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과 패션, 방송영상, 음원 등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분야의 창업자와 기업을 육성해 해외 시장 공략에 나선다. 문화체육관광부는 K-콘텐츠를 이끌 예비 창업자와 콘텐츠 스타트업을 육성하기 위해 ‘2023년 콘텐츠 스타트업 지원사업’ 공모를 진행, 200개 이상의 스타트업을 발굴, 지원한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국내 게임의 원활한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2023 게임더하기’ 사업 지원 게임을 오는 3월 20일까지 모집한다. 또 K-패션을 선도할 국내 패션 디자이너 브랜드를 지원하기 위한 ‘2023년 패션 분야 제작지원 사업’을 추진하며, 오는 3월 15일까지 참가 브랜드를 모집한다. 이와 함께 K-콘텐츠 열풍을 이어갈 드라마와 예능, 다큐멘터리 분야의 우수한 기획안을 찾기 위해 ‘2023 대한민국 방송영상콘텐츠 기획안 공모전’을 개최한다.

한편,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은 음악 산업 변화에 맞는 창작활동을 고민하는 전통 분야 예술인들을 지원하고자, ‘전통공연예술 분야 콘텐츠(음원/영상) 제작 지원’ 참여자 공모를 진행한다.

K-콘텐츠, ‘스타트업 코리아’ 승부처로 키운다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콘텐츠진흥원과 함께 K-콘텐츠를 이끌 예비 창업자와 콘텐츠 스타트업을 육성하기 위해 ‘2023년 콘텐츠 스타트업 지원사업’ 공모를 진행하고 200개 이상의 스타트업을 발굴, 지원한다. 

문체부는 ‘아이디어 융합팩토리’에 참가할 예비창업자를 오는 3월 20일까지, 초기 스타트업(창업 3년 이하), 창업 도약 프로그램(창업 3년 초과 7년 이하)에 참가할 기업을 오는 3월 9일까지 모집한다. 

문체부는 콘텐츠 스타트업의 성장단계에 따라 시제품(프로토타입) 개발, 초기 사업화를 통해 예비창업자를 지원하는 ‘아이디어 융합팩토리’, 창업 3년 이하 기업을 지원하는 ‘초기 스타트업 프로그램’, 창업 3년 초과 7년 이하 기업을 지원하는 ‘창업도약 프로그램’ 등 아이디어-초기-도약의 성장단계별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이와 함께 국내 창업기획자(엑셀러레이터)가 스타트업을 발굴해 육성하고, 선도기업의 인프라와 스타트업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연계함으로써 스타트업의 자체 역량을 강화하고, 나아가 해외 엑셀러레이팅(창업기획·보육) 프로그램과 마켓 참가를 지원해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과 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이번 공모에서 선정된 기업은 콘진원과 협약을 체결한 후 올해 11월까지 사업화 자금을 비롯해 기업 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지원받는다. 특히 올해부터는 사업화 자금을 초기 스타트업은 최대 1억원까지, 도약 단계 기업은 최대 1억5천만원까지 상향하고 청년 창업 활성화를 위해 청년창업기업을 최소 30% 이상 선발한다. 

참가를 희망하는 (예비)창업자는 콘진원 누리집을 통해 제출 서류 등을 확인하고 이나라도움 누리집을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서를 접수하면 된다.

콘진원, ‘2023 게임더하기’ 사업 지원 게임 모집

게임더하기 사업 이미지[이미지 콘진원]
게임더하기 사업 이미지[이미지 콘진원]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국내 게임의 원활한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2023 게임더하기’ 사업 지원 게임을 오는 3월 20일까지 모집한다.

