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을 체험하고 숲의 활용기술과 창업 기회를 창출하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산림청은 오는 6월 30일까지 산림과학기술 연구과제 발굴을 위한 ‘제5회 산림과학기술 국민 참여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 산림청은 오는 5월 26일까지 반짝이고 참신한 아이디어로 산림분야에 활기를 불어넣을 20・30대 청년을 대상으로 ‘제4회 산림분야 청년창업경진대회’ 참가자를 모집한다.

한편, 속리산국립공원사무소는 5월부터 9월까지 속리산국립공원 삼가저수지(비룡저수지) 일원에서 국립공원 내 수생태계 복원에 관심 있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생태관광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중부지방산림청은 탄소중립 사회 실현을 위해 청소년 대상 찾아가는 탄소중립 숲교육 프로그램을 6월부터 운영한다.

국민이 제안하는 산림과학기술 아이디어 공모

공모전 포스터[이미지 산림청]
공모전 포스터[이미지 산림청]

산림청은 한국임업진흥원과 함께 오는 6월 30일까지 산림과학기술 연구과제 발굴을 위한 ‘제5회 산림과학기술 국민 참여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

‘산림과학기술 국민 참여 아이디어 공모전’은 산림·임업분야 현장에서 겪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국민의 창의적인 의견을 수렴하는 공모전으로, 선정된 아이디어는 산림과학기술 신규 연구과제로 반영해 추진한다.

이번 공모전 주제는 ‘산림·임업 전 분야에 대한 기술’로, 분야를 제한하지 않고 폭넓은 분야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접수할 예정이며, 산림·임업 분야에 관심이 있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제안된 아이디어는 중복성 검토와 1차 심사를 거쳐 20편을 선정하고, 이후 국민투표와 2차 전문가 심사를 거쳐 최종 수상작을 결정하며, 시상식은 8월 말에 개최할 예정이다.

청년창업! 산림에서 도전하세요

산림분야 청년창업경진대회 포스터[이미지 산림청]
산림분야 청년창업경진대회 포스터[이미지 산림청]

산림청은 오는 5월 26일까지 반짝이고 참신한 아이디어로 산림분야에 활기를 불어넣을 20・30대 청년을 대상으로 ‘제4회 산림분야 청년창업경진대회’ 참가자를 모집한다.

산림분야 청년창업경진대회는 지난 2020년 시작해 올해로 4회째이며, 심사는 관련 전문가 및 시민평가단의 발표평가를 통해 우수팀(5팀)을 선정할 계획이다. 

수상팀에게는 상금과 상장을 수여하고, ‘도전! K-스타트업 2023 부처 통합 창업경진대회’ 본선 진출 기회를 제공하며, 우수팀 성장 집중 지원 등 맞춤형 사업지원도 진행할 예정이다.

산림분야 창업에 관심 있는 20・30대 청년・예비창업자・3년 이내 창업기업이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으며, 경진대회 누리집에서 자세한 사항을 확인 후 신청하면 된다.

속리산국립공원, 생태관광프로그램 「수생태계교란종 낚시 체험」 운영

속리산 생태관광프로그램 「우리는 국립공원 K-수(水)호대」 활동[이미지 국립공원공단]
속리산 생태관광프로그램 「우리는 국립공원 K-수(水)호대」 활동[이미지 국립공원공단]

국립공원공단 속리산국립공원사무소는 5월부터 9월까지 속리산국립공원 삼가저수지(비룡저수지) 일원에서 국립공원 내 수생태계 복원에 관심 있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생태관광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속리산 생태관광프로그램인 「우리는 국립공원 K-수(水)호대」는 국립공원 내 유입된 수생태계 교란종인 큰입배스를 제거하는 낚시 체험과 환경교육 및 퀴즈 등을 통해 수생태계 보호의 국민적 관심을 높이고 생물다양성 증진을 위해 진행되는 친환경 국립공원 여가 활동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 참여 방법은 국립공원 예약시스템을 통해 매주 토요일 회당 참여 인원 최대 10명 이내로 선착순 모집해 무료로 진행되며, 기타 생태관광프로그램과 관련되어 궁금한 사항은 속리산국립공원사무소(043-542-5269)로 문의하면 된다.

중부지방산림청, 청소년 탄소중립 숲교육

청소년 탄소중립 숲교육[이미지 중부지방산림청]
청소년 탄소중립 숲교육[이미지 중부지방산림청]

중부지방산림청이 탄소중립 사회 실현을 위해 청소년 대상 찾아가는 탄소중립 숲교육 프로그램을 6월부터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운영하는 탄소중립 숲교육 프로그램은 자유학기제와 연계해 중학생을 대상으로 학교 내 탄소중립 실천 활동, 학교 내·외 청소년의 탄소중립 인식을 높이기 위한 과정 등으로 진행되며,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숲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폭넓은 진로 선택의 기회를 제공한다.

아울러, 숲교육 전문가들이 중부지방산림청 관내(충청도, 세종, 대전) 학교나 근처 숲으로 직접 찾아가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한편, 산림청에서 인증받은 ‘탄소중립 숲교육’ 등 체계적인 프로그램 운영으로 보다 쉽게 탄소중립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프로그램 참여를 희망하는 경우 청소년 단체나 학교·학급 단위로 신청 가능하며, 참가 신청은 중부지방산림청에서 위탁하여 운영하고 있는 ㈜가람수풀생태환경연구소(044-868-1042)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