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기념일 행사를 빛낼 참신하고 역동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한 공모전이 펼쳐진다. 해양수산부는 제11회 바다식목일(5월 10일)을 맞아 3월 6일부터 공모전을 실시한다. 농림축산검역본부는 오는 4월 5일까지 초등학생 및 동 연령대 아동을 대상으로 “제1회 세계 식물건강의 날 포스터 그리기 공모전”을 실시한다. 국립중앙과학관에서는 “2023 봄 사이언스데이” 50회째를 맞아 흥미로운 과학체험형콘텐츠 발굴을 위한 『흥미진진 과학체험 콘텐츠 공모전』을 개최한다.

‘우리가 꿈꾸는 바다숲’ 대국민 공모전

제11회 바다식목일 기념행사 공모전 포스터[이미지 해양수산부]
제11회 바다식목일 기념행사 공모전 포스터[이미지 해양수산부]

해양수산부는 제11회 바다식목일(5월 10일)을 맞아 3월 6일부터 공모전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공모전은 지난 2012년 바다식목일 제정 이래 바다식목일 취지 및 바다숲 조성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매년 일반 국민이 참여할 수 있는 공모전을 개최하고 있다.

이번 공모전은 ‘우리가 그리는 바닷속, 우리가 꿈꾸는 바다숲’ 이라는 주제로 어린이 그림대회와 짧은 영상 참여 잇기(숏폼 챌린지) 2개 부문으로 나누어 진행한다. ‘어린이 그림대회’는 유치원생(만 6세 이하)과 초등학생, ‘짧은 영상 참여 잇기’는 국민 누구나 응모할 수 있으며 응모기간은 오는 3월 24일까지이다. 

참여를 원하는 사람은 한국수산자원공단 누리집에서 제공하는 서식을 작성해 응모 신청해야 한다. ‘어린이 그림대회’는 우리가 꿈꾸는 바닷속을 표현한 그림 원본을 우편 제출하면 된다. ‘짧은 영상 참여 잇기’ 공모전은 바다식목일 기념 취지에 맞는 생각을 제안하고 예시 영상을 제작한 후 작품과 함께 제출(contest@fira.or.kr)하면 된다.

응모작은 해양수산부와 한국수산자원공단 관계자, 외부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심사위원단 서면심사와 온라인 국민투표를 통해 창의성, 취지 적합성 등을 평가한다. 어린이 그림대회 부문 20점, 짧은 영상 참여 잇기 부문 10점의 수상작을 선정하고, 4월 19일 해양수산부 및 한국수산자원공단 누리집에 각각 발표할 예정이다. 

선정된 수상작은 대상 50만원 등 총 300만원의 상금과 한국수산자원공단 이사장 상장 등이 수여된다. 또한, 바다식목일 전후 전국 전시 및 참여 잇기를 통해 바다식목일 홍보 등에 활용될 예정이다. 

제1회 '세계식물건강의 날' 포스터 공모

세계 식물건강의 날 포스터 공모전 안내 포스터[이미지 검역본부]
세계 식물건강의 날 포스터 공모전 안내 포스터[이미지 검역본부]

농림축산검역본부는 오는 4월 5일까지 초등학생 및 동 연령대 아동을 대상으로 “제1회 세계 식물건강의 날 포스터 그리기 공모전”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포스터 공모전은 검역본부가 다가오는 세계 식물건강의 날(5월 12일)을 맞아 식물 건강을 지키기 위한 세계적인 노력의 필요성과 식물검역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확산을 위해 마련했다.

포스터에는 “건강한 삶을 유산으로 남기기 위한 식물보호” 라는 주제로 해외여행을 통한 식물병해충 전파 최소화, 식물과 식물건강 보호를 위한 메시지 내용이 담기면 된다.

포스터 규격은 8절 크기의 손 그림으로 1인 1작품을 제출하면 되며, 접수된 작품 중 총 40점 작품을 선정해 전시할 계획이다. 이 가운데 총 7점의 우수작을 선정해 상장과 상금을 수여한다. 

최종 우수작으로 선정된 7점에 대해서는 △대상(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상장) 1명 상금 30만원 △최우수상(농림축산검역본부장 상장) 2명 상금 각 20만원 △우수상(농림축산검역본부장 상장) 4명 상금 각 10만원이다. 

포스터 공모전 신청 방법, 당선작 발표 등 안내 사항은 농림축산검역본부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봄 사이언스데이 맞이 '흥미진진 과학체험 콘텐츠' 공모

국립중앙과학관에서는 “2023 봄 사이언스데이” 50회째를 맞아 흥미로운 과학체험형콘텐츠 발굴을 위한  '흥미진진 과학체험 콘텐츠 공모전'을 개최한다.

응모 작품은 과학관련 주제로 분야는 제한이 없으며, 누구나 과학을 쉽게 이해하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구성한 체험형 콘텐츠로 한다. 공모기간은 오는 4월 4일까지이며, 대상은 전국의 초·중·고, 대학교 과학 동아리 및 단체 등이며, 각 팀당 지도교사 또는 성인 포함 2-7인으로 한다 

시상은 대상의 경우,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 각 1팀을 선정, 상장 및 60만원 상당 상품권을 부상으로 수여하며, 최우수상은 통합 2팀을 선정해 상장 및 상금 40만원을, 우수상과 장려상은 통합 1팀을 선정해 각각 상장과 상금 30만원과 20만원을 수여한다. 최종 발표는 오는 4월 17일 국립중앙과학관 누리집을 통해 공개한다. 공모전에서 입상한 콘텐츠(팀)는 향후 과학관에서 우수과학콘텐츠로 활용할 것이며, ‘2023 가을 사이언스데이’ 부스 운영진으로 초청할 예정이다. 

신청은 국립중앙과학관 누리집 공지사항에서 신청서를 다운로드해 E-mail(dmsco2413 @naver.com)로 신청서와 붙임파일을 발송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