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들의 아이디어와 솜씨로 각종 정책 현장을 빛낼 공모전이 다채롭게 펼쳐진다.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과 함께 오는 5월 4일까지 ‘2023 대한민국 공공디자인대상’ 공모전을 개최한다. 통계청은 국가승인통계, 행정자료, 데이터과학 등을 활용한 우수 논문을 발굴하기 위해 '제21회 통계청 논문 공모전'을 개최한다. 안전보건공단은 새로운 안전문화 캠페인 추진을 위한 ‘안전문화 캠페인 슬로건 공모전’을 개최한다.

해양수산부는 바다를 소재로 한 동요 공모전인 ‘2023 바다동요대회’를 개최한다. 문화재청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는 오는 4월 8일과 15일 전국의 유치원생과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제2회 어린이 해양문화유산 그리기 대회'를 개최한다. 병무청은 병역에 대한 국민의 이해도를 높이고 병역이 자랑스러운 사회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병역이야기 공모전'을 진행한다.  

생활 속에서 체감하는 우수 공공디자인 사례 공모

대한민국 공공디자인대상 포스터[이미지 문체부]
대한민국 공공디자인대상 포스터[이미지 문체부]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과 함께 오는 3월 20일부터 5월 4일까지 ‘2023 대한민국 공공디자인대상’ 공모전을 개최한다.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최근 3년 이내 추진한 공공디자인 사업과 연구를 대상으로 각각 우수사례를 선정한다.

사업 부문은 국민이 삶 속에서 공감할 수 있는 공공디자인 사업으로 △생활안전을 더하는 공공디자인 △모든 이를 위한 공공디자인 △생활편의를 더하는 공공디자인 △생활품격을 높이는 공공디자인 △공공디자인 캠페인 △공공디자인 행정 등 총 6개 분야 우수사례를 선정한다.

연구 부문에서는 공공디자인 진흥을 위해 전문성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발전 가능성을 제시한 연구를 선정한다. 특히 특별상은 한국디자인 발전과 학술연구 증진을 위해 세계적인 디자인 석학 고(故) 빅터 마골린의 후원으로 제정된 상으로, 앞으로의 공공디자인 방향과 역할을 제언하는 연구에 수여한다. 

특히 올해는 공모 부문을 넓혀 사업과 연구 부문 외에 지자체 부문을 신설하고 문체부 장관상을 수여한다. 공공디자인 조례, 진흥계획 수립, 위원회 운영 등 지역 내 공공디자인 진흥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한 지자체를 선정할 계획이다.

우수사례 추천 및 접수는 공공디자인 종합정보시스템을 통해 할 수 있으며, 더욱 자세한 공모 내용은 공진원 누리집과 공공디자인 종합정보시스템에서 확인할 수 있다.

통계청, 국가통계·빅데이터 활용 논문 공모전

논문 공모전 포스터[이미지 통계청]
논문 공모전 포스터[이미지 통계청]

통계청은 국가승인통계(마이크로데이터 포함), 행정자료, 데이터과학 등을 활용한 우수 논문을 발굴하고, 증거기반 정책 연구의 저변 확대를 위해 '제21회 통계청 논문 공모전'을 개최한다.

공모 주제는 국가승인통계(마이크로데이터 포함), 빅데이터, 행정자료 등을 활용한 경제·사회 현상 분석 및 통계조사방법 이론과 응용이다. 

공모전에는 국내·외 대학 및 대학원(석·박사 과정)에 재학 중인 학생이라면 누구나 응모할 수 있다. 수상자(최우수 1편, 우수 2편, 장려 4편)에게는 통계청장 표창과 함께 소정의 시상금이 주어지며, 올해 9월에 개최될 '제13회 국가통계방법론 심포지엄'에서 포스터로 발표될 예정이다. 

응모신청은 오는 30일까지이며, 응모신청자는 최종 논문을 6월 30일까지 제출해야 한다. 응모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통계청 또는 통계개발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안전문화 캠페인 슬로건 공모전

안전문화 캠페인 슬로건 공모전 포스터[이미지 안전보건공단]
안전문화 캠페인 슬로건 공모전 포스터[이미지 안전보건공단]

안전보건공단은 새로운 안전문화 캠페인 추진을 위한 ‘안전문화 캠페인 슬로건 공모전’을 개최한다. 

공모 슬로건은 사업장의 안전한 일터 조성 및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안전문화 캠페인 대표 슬로건 1식과 실천형 서브 슬로건 1식이며 별도의 디자인 제출은 필요하지 않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공모전에 참여할 수 있으며, 3월 15일까지 공단 누리집 및 큐알코드(붙임 포스터 참조)에 접속해 응모하면 된다.

공모전 출품작은 심사를 통해 최종 6개의 우수작을 선정하게 된다. 우수작은 소정의 상품이 수여되며, 공모전 최종 결과는 3월 말 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될 예정이다.

