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늘 해야 할 일은 많고 시간이 부족하다는 이들이 많다. 시간을 절약해주는 다양한 수단이 계속 나와서 시간이 없는 이들을 돕는데, 왜 시간이 부족할까? 이 부족한 시간을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성공할 수 있을까? 《하버드 첫 강의 시간관리 수업》(쉬셴장 지음, 하정희 옮김, 리드리드출판, 2023)은 시간을 효율적으로 쓰는 데 도움을 주는 책이다. 미국 하버드대학 신입생들과 MBA 수업에서 가장 먼저 가르치는 것이 바로 시간관리인데 그 내용을 정리하여 담은 것이 《하버드 첫 강의 시간관리 수업》이다. 이 책을 독파하면 하버드대학의 시간관리 수업이 어떻 내용으로 진행되는지 알 수 있다.

《하버드 첫 강의 시간관리 수업》에서는 먼저 파트1에서 우리의 시간을 빼앗는 것을 다룬다. 일을 완벽하게 하려는 습관, 내일, 모레로 미루는 습관, 불필요한 출장, 불확실한 목표, 수시로 하는 메일확인은 시간낭비를 부른다. 파트2에서는 효율적인 시간관리 목표 정하기를 다룬다. 하버드에서 가장 성행하는 목표 관리 방법과 목표 실현 방법, 업무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방법을 다룬다. 목표 관리 과정과 관련 기술을 배우게 된다. 실행 가능하면서 정확한 목표는 효율적으로 업무를 진행하는 데 도움이 된다. 자기 시간관리는 경쟁력을 높이는 데 중요한 의미를 갖다. 파트3에서는 시간관리표만들기, 시간계획 짜기, 나만의 시간관리 리스트 작성, 최적의 업무시간 알기, 완벽주의와 결별하기 등 시간관리를 실천하기 위해 구체적인 내용을 다룬다. 파트4에서는 권한부여와 업무위임을 다룬다. 우리는 주어진 모든 일을 혼자서 처리할 수 없기 때문에 효과적으로 업무를 위임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업무위임이란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가장 중요한 직원 관리기술이다. 권한부여와 업무위임을 제대로 이해하면 직원이 관리자 업무를 대신 할 수 있고,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다면 관리자는 직원의 업무만 끝낼 수 있다. 파트5에서는 업무시간 관리장애극복을 다룬다. 시간을 빼앗는 문제점을 찾아서 개선했고,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목표 관리 방법을 설정하고, 자신의 시간관리표를 만들었다. 그런데 여전히 업무효율이 낮다. 그 이유는 하나다. 8시간 동안 업무를 제대로 끝마칠 수 없도록 지나치게 많은 일이 영향을 주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하버드의 성공한 관리자들은 어떻게 극복할까? 파트6에서는 효과저으로 업무효율을 높이는 시간관리방법을 소개한다. 하버드 시간관리 연구원들은 실패하는 사람들의 가장 큰 특징으로 이미 갖고 있는 기술과 조건을 활용할 줄 모르고, 시간관리 방법과 기술이 만들어내는 엄청난 효과를 모르는 것을 꼽는다.
여기서는 효율적인 전화사용, 시간을 절약하는 메일 사용법, 인터넷으로 빠르게 정보 얻기, 자투리 시간 활용하기, 회의 효율높이기 등을 다룬다. 파트7에서는 직장생활과 일상생활의 균형 맞추는 방법을 다룬다. 하버드대학 출신의 성공한 사람들의 업무시간과 일상생활을 자세히 살펴보면 업무에 집중하면서도 자신의 삶을 즐기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이렇게 하버드대 학생들은 첫 강의에서 시간의 소중함과 시간을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법을 가장 먼저 배우고 졸업 후 전 세계 곳곳에서 능력을 발휘하며 성공을 향해 달려간다. 철저한 시간관리는 하버드대학이 가장 많은 CEO와 세계적인 인재를 배출해 낸 비결이라고 한다. 그래서 하버드 학생들의 꿈을 이루는 도구가 ‘시간관리’라고 한다.
그런데 시간관리가 성공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이유는 바로 목표 의식 때문이다. 하버드대학에서 목표가 인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험을 한 결과 목표가 뚜렷한 사람일수록 25년 뒤에 눈에 띄는 성과를 거두고 사회적으로 영향력 있는 사람이 되었다. 하버드대학의 교수들은 성공과 목표는 동일하며 최단기간 내에 원하는 목표를 최대한 실현하는 것이 바로 시간관리의 목적이라고 한다.
이 책에서 말하는 시간관리법을 우리 생활에 적용해보면 당장에는 시간에 쫓기지 않고 삶에 여유가 생길 것이다. 이어 성공하게 된다면 더욱 좋은 일이고. 시간이 없다고 불평하지 말고 《하버드 첫 강의 시간관리 수업》의 내용을 적용해보길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