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들이 학교에서 실감교육콘텐츠와 곡물, 문화재지킴이 등을 체험할 수 있는 다채로운 학습활동이 제공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등 가상융합기술(XR)이 적용된 콘텐츠를 학교 현장에서 활용하는 ‘실감교육 콘텐츠 체험학교’ 모집 접수를 오는 5월 25일까지 진행한다고 밝혔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전국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오는 5월 10일까지 ‘곡물체험학교’ 참여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

한편, 문화재청은 지속가능한 문화유산 보호 및 미래 인재 육성을 위한 2023년 ‘청소년문화재지킴이 학교(동아리) 지원 사업’의 지원 대상 학교(동아리) 23곳을 선정했다.

학교 현장에서 활용하는 ‘실감교육 콘텐츠 체험학교’ 45개교 모집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등 가상융합기술(XR)이 적용된 콘텐츠를 학교 현장에서 활용하는 ‘실감교육 콘텐츠 체험학교’ 모집 접수를 오는 5월 25일까지 진행한다고 밝혔다.

지난 20년부터 시행된 ‘실감교육 콘텐츠 체험학교’는 가상융합기술(XR)을 활용한 입체적인 정보와 상호작용이 가능한 사실적인 콘텐츠 제공으로 학생들의 몰입도와 이해도를 향상시켜, 학교 현장에서 높은 참여와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현실에서는 체험이 어렵거나 불가능한 상황을 가상융합기술(XR)로 실감나게 체험해봄으로써 교과수업과 미래진로의 다양한 체험에 대한 학생들의 수요를 가상현실 속에서 충족시켰다는 것이 교육현장의 평가다.

과기정통부는 지난 19년부터 실감교육 강화사업을 추진해 총 113종의 실감교육 콘텐츠를 개발했고, 이 중 83종은 이비에스(EBS) 중등 실감콘텐츠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이번 체험학교 모집은 전국 초·중·고교(대안학교, 특성화 학교, 특수학교 포함)를 대상으로 진행되며 총 45개 학교를 선정할 계획이다. 올해에는 가상융합세계(메타버스) 크리에이터(초등), 우주 탐험(중등), 인공지능(AI)반도체(고등) 등 미래 유망 기술과 진로에 대해 에이치엠디(HMD : Head Mounted Display), 태블릿 피시(PC), 이동형 가상현실(VR)트럭 등을 활용해 학생들이 가상현실 속에서 실감나게 체험할 수 있도록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교직원을 대상으로 교원 연수프로그램도 운영해 실감교육이 교육현장에 확산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곡물체험학교’ 함께할 초등학교를 모집합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초등학생 대상 국산 벼·콩 재배 체험 교육으로 식량작물의 중요성을 알리고 미래세대의 우리 곡물 소비문화를 북돋우기 위해, 전국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오는 5월 10일까지 ‘곡물체험학교’ 참여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

벼 재배키트 체험 장면[이미지 농식품부]
벼 재배키트 체험 장면[이미지 농식품부]

‘곡물체험학교’ 사업은 곡물(쌀·콩) 재배키트를 활용해 학생들이 연중 쌀·콩의 생장을 관찰하고, 재배일지 작성을 통해 우리 농업과 곡물의 긍정적인 가치를 체험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또한 우리 곡물을 활용한 식생활 교육 및 급식 체험으로 건강한 식습관 형성도 지원한다. 재배키트는 쌀·콩으로 제공되나, 재배 일지 내 우리 밀 관련 콘텐츠 보강으로 학생들이 우리 곡물의 중요성을 두루 학습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지난해말 농식품부는 국민정책디자인단 운영을 통해 쌀 위주로 추진하던 ‘쌀 맛나는 학교’ 사업을 쌀·밀·콩 등 국산 곡물을 모두 포함하는 ‘곡물체험학교’로 확대·개편했다. 이번 사업의 확대·개편은 식량안보를 강화하기 위해 자급률이 낮은 우리 밀·콩의 소비를 촉진해 국산 밀·콩 생산을 안정적으로 견인하고, 이를 통해 식량자급 기반을 확대하기 위한 노력이라는 것이 농식품부의 설명이다. 

사업신청은 전국 초등학교가 가능하며, 신청 희망 초등학교는 사업신청서 1부와 운영계획서 1부를 작성해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에 전자공문으로 제출하면 된다. 신청 기한은 오는 5월 10일 오후 6시까지다. 

2023년 청소년문화재지킴이 학교(동아리) 23곳 선정

한편, 문화재청은 지속가능한 문화유산 보호 및 미래 인재 육성을 위한 2023년 ‘청소년문화재지킴이 학교(동아리) 지원 사업’의 지원 대상 학교(동아리) 23곳을 선정했다.

지난 2012년부터 시작한 ‘청소년문화재지킴이’ 는 청소년이 자발적으로 우리 문화유산을 알고, 찾고, 가꾸는 과정 속에서 문화유산을 보호하고 올바르게 이해하는 참여형 청소년 특화 활동으로 복권기금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다.

‘청소년문화재지킴이’는 학교(동아리) 단위로 지도교사와 학생이 주도적으로 문화재지킴이 활동에 참여하도록 매년 공모를 통해 선정하고 있다. 심사 결과 △초등학교 2개(전남, 광양제철남초 등) △중학교 4개(경북, 선덕여중 등) △고등학교 7개(강원, 강릉문성고 등) △국제학교 1개(인천, 채드윅송도국제학교) △대안학교 1개(경기, 쉐마학교) 등 총 23개의 학교(동아리)가 최종 선정됐다.

청소년 문화재지킴이 활동[이미지 문화재청]
청소년 문화재지킴이 활동[이미지 문화재청]

선정된 학교(동아리)는 문화유산의 가치를 새롭게 돋보이게 하는 창의적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 문화유산을 이해하고 환경정화, 안전 관리, 홍보 등 다양한 체험·참여활동을 진행한다. 우수활동 학교(동아리)는 하반기 ‘청소년지킴이 한마당’ 전국행사에서 시상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