공모전 출품작 및 우수작은 수정·보완 등을 통해 새로운 대표 슬로건을 선정하는 데 활용할 예정이다. 

동요로 만나는 아름답고 소중한 우리 바다

2023년 바다동요대회 공모 포스터[이미지 해수부]
2023년 바다동요대회 공모 포스터[이미지 해수부]

해양수산부는 바다를 소재로 한 동요 공모전인 ‘2023 바다동요대회’를 개최한다. 이 대회는 해양수산부가 주최하고, 한국해양재단과 OBS경인TV가 공동 주관하며, 해양환경공단이 후원한다. 바다동요대회는 3월 15일부터 4월 25일까지 공모를 진행한다.

올해 작품 공모는 창작부문과 가창부문으로 나누어 진행되며, 국민 누구나 1인(팀)당 2곡 이내로 참가할 수 있다. 창작과 가창 두 부문 모두 본선은 무대심사로 진행되며, 본선 무대에 만 12세 이하 어린이가 반드시 가창자로 참여해야 한다.

수상작은 음원 또는 가창영상에 대한 예선 심사와 무대심사인 본선을 거쳐 선정되며, 대상 수상자에게 주어지는 해양수산부 장관상과 상금 300만원을 비롯해 총 14팀의 수상자에게 상금과 상장이 수여된다. 

아울러, 주요 수상팀은 오는 5월 31일 경북 경주시에서 개최되는 제28회 ‘바다의 날’ 기념식에서 특별공연의 기회가 주어지며, 본선 무대와 시상식은 OBS를 통해 바다의 날 특집으로 방영된다. 

참가를 원하는 경우 한국해양재단 누리집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우편 또는 전자우편으로 접수하면 되며, 대회 참가 및 작품 접수에 관한 기타 자세한 사항은 한국해양재단과 OBS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제2회 어린이 해양문화유산 그리기 대회 

어린이 해양문화유산 그리기 대회 포스터[이미지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어린이 해양문화유산 그리기 대회 포스터[이미지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문화재청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는 오는 4월 8일과 15일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목포해양유물전시관에서 우리 바다의 역사와 해양문화유산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전국의 유치원생과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제2회 어린이 해양문화유산 그리기 대회'를 개최한다. 

유치원생(만4-6세), 초등 저학년(1-3학년), 초등 고학년(4-6학년) 3개 부문으로 나눠 진행되며, 각 부문별로 선착순 150명(인터넷 사전접수 각 100명, 현장접수 각 50명)까지 참여 가능하다. 인터넷 사전접수는 오는 3월 31일 자정까지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누리집을 통해서 신청할 수 있다.

참여 어린이들은 대회 당일 전시관을 관람한 뒤 우리나라 바다에서 출수된 선박, 도자기, 무기류 등의 전시 유물과 전시관 내외부 전경 등을 자유롭게 그리면 된다. 8절 도화지는 전시관에서 제공하며, 채색도구(크레파스, 물감)는 참가자가 직접 지참해야 한다. 

작품은 각 부문별로 전문가 심사를 거쳐, 오는 4월 21일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누리집에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며, 5월 5일 어린이날 개최되는 문화행사에서 부문별 대상(3명, 문화재청장상)을 포함한 총 48명을 선정해 상장과 문화상품권을 수여한다. 수상작은 5월 중 목포해양유물전시관에서 감상할 수 있다. 

병무청, 국민이 직접 들려주는 ‘병역이야기 공모전’ 

병역이야기 공모전 웹 포스터[이미지 병무청]
병역이야기 공모전 웹 포스터[이미지 병무청]

병무청은 병역에 대한 국민의 이해도를 높이고 병역이 자랑스러운 사회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병역이야기 공모전'을 진행한다. 

올해로 다섯 번째를 맞는 '병역이야기 공모전'은 ‘병역’에 관심 있는 국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공모전 기간은 오는 6월 30일까지이며, ‘공모전 누리집’을 통해서 참여할 수 있다.

주제는 병역이행 일화, 병역이행 모범사례 및 응원, 공정 병역, 사회복무 등 병역 전반에 대한 이야기다. 공모전은 영상과 웹툰, 2개 부문으로 나누어 진행되며 모든 작품은 반드시 ‘순수 창작물’이어야 한다.

영상은 일반부와 학생부(초․중․고 및 해당 연령 청소년)로 구분되며, 분야는 제한이 없지만 15초 이상 3분 이내로 제작해야 한다. 웹툰은 이야기가 있는 만화 형태를 8컷 이상 제출하면 된다. 

7월 중에는 1, 2차 심사를 통해 우수작 총 35편(영상 25편, 웹툰 10편)을 선정해 상장과 소정의 상금을 수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