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 아이디어로 정책데이터등을 활용해 창업등 새로운 기회를 여는 공모전이 다양한 분야에서 열린다. 행정안전부는 ‘선진화된 재난안전 관리체계 구축’의 일환으로 국민의 아이디어를 모으기 위해 ‘재난안전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를 7월 개최한다고 밝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생명의 비밀을 풀어줄 열쇠가 된 DNA 이중나선구조 발견 70주년을 기념해 '2023년 바이오 데이터 활용 경진대회'를 오는 10월 31까지 개최한다. 방위사업청은 군이 해결하고자 하는 난제에 대해 국민의 아이디어를 모아 해결방안을 찾는 ‘룬샷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오는 6월 9일까지 대국민 ‘국방 난제해결 아이디어 공모전’을 실시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맛과 영양을 더한 저염·저당 점심 도시락 한 끼’를 주제로 요리경연대회를 개최한다.

한편, 여성가족부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비롯한 분쟁 상황에서의 폭력과 인권·평화’를 주제로 '2023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관련 청소년작품공모전'을 개최한다.

재난안전데이터 활용한 창업 아이디어 공모

행정안전부는 ‘선진화된 재난안전 관리체계 구축’의 일환으로 국민의 아이디어를 모으기 위해 ‘재난안전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를 7월 개최한다.

올해 처음 개최되는 창업경진대회는 재난안전데이터 활용 아이디어 기획과 재난안전데이터를 활용한 제품 및 서비스 개발 2개 부문에 대해 오는 6월 30일까지 제안을 공모한다.

국민이 제출한 제안은 서류심사, 발표평가 및 전문가 심사를 거쳐 2개 부문 통합 대상 1건과 각 부문별 최우수 1건씩 총 3건을 선정할 계획이다. 최종 선정된 제안에 대해서는 행정안전부장관상과 600백만원(대상 300백만원, 최우수 각각 150만원) 상당의 상금 또는 부상이 수여되며, 대상과 최우수 1건에 대해서는 전담상담을 실시해 8월에 있을 ‘범정부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에 진출권을 부여할 예정이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개인 또는 단체의 자격으로 참가할 수 있고 공모 부문별 응모 가능 개수는 제한이 없다. 제출서류, 제출방법 등 자세한 사항은 행정안전부 누리집, 재난안전데이터 공유 플랫폼 또는 공공데이터 포털을 참고하면 된다.

「2023 바이오 연구데이터 활용 경진대회」

2023 바이오 데이터 활용 경진대회」포스터[이미지 과기정통부]
2023 바이오 데이터 활용 경진대회」포스터[이미지 과기정통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생명의 비밀을 풀어줄 열쇠가 된 DNA 이중나선구조 발견 70주년을 기념해 생명정보 공유·활용 촉진을 위한 '2023년 바이오 데이터 활용 경진대회'를 오는 10월 31까지 개최한다.

이번 경진대회는 생명공학‧정보통신(ICT) 분야를 공부하는 학생 등 국민들의 바이오 데이터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고, 지난 2022년 12월 본격 운영에 착수한 범부처 바이오 연구데이터의 통합 공유 플랫폼인 국가 바이오 데이터 스테이션(K-BDS)을 활용해 바이오 데이터의 가치를 높이는 데이터 활용 사례를 발굴하기 위해 개최한다. 

참가신청은 바이오 연구데이터에 관심이 있는 국민이면 누구나 개인 또는 팀 단위로 경진대회에 참가할 수 있으며, 오는 6월 30일까지 국가 바이오 데이터 스테이션 누리집에서 참가 신청서를 제출해야 한다.

경진대회의 수상자는 국가 바이오 데이터 스테이션(K-BDS) 누리집에 10월 31일 발표할 예정이며, 심사결과를 토대로 데이터 활용 분야에 최우수상(장관상) 1점, 우수상 2점, 장려상 2점 및 우수 데이터상을 시상한다.

수상자(팀)에게는 상장, 상금 외 국가 바이오 데이터 스테이션(K-BDS)의 고성능 GPU 기반의 데이터 분석 전산 자원을 이용할 기회 등의 특전을 부여한다.

이번 경진대회에는 데이터 활용 연구와는 별도로 혁신 아이디어상이 마련된다. 경진대회 기간 중 국가 바이오 데이터 스테이션(K-BDS)의 개선이나 개발과 관련된 제안을 9월 30일까지 접수해 우수 플랫폼상 1명(팀)을 선정하여 시상한다. 또 바이오 연구데이터를 활용해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거나 바이오 산업의 경쟁력 강화 등 다양한 아이디어를 9월 30일까지 접수해 창의적이고 실용적인 우수 아이디어를 정책부문과 기술부문에 각 1명(팀)을 선정해 시상한다.

