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덕 성신여자대학교 교수가 2월 14일 안중근 의사 사형선고일을 맞아 배우 정성화, 배정남과 함께 '한국사 지식 캠페인'을 펼친다.  [이미지 서경덕]
서경덕 성신여자대학교 교수가 2월 14일 안중근 의사 사형선고일을 맞아 배우 정성화, 배정남과 함께 '한국사 지식 캠페인'을 펼친다. [이미지 서경덕]

'한국사 지식 캠페인'은 대한민국의 역사적인 날에 맞춰 한국사 지식을 누구나 이해하기 쉬운 카드뉴스로 제작해 SNS 상에서 널리 전파하는 대국민 역사교육 프로젝트다.

특히 이번 캠페인에는 안중근 의사를 주제로 한 뮤지컬 영화 <영웅>에서 안중근 역을 맡은 정성화와 조도선 역을 맡은 배정남이 자신의 SNS 계정에도 함께 올려 동참했다.

총 6장으로 구성된 이번 카드뉴스는 안중근 의사 가문의 다양한 독립운동을 상세히 소개했다.

안중근 의사의 어머니 임시정부경제후원회 임원으로 활동한 조마리아, 안중근의 동생이자 독립군 주요 문서와 군자금을 전달한 안성녀, 임시정부 임시의정원 의원으로 활약한 안정근을 소개했다.

조마리아 여사는 1907년 5월 평안남도(平安南道) 삼화항(三和港) 은금폐지부인회를 통해 국채보상의연금(國債報償義捐金)을 납입하였다. 1926년 7월 19일 조직된 상해재류동포정부경제후원회(上海在留同胞政府經濟後援會) 위원을 역임하였다. 그해 9월 3일 대한민국임시정부(大韓民國臨時政府) 경제후원회 창립총회에서 안창호(安昌浩), 조상섭(趙尙燮) 등과 함께 정위원(正委員)으로 선출되어 활동하였다. 정부는 고인의 공훈을 기려 2008년에 건국훈장 애족장을 추서하였다.

안중근 의사 거사 후 1910년경부터 중국으로 망명한 안정근은 신간 청년단 이사, 임정조사원, 상해 대한 적십자회 부회장, 중쏘연합선전부 간도지부 선전부장 임정 간도 특파원 시사책진회원 재상해 중한호조사 영업과 간사 임정 의원 등 역임했다.

또한 안중근 동생이자 한인애국단 조직에 기여한 안공근, 안중근 사촌이자 중국에서 독립운동을 펼친 안명근, 백범 김구 보좌관을 지낸 안경근, 그리고 안중근 조카인 안봉생, 안춘생 등을 전파했다.

안공근은 1909년 당시 평남 진남포보통학교 부훈도(副訓導)로 재직하던 중, 그해 10월 친형 안중근 의사가 이등박문(伊藤博文)을 처단했다는 소식을 듣고 자진 사직한 후 안정근(安定根)과 함께 여순으로 갔다.

그 후 1919년 중국 상해의 대한민국임시정부에 투신하여 이듬해 1월 모스크바 밀파 외교원으로 선정되었으며, 같은 해 10월에는 다시 임시파로외교위원(臨時派露外交委員)에 임명되어 독립운동에 대한 러시아의 후원을 이끌어냈다.

1920년 12월 상해 대한인거류민단의사회(大韓人居留民團議事會) 의원으로 선출된 데 이어 이듬해에는 임시정부 의정원(議政院) 황해도 의원, 1926년 2월에는 여운형(呂運亨)의 뒤를 이어 중국 상해한인교민단장(上海韓人僑民團長)으로 임명되어 상해지역 한인들의 인권 보호와 민족정신 고취에 힘썼다.

1926년 5월 상해에서 이유필(李裕弼)·최창식(崔昌植)·오영선(吳永善) 등과 함께 독립운동촉진회(獨立運動促進會)를 결성하고 "한국 민족의 해방을 촉성하고, 철저한 독립운동가의 조직적인 대단결의 실현을 위해 노력할 것"을 주장하는 선언서를 발표하였다. 이러한 독립운동단체의 대동단결론은 1926년 10월 중국 북경지역의 대독립당조직촉성회(大獨立黨組織促成會), 1927년 4월 상해지역의 전민족독립당(全民族獨立黨)을 결성하는 계기로 작용하였다.

1931년 12월에 한인애국단(韓人愛國團) 조직에 참여한 것을 비롯하여 1935년까지 한국독립당(韓國獨立黨), 1937년까지 한국국민당(韓國國民黨)의 주요 간부로 활동하면서 주로 친일분자의 암살·처단과 독립군 양성에 주력하였다.

이와 함께 1934년 1월부터는 한인애국단원들과 함께 동북의용군(東北義勇軍) 이청천(李靑天) 계열과 합동으로 중국 하남성(河南省) 낙양군관학교(洛陽軍官學校) 분교에 한인군관학교(韓人軍官學校)를 설치하여 독립군을 양성하였다.

1937년 2월 그의 장남 안우생(安偶生)과 함께 한국청년전위단(韓國靑年前衛團)을 결성하여 활동하였다. 같은 해 8월에는 한국애국단(韓國愛國團) 대표로서 미국내 한인독립운동단체인 한국국민회(韓國國民會) 등 5개 단체, 중국내 조선혁명당(朝鮮革命黨)·한국독립당 등 8개 단체와 연명으로 '한국당호운단체(韓國黨護運團體)의 중일전국(中日戰局)에 대한 선언'을 발표한 데 이어, 동월 17일 한국국민당·한국독립당·조선혁명당 등과 하와이와 미국내 한인독립운동 9개 단체를 연합하여 한국광복운동단체연합회(韓國光復運動團體聯合會)를 조직하여 1938년까지 활동하였다.

또한 1936년 대한민국임시정부 상임 국무위원으로 선임된 이래 1940년까지 임시정부 의정원 황해도 의원으로 활동하였다.

정부에서는 고인의 공훈을 기리어 1995년에 건국훈장 독립장을 추서하였다.

이번 일을 기획한 서 교수는 "안중근 의사의 활약은 이미 전 국민이 다 알고 있지만 안중근 가문의 독립운동 활약상은 잘 알려지지 않아 이번 기회에 널리 소개하고 싶었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카드뉴스는 전 세계 주요 한인 및 유학생 커뮤니티에도 공유해 해외에 거주중인 한인들과 재외동포 3~4세에게도 널리 전파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