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우수 신작 발굴을 위한 지원사업으로 추진한 ‘2022 공연예술창작산실 올해의신작’에 선정된 작품들이 1월부터 차례로 관객과 만난다. [사진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우수 신작 발굴을 위한 지원사업으로 추진한 ‘2022 공연예술창작산실 올해의신작’에 선정된 작품들이 1월부터 차례로 관객과 만난다. [사진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한국문화예술위원회(위원장 박종관)가 우수 신작 발굴을 위한 지원사업으로 추진한  ‘2022 공연예술창작산실 올해의신작’에 선정된 작품들이 1월부터 차례로 관객과 만난다.

'2022공연예술창작산실 올해의신작'으로 지난 2022년 5월, 연극, 창작뮤지컬, 무용, 음악, 창작오페라, 전통예술 6개 장르에서 총 28개 작품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작품들은 다채로운 소재와 스토리를 통해 과거와 현재를 바라보고 질문과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하는 것이 특징이다. 선정작들은 2023년 1월부터 4월까지 아르코예술극장과 대학로예술극장 등에서 관객과 만나게 된다.

그 가운데 시작프로덕션의 뮤지컬 <청춘소음>, 댑댄스 프로젝트의 무용 <>;"hello world";>, 화이트큐브 프로젝트의 무용 <Recall; 불러오기>, 김재훈컴퍼니의 음악 <김재훈의 P.N.O>, 홍성현아트컴퍼니의 전통예술 <RE: 오리지널리티>가 1월 신작 무대를 통해 관객과 먼저 만난다.

뮤지컬 <청춘소음>(연출 우진하)이 '2022 창작산실 올해의신작'의 스타트를 끊는다. 2022년 서울 외곽의 낡은 빌라를 배경으로, 정답 없는 층간소음 속에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다. 

우진하 연출은 "<청춘소음>은 '소통의 부재'로 두꺼운 벽 너머를 두려워하거나 분노했던 이들이 마음을 열고 서로 알아가며 이해하는 과정을 통해 '함께 살아가는 것'의 중요성을 이야기한다"고 설명했다.

<청춘소음>은 1월 1일부터 2월 26일까지 동덕여대 공연예술센터 코튼홀에서 공연한다.

 댑댄스 프로젝트는 무용 <>;"hello world";>을 1월 13일부터 15일까지 3일간 서울 종로구 대학로예술극장 소극장에서 선보인다.

자연환경 오염과 인간을 주제로 꾸준히 작업해온 안무가 김호연과 임정하는 이번 작품을 통해 현재 우리 세대가 직면한 환경위기라는 사회적 문제 앞에 예술적 상상력을 제공하며 문제인식을 깨운다는 각오다. 움직임에 AR영상, 미디어맵핑 기술, 설치미술 등 다양한 요소를 접목한 트랜스미디어를 활용한 융복합 현대무용작품이다. 

1월 27일과 28일 대학로예술극장 대극장의 무대에 오르는 화이트큐브 프로젝트의 무용 <Recall; 불러오기>는 무용과 컨템포러리 서커스, 아크로바틱 등 여러 장르로 무대를 채운다.  <Recall; 불러오기>는 누구나 경험했던 감각이 무대를 통해 시각, 공간으로 확장하는 경험을 제공하는 동시에 지나간 시간의 흔적을 넘어 새롭게 기록될 또 다른 시간의 자리를 만들어 낸다.

음악 <김재훈의 P.N.O>는 피아노에 대한 사회학적 시선과 고찰에서 출발한 동시대 음악 공연이자 실험극이다.  언젠가부터 수많은 이유로 버려지고 있는 피아노에 대해 다양한 사람들의 목소리를 통해 기억을 되살려가고, 동시에 버려진 피아노를 물리적, 관념적으로 해체하여 얻은 재료들로 만든 새로운 악기 ‘P.N.O(Prepared New Objects)’를 선보인다.

배소현 작가는 "음악을 비롯한 공연 언어를 통해 피아노라는 친숙한 악기가 켜켜이 품고 있는 다양한 사회 문화적 층위와 연쇄를 다시 느끼며 무대 위의 신악기 P.N.O가 필연적으로 출연될 수 있기를 바란다. 피아노의 다음은 곧 인간의 다음일 수도 있다는 믿음을 녹여냈다"고 설명했다. 1월 14일과 15일 대학로예술극장 대극장에서 선보인다.

1월 14일에 아르코예술극장 소극장에서 첫선을 보이는 홍성현아트컴퍼니의 전통예술 <RE: 오리지널리티>는 동해안별신굿의 정신과 가치를 보존하는 동시에 기존 연행의 형태나 텍스트, 무대 세팅 등을 재구성하여 현 시대성을 반영한 공연물이다. 동해안 무악(舞樂)을 재해석, 재구성하는 것을 목표로 했지만, 홍성현아트컴퍼니만의 동해안별신굿을 만들고 발전시키는 과정을 통해 원류의 가치를 계승하고 발전 방향성을 제시한다. 또한 동해안 무구 이미지를 활용한 모빌을 연주자의 위쪽에 설치하여 예측 불허한 자유로운 움직임과 율동감을 통해 생명력을 가지고, 공연마다 달라지는 현장성과 즉흥성을 내포하며 특별한 매력을 더한다. 

올해로 15년을 맞이한 ‘공연예술창작산실’은 기획부터 제작까지 공연예술 전 장르에 걸쳐 단계별(기획➝쇼케이스(무대화)➝본 공연) 연간 지원을 통해 우수 창작 작품을 발굴하는 예술위원회의 대표 지원사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