‘게임더하기’는 해외시장 직접 진출을 희망하는 국내 게임개발사가 필요한 전문 서비스를 자유롭게 선택해 이용할 수 있는 사업이다. 특히 올해는 중소게임사의 해외진출 역량강화를 위해 게임 전담 PM을 배치하고, 해외에 게임을 출시할 수 있도록 진출전략 컨설팅을 기본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콘진원은 올해 ‘게임더하기’ 사업에 상반기 30개, 하반기 6개 지원게임을 선정해 총 59억 원 규모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번 상반기에는 장르 제약 없이 모바일, 온라인(PC) 플랫폼 기반의 국내에서 개발된 게임을 대상으로 하며, 청년 창업 활성화 및 기존 주류게임 외 게임산업 저변을 확대하고자 스타트업 분야를 신설해 다양한 아이디어와 우수한 게임 제작 기술을 보유한 창업 3년 미만의 스타트업 지원한다. 

선정된 게임사에게는 최대 1억6천만원, 스타트업의 경우 최대 2억원 상당의 포인트를 지원한다. 게임사는 오픈 마켓 형태의 ‘게임더하기 플랫폼’을 통해 지급받은 포인트로 △법률 컨설팅 △글로벌 마케팅 △글로벌 프로모션 홍보물 제작 △현지어 더빙·번역 △게임 품질관리 테스트 등 180여개의 전문적인 서비스 중 해외 진출에 필요한 서비스를 직접 선택해 지원받을 수 있다. 지원 게임은 오는 8월 31일까지 1개 이상의 해외진출 대상 국가에 직접 출시 가능해야 한다.  

사업 참가를 원하는 기업은 제출서류를 갖춰 오는 3월 20일 오후 5시까지 콘진원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접수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하반기 공고는 오는 6월 중 콘진원 홈페이지에 별도 공지될 예정이다.

‘온ㆍ오프라인 지원 다각화로 K-패션 성장 동력 확보’

2022년 지속가능 패션 팝업전 ‘느린가게 천천’ 전경[이미지 콘진원]
2022년 지속가능 패션 팝업전 ‘느린가게 천천’ 전경[이미지 콘진원]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K-패션을 선도할 국내 패션 디자이너 브랜드를 지원하기 위한 ‘2023년 패션 분야 제작지원 사업’을 추진하며, 오는 3월 15일까지 참가 브랜드를 모집한다.

올해 패션 분야 제작지원 사업은 △창의브랜드 시제품 제작지원 △패션콘텐츠 제작지원 △지속가능패션 제작지원 총 3개 부문으로 추진된다. 브랜드 운영의 기반이 되는 시제품 제작은 물론 브랜드 인지도 확대를 위한 콘텐츠 개발, 온라인 유통지원 연계 등 지원방향을 다각화해 업계의 장기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할 계획이다.

올해 ‘지속가능패션 제작지원 사업’은 참여 브랜드의 실질적인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전년보다 온라인 콘텐츠 제작과 온ㆍ오프라인 유통 등 지원을 강화한다. 작년에 이어 올해도 미래 세대를 위해 환경 보호와 지속가능 가치 실천에 앞장서는 국내 패션 브랜드를 총 10개사 내외로 모집하며, 선정 브랜드에는 △의류 분야 최대 5천5백만 원 △잡화 분야 최대 2천7백만 원의 시제품 제작비 △브랜드 특화를 위한 지속가능 인증 프로그램 컨설팅 △국내외 홍보 마케팅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창의브랜드 시제품 제작지원 사업’은 국내 디자이너 브랜드의 상품 다양화와 경쟁력 강화를 위해 국내외 컬렉션 및 수주회에 2년(4시즌) 이상 참여한 23개 브랜드를 대상으로 하며, 의류 분야 최대 3천9백만 원, 잡화 분야 최대 1천7백만원의 시제품 제작비를 지원한다.

‘패션콘텐츠 제작지원 사업’은 7개 내외의 온라인 콘텐츠에 최대 4천만원, 4개 내외의 패션 문화전시에 최대 4천5백만원을 지원한다. 콘진원은 기획비 및 제작비를 직접 지원해 선정 브랜드의 독창성과 정체성을 담은 패션 콘텐츠를 발굴하고, 브랜드의 인지도 확산과 문화로서의 패션을 향유할 수 있는 환경 조성에 노력할 예정이다.

