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 기술변화의 흐름을 느끼고 예측해 볼 수 있는 자리가 다채롭게 마련된다. 국토교통부는 공간정보의 미래 기술 조망과 미래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2022 스마트국토엑스포를 11월 2일부터 4일까지 3일간 경기도 일산 킨텍스 제1전시장에서 개최한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는 ‘2022   로보월드(ROBOT WORLD)’가 10월 26일부터 29일까지 4일 동안 경기도 고양시에 있는 킨텍스에서 열린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오는 10월 27일부터 30일까지 4일간, 수원컨벤션센터 전시관 및 야외광장 일대에서 ‘2022 대한민국 농업박람회’를 개최한다.

디지털 대한민국을 만나는 2022 스마트국토엑스포 

국토교통부는 공간정보의 미래 기술 조망과 미래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2022 스마트국토엑스포를 11월 2일부터 4일까지 3일간 경기도 일산 킨텍스 제1전시장에서 개최한다고 27일 밝혔다.

스마트국토엑스포는 "디지털 지구, 모두를 위한 더 나은 삶(Digital Earth: Better life for all)"이라는 주제 아래 개막식을 시작으로 전시, 비즈니스미팅·워크숍, 콘퍼런스, 체험콘텐츠, 각종 경진대회 및 창업·취업지원 프로그램 등 알차고 다채로운 내용으로 진행된다.

전시관은 스마트모빌리티·디지털플랫폼·트윈기술·드론·AI·빅데이터 등 공간정보 기반의 미래 핵심기술들을 디지털지구 테마관, GEO 소프트웨어존, 지상지하기술존, 항공우주존, 스타트업존, 인재양성존 등 주제별로 구성해 편리하고 안전한 미래의 우리 삶과 국토의 모습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다.

올해 행사에는 25개국 80명 이상의 공간정보 관련 해외 주요 인사들이 방한해 공간정보 기술의 최신 트렌드와 정책방향을 공유하고 국내기업들의 해외진출을 돕는다.

월드뱅크(WB), 아시아개발은행(ADB), 아프리카개발은행(AfDB) 등 3개 국제 금융기구 관계자들이 이번 행사에 모두 참여한 것은 이례적인 경우로 국내 기업들은 이들과의 1:1 비즈니스 미팅, 워크숍, 컨설팅, 쇼케이스, 사업설명회, 혁신기술 발표회 등 다양한 네트워킹을 통해 해외 사업 수주와 직결되는 프로젝트의 중요 정보들을 입수하고 자사의 혁신기술을 소개하는 등 해외시장 진출역량을 강화하게 된다.

또한, 이번 행사에는 찰투 사니 이브라힘(Chaltu Sani Ibrahim) 에티오피아 도시개발인프라부 장관과 안젤린 마불라(Angeline S.L. Mabula) 탄자니아 토지개발주택부 장관이 방한해 우리나라와의 공간정보 분야 협력방안을 논의한다.

기술, 융합, 정책, 학술 등 4개의 세션으로 진행되는 콘퍼런스도 올해에는 양과 질적으로 깊이를 더해 32개의 콘퍼런스가 운영된다. 민간기업과 학계 주도로 제안된 다양하고 폭넓은 주제 아래 공간정보 분야 석학과 명사들이 강연에 나선다.

디지털인재를 양성하고 새싹기업(스타트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프로그램도 마련된다. 특성화교 학생들의 면접역량 강화와 성공적인 진로 설계를 위한 모의·심화 면접을 진행하며 AI 취업 컨설팅을 통해 실전 대처능력도 길러 공간정보 분야 취업역량을 갖춘 디지털 인재로의 성장을 지원할 예정이다.

공간정보 분야에 관심 있는 미래 인재들을 위해 다양한 경진대회도 행사 기간에 개최된다. 공간정보 전국 대학생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11.2), LX 국토 브릭아트 공모전 시상식(11.2), 공간 빅데이터 경진대회(11.3), 공간정보활용 경진대회(11.3) 등을 통해 청년들에게 공간정보에 대한 상상력과 산업의 미래 비전을 제시한다. 

