 기업 산학프로그램 운영 △K-컬처 분야 발전 방안 협력 및 문화예술·콘텐츠 생태계 강화 등 분야에서 상호 협력할 계획이다.

또한, 문체부는 올해 콘텐츠 제작을 비롯해 인공지능(AI)·실감·메타버스·블록체인 등 첨단기술 역량을 고루 갖춘 콘텐츠 분야 융·복합 전문 인재를 적극적으로 양성하고자 장·단기 교육 및 실무형 단기 프로젝트 진행 지원사업을 새롭게 운영한다. 영화, 만화, 게임 등 장르별 특화 인재 양성에도 힘을 쏟는 한편, 향후 콘텐츠 분야로의 진출을 희망하는 청년 예비 창작자를 대상으로 현장 밀착형 멘토링을 제공하고, 수료생의 우수 프로젝트에는 시제품 제작 지원, 홍보·마케팅, 컨설팅 등 사업화도 지원한다.

2023 가상융합세계(메타버스) 개발자 경진대회 개최

‘2023 메타버스 개발자 경진대회’ 포스터[이미지 과기정통부]
‘2023 메타버스 개발자 경진대회’ 포스터[이미지 과기정통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국내 가상융합세계(메타버스) 제작 저변 확대와 우수 인재 발굴·육성을 위해 '케이(K)-디지털 챌린지 : 2023 가상융합세계(메타버스) 개발자 경진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로 3회째를 맞는 가상융합세계(메타버스) 개발자 경진대회는 가상융합세계에 관심 있는 학생, 성인 등 국민 누구나 참가할 수 있으며, 가상융합세계 관련 국내외 기업의 소프트웨어 저작도구를 활용해 특정 주제에 대해 개발하는 지정과제와 형식·주제에 제한이 없는 자유과제로 나누어 서비스 기획부터 제작까지 수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번 경진대회는 오는 6월 15일까지 참가자를 모집하고, 6월 20일 설명회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어서 8월 16일 출품작 접수 마감 후, 예선과 본선 심사를 거쳐 9월 말까지 최종 수상작 37개를 선정한다.

최종 선정된 37개 우수팀에게는 역대 최대 규모인 총 2억1천900백만원의 상금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2점), 한국전파진흥협회장상(4점), 한국메타버스산업협회장상(4점), 후원기업대표상(27점)을 수여할 예정이다. 

가상융합세계 개발을 처음 접하는 초보자도 쉽게 도전할 수 있도록 온라인 가상융합세계 개발 기초 교육 강좌를 운영하고, 애로사항 해결을 위한 기술지원도 상시 제공한다. 또한 본선 진출팀에게는 일대일 전담 멘토링을 통해 개발 결과물을 고도화하고 사업화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최종 선정된 우수팀의 역량 강화를 위한 후속지원도 이루어진다. '가상융합세계(메타버스) 펠로우십'(10~12월), '케이(K)-디지털 그랜드 챔피언십'(11~12월) 등 취‧창업 프로그램과 연계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해당 후원기업과의 공동 사업화, 채용 가산점, 직무실습(인턴십) 등의 추가 혜택과 관련 전시회 참가 기회도 제공할 예정이다. 

'케이(K)-디지털 챌린지 : 2023 가상융합세계(메타버스) 개발자 경진대회' 와 관련하여 자세한 내용은 한국전파진흥협회와 가상융합세계(메타버스) 개발자 경진대회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