보다 자세한 내용과 신청방법은 콘진원 누리집 및 e나라도움에 게시된 공고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사업신청을 원하는 브랜드는 참가자격과 신청서류를 갖추어 오는 3월 15일 오전 11시까지 e나라도움을 통해 접수하면 된다.

K-콘텐츠 열풍 이을 방송영상콘텐츠 기획안 찾는다

2023 대한민국 방송영상콘텐츠 기획안 공모 포스터[이미지 콘진원]
2023 대한민국 방송영상콘텐츠 기획안 공모 포스터[이미지 콘진원]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콘텐츠진흥원과 함께 K-콘텐츠 열풍을 이어갈 드라마와 예능, 다큐멘터리 분야의 우수한 기획안을 찾기 위해 ‘2023 대한민국 방송영상콘텐츠 기획안 공모전’을 개최한다. 

오는 3월 27일까지 드라마와 예능, 다큐멘터리 부문 기획안을 접수하고 신진 다큐멘터리 창작자 지원 부문은 추후 별도로 공모할 예정이다.

문체부는 전 세계적으로 K-콘텐츠가 주목받고 있는 상황에서 참신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빛나는 방송영상콘텐츠 창·제작이 활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기획개발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자 공모전을 진행한다. 올해는 포상금 총 규모를 약 14억5천만원으로 확대해 75편 내외를 선정·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공모에서는 중소방송영상제작사를 대상으로 드라마(중·장편) 22편, 예능 20편, 다큐멘터리 33편의 우수 기획안을 선정해 1천만원에서 최대 5천만원의 포상금을 지급한다. 아울러 공모전을 통해 선정된 기획안이 제작, 유통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수요 맞춤 컨설팅, 비즈 매칭 등 사업화 프로그램으로 연계 지원한다. 

공모전 수상작이 사업화 프로그램을 최우수로 수료하는 경우에는 500만 원의 추가 포상금과 함께, 매년 높은 경쟁률을 보이는 문체부 제작 지원을 별도 심사 없이 받을 수 있는 혜택을 부여한다.

이번 공모전 일정과 신청 접수 등 더욱 자세한 내용은 콘진원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음원·영상 제작이 필요한 전통공연예술가를 지원합니다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은 음악 산업의 변화에 맞는 창작활동을 고민하는 전통 분야 예술인들을 지원하고자, 2023 전통공연예술 콘텐츠 제작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전통공연예술 분야 콘텐츠(음원/영상) 제작 지원’ 참여자 공모를 진행한다.

공모는 음원과 영상 제작 참여자를 나누어 모집한다. 영상 제작 지원 참여자 모집은 오는 3월 8일부터 3월 13일까지 접수가 진행된다. 심사를 거쳐 최종 선정된 예술가에게는 전문가 매칭을 통해 최대 2편의 영상 콘텐츠 제작 기회가 제공되며 촬영 소품 및 의상 준비를 위한 제작 준비금이 팀당 최대 100만원까지 지급된다. 뮤직비디오, 미디어아트, 온라인 방송 콘텐츠, 공연 홍보영상 등 유형에 제한 없이 신청 가능하다.

음원 제작 지원 참여자는 ’기악 및 성악 부문’과 ‘무용 및 기타 부문’으로 구분해 모집하며 지난 2월 27일까지 접수를 진행했다. 서류와 면접심사를 거쳐 최종 선정되면 전문가 매칭을 통해 최대 6곡의 음원 제작 기회가 제공된다.

콘텐츠(음원/영상) 제작 지원 참여자 모집에 선정된 예술가들은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이 운영하는 전통공연창작마루에 신규 조성한 콘텐츠제작실의 시설과 장비 지원뿐 아니라 음원 및 영상 제작전문가의 작업까지 필요한 작업을 무상으로 지원한다. 음원 부문은 오는 12월까지 총 100곡의 음원을, 영상 부문은 총 40편의 전통공연예술분야 음악 관련 영상 콘텐츠를 제작할 계획이다. 

공모 일정과 신청 및 접수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문의 070-8893-47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