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과 동물 등의 아름다운 모습을 보여주는 사진과 영상을 다양한 분야에서 공모한다. 국립공원공단은 국립공원의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주제로 하는 ‘2023년도 제22회 국립공원 사진 공모전’을 개최한다. 농림축산검역본부는 동물의 보호 및 복지에 대한 문화확산을 위해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제16회 동물사랑 사진 공모전」을 개최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행복한 일상’이나 ‘재미있는 경험’을 주제로 영상 공모전을 진행한다. 

국립공원 사진 공모전

공모전 포스터[이미지 국립공원공단]
공모전 포스터[이미지 국립공원공단]

환경부 산하 국립공원공단은 국립공원의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주제로 하는 ‘2023년도 제22회 국립공원 사진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총 80점 작품을 선정해 환경부 장관상과 국립공원공단 이사장상을 부상으로 수여하는 등 총 4천만원의 상금을 준다. 아울러 기존 국립공원 자연 생태계, 역사‧문화 자원 등 경관사진 외에도 자연과 사람이 공존하는 모습을 담은 ‘자연과 사람이 공존하는 사진 분야’를 추가로 공모한다. 또한 특별부문으로 지난해에 이어 동양화 외 서양화를 새로 추가했으며, 다양한 기법의 그림 작품도 함께 응모할 수 있다.

심사는 표절이나 타 공모전 수상 여부 등의 확인을 위해 대국민 온라인 검증 절차를 거친 후 최종 외부 전문가 심사를 통해 수상작이 결정될 예정이다.

자연생태계 보전과 지속가능한 이용이라는 국립공원 제도 취지에 부합하기 위해 자연훼손, 통제구역 무단출입 등의 위법성(자연공원법 등) 여부를 심사한다. ‘자연과 사람이 공존하는 사진 분야’의 경우 인위적인 연출 사진은 심사에서 제외되며, 특별부문의 그림은 개인이 촬영한 사진 및 현장 방문 등을 토대로 직접 그린 순수 창작품만을 받는다.

공모전 작품은 6월 1일부터 7월 15일까지 국립공원공단 온라인 접수 페이지에서 받는다. 궁금한 사항은 운영사무국(02-2233-4027)으로 문의하거나 국립공원공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제16회 동물사랑 사진 공모전’

동물사랑 사진 공모전 포스터[이미지 농림축산검역본부]
동물사랑 사진 공모전 포스터[이미지 농림축산검역본부]

농림축산검역본부는 동물의 보호 및 복지에 대한 문화확산을 위해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제16회 동물사랑 사진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동물사랑 사진 공모전은 ‘사람과 동물의 조화로운 공존(One Welfare)’을 주제로 실시되며, 전문가와 국민 심사를 거쳐 공모전 주제에 부합하고 작품성과 독창성이 높은 작품을 선정해 오는 8월 3일 최종 발표할 계획이다.

동물을 사랑하는 국민이라면 오는 6월 20일까지 누리집을 통해 참여할 수 있으며, 최종 선정된 작품은 순회 전시 등을 통해 동물복지 홍보자료로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반려동물 주제 영상공모전

‘반려동물 영상 자랑대회’ 공모전 포스터[이미지 농식품부]
‘반려동물 영상 자랑대회’ 공모전 포스터[이미지 농식품부]

농림축산식품부는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행복한 일상’이나 ‘재미있는 경험’을 주제로 영상 공모전을 진행한다. 참여 방법은 개인계정 유튜브 또는 인스타그램에 해시태그 #전지적댕댕시점과 함께 1분 내외의 영상을 게시하고 ‘동물사랑배움터’ 홈페이지에 게시된 접수용 네이버 폼을(naver.me/GJFg1LZ7) 통해 응모하면 된다. 접수는 5월 17일까지 진행되며, 누구나 동물사랑배움터 홈페이지에서 응모작 투표가 가능하다. 

수상 결과 발표는 5월 18일에 할 예정이며, 시상식은 5월 20일 12시에 반려동물축제 행사장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대상 수상자(1명)에게는 농식품부 장관상장과 50만 원 상당의 펫드라이룸, 최우수상(2명)은 10만 원 상당의 반려동물 이동 가방, 우수상(5명)은 반려견 전용 프리미엄 영양제 등의 상품을 제공한다.

펫 페스티벌 ‘전지적 댕댕시점’ 포스터[이미지 농식품부]
펫 페스티벌 ‘전지적 댕댕시점’ 포스터[이미지 농식품부]

한편,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농식품부와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은 온 가족이 다 함께 즐길 수 있는 반려동물 축제인 ‘전지적 댕댕시점’을 개최한다. 행사는 5월 20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5시까지 서울 동작구 보라매공원에서 진행된다.

이번 행사는 반려동물 양육자와 비반려인이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형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특히, 반려인의 돌봄 의무(“펫티켓”, 펫+에티켓) 등을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교육·놀이·체험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먼저, 반려동물의 기질 평가, 행동 지도, 건강 상담 등 전문가 지도하에 반려동물에 대한 훈련을 직접 체험해볼 수 있다. 또한, 펫티켓 퀴즈, 동물 인식표 각인, 어린이 수의사 체험 등도 할 수 있으며, 온 가족이 재미있게 사진 촬영을 할 수 있는 포토존도 마련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