국민의 참신한 아이디어로 군의 난제를 해결한다

방위사업청은 군이 해결하고자 하는 난제에 대해 국민의 아이디어를 모아 해결방안을 찾는 ‘룬샷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오는 6월 9일까지 대국민 ‘국방 난제해결 아이디어 공모전’을 실시한다.

‘룬샷 프로젝트’는 ‘혁신‧개방‧융합의 국방 R&D를 통한 인공지능 과학기술 강군 육성’을 추진하는 윤석열 정부의 국정과제로서, 군이 제기한 난제에 대해 국민으로부터 아이디어를 모집하고 이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연구개발을 추진하여 난제를 해결하는 국방 연구개발 분야에 있어 새롭게 시도하는 과제 기획 방식이다.

방위사업청은 지난 3월 군이 제기한 난제 중 우선적으로 해결이 필요한 3개의 난제를 선정했고, 대국민 아이디어 공모전을 통해 동 난제의 해결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번 공모전은 특허청과 공동으로 개최되며, 오는 6월 9일까지 산‧학‧연과 일반 국민 부문으로 나누어 접수를 받는다. 관심있는 국민은 누구나 특허청에서 운영 중인 아이디어 거래 플랫폼 ‘아이디어로’에 응모하면 된다.

방위사업청은 난제별로 4개 이하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선정할 계획이며, 선정된 아이디어 중 산학연 부문은 방위사업청장상과 함께 기획연구 참여기회를, 일반 국민 부문은 특허청장상과 1백만원 이하의 상금을 수여할 계획이다.

맛+영양+저염·저당 도시락 요리대회에 도전하세요

나트륨·당류 저감 요리 경연대회 포스터[이미지 식약처]
나트륨·당류 저감 요리 경연대회 포스터[이미지 식약처]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최근 편의성 추구와 1인 가구 증가 등으로 도시락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건강한 식생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맛과 영양을 더한 저염·저당 점심 도시락 한 끼’를 주제로 요리경연대회를 개최한다. 

올해로 12번째를 맞는 이번 대회는 만 15세 이상 개인 또는 2인으로 구성된 팀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응모기간은 오는 7월 19일까지이며 참가신청서와 함께 밥과 반찬으로 구성된 저염·저당 메뉴의 조리법 설명서를 공모전 누리집이나 이메일(9star@moravian.co.kr)로 제출하면 된다.

참가 신청팀 중 서류심사(예선)를 거쳐 12팀을 최종 선정한 후 9월초에 현장 요리경연대회(본선)를 개최하며 전문 요리사, 조리학과 교수 등으로 구성된 심사위원들과 일반인 맛 평가단이 현장 경연에서 조리한 출품요리의 창의성, 작품성, 상품성 등을 평가해 식약처장상을 수여한다.

요리경연대회에서 선정된 저감 메뉴·요리방법 등은 식품안전나라와 식약처 누리소통망(SNS)에 공개하고 ‘삼삼한 밥상’ 책자로 제작·배포해 나트륨·당류 저감 교육·홍보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2023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관련 청소년 작품공모전

공모전 포스터[이미지 여성가족부]
공모전 포스터[이미지 여성가족부]

여성가족부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비롯한 분쟁 상황에서의 폭력과 인권·평화’를 주제로 「2023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관련 청소년작품공모전」을 개최한다.

초·중·고·대학생 및 만 24세 이하 학교 밖 청소년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오는 9월 15일까지 공모전 누리집에 작품을 접수하면 된다.

공모는 ‘영상·음악’, ‘미술·디자인’ 두 분야로 나뉘어 진행된다. ‘영상·음악’ 분야는 연주, 창작곡(노래, 동요), 뮤지컬, 춤(무용), 자체제작영상(뮤직비디오, 음악드라마) 등 공연과 상영이 가능한 작품을, ‘미술·디자인’ 분야는 디자인, 손그림, 포스터, 공예, 만화, 일러스트, 멋글씨(캘리그라피) 등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관련 주제를 자유롭고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해 응모할 수 있다.

접수된 작품 중 심사를 통해 24점을 선정, 국무총리상(2점)과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상(2점), 여성가족부 장관상(20점)을 수여할 계획이다. 시상식은 오는 11월 중에 개최하고, 수상작은 별도 전시를 통해 일반 시민에게도 공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