창업투자회사 컨설팅을 통한 창업지원 프로그램과 대·중소기업 상생을 위한 동반성장 워크숍도 올해 행사에 추가돼 스타트업과 중소기업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공간정보는 주로 토목, 건축, 도시, 환경 등 국가 인프라 분야에서 활용되어 왔지만 최근에는 우리 국민 생활과 밀접한 분야에서도 그 활용성이 증가되는 추세이다. 이에 본 행사에서는 반려견 산책로 맵과 3차원 공간정보를 활용한 영상 제작 방식 사례 등을 관람객에서 처음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국내 최초로 3차원 공간정보데이터 기반 이미지정합 기술을 활용한 넷플릭스 드라마‘오징어 게임’, BTS 삼성 스마트폰 광고 등에서 제작 과정에 참여한“75미리사”의 공간정보 활용사례를 국내 쇼케이스 발표에서 만나볼 수 있다.

'2022 로보월드(ROBOT WORLD)'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로봇산업협회, 한국로봇산업진흥원, 제어로봇시스템학회가 공동 주관하는 ‘2022   로보월드(ROBOT WORLD)’가 10월 26일부터 29일까지 4일 동안 경기도 고양시에 있는 킨텍스에서 열린다.

로보월드는 2006년부터 매년 개최하는 국내 최대 국제적 규모의 로봇 분야 전문 행사로서 최신의 로봇 기술과 신제품 등을 소개하며, 이를 통하여 로봇 분야의 관심을 고취하고, 로봇을 신산업으로 창출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하는 것이다.

올해로 17회를 맞이하는‘2022 로보월드’에서는 국제로봇산업대전, 국제로봇콘테스트 & R-BIZ챌린지, 국제로봇비즈니스컨퍼런스, 로봇산업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 표창 등 다양한 부대행사가 진행된다.

국제로봇산업대전의 경우, 올해 전시회는 12개국 220여 개 기업과 연구기관이 참가해 제조업용로봇ㆍ공장자동화, 서비스로봇, 의료ㆍ재활로봇, 국방로봇, 퍼스널모빌리티, 무인기ㆍ드론, 로봇부품ㆍSW 등을 선보인다.

국제로봇콘테스트 & R-BIZ챌린지는 현장에서 로봇을 제작해 우열을 가리는 장으로, 국제로봇콘테스트 51개 종목(10개 대회), R-BIZ챌린지 4개 종목이 열린다. 종목별 지역 예선전 등을 거쳐 선발된 2,700여 팀 4,100여 명이 참가하며 휴머노이드 로봇, 로봇프로그래밍 등 분야별 세계 최고의 기술을 가린다.

국제로봇비즈니스컨퍼런스는  ‘인간과 로봇, 상생의 길’이라는 주제로 1천여 명의 국내·외 전문가가 참석해 초자동화, 퀵커머스, 에너지, 드론 등 4개 Track 21개 세션 규모의 컨퍼런스가 운영되어 비즈니스 창출과 최신 정보를 교류할 수 있는 지식마당이 펼쳐진다.

2022 대한민국 농업박람회

2022 대한민국 농업박람회 포스터[이미지 농식품부]
2022 대한민국 농업박람회 포스터[이미지 농식품부]

농림축산식품부는 오는 10월 27일부터 30일까지 4일간, 수원컨벤션센터 전시관 및 야외광장 일대에서 ‘2022 대한민국 농업박람회’를 개최한다.

 ‘세상을 움직이는 농업의 힘’을 주제로 펼쳐지는 이번 박람회는 △농업의 가치 △농업의 매력 △농업의 혁신 △농업의 비전 등 네 가지 주제로 전시관을 구성해 농업의 과거, 현재, 미래를 관통하는 모든 것을 한자리에서 경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전망이다.

농업의 가치관은 기후변화와 식량위기 극복을 위해 노력하는 스마트 농업과 농업의 과거, 현재, 미래의 변화를 체험하는 공간이다. 아날로그와 디지털을 융합한 농업 미디어체험관, 쌀·밀·콩 등 대표적 식량작물을 관람할 수 있는 식량작물관, 종자를 보전하고 씨앗이 생장하는 과정을 단계적으로 볼 수 있는 종자관 등으로 구성돼 있다.

쌀 수급균형과 식량자급률을 높이기 위한 정부 정책, 쌀의 영양학적·문화적 가치 등을 소개하는 쌀 체험관은 농업의 매력관에 전시된다. 빵, 과자, 맥주 등 쌀의 다양한 변신은 물론, 즉석에서 우리 가루쌀로 만든 다양한 제품을 시식, 시음할 수 있는 코너도 마련했다. 

농업의 혁신관은 전국의 우리 술과 음식, 농식품 관련 최신 경향 및 기술, 우수 연구사례를 전시한다. 지능형 농장(스마트팜), 농업용 지능형 장비는 첨단 농업기술관(애그테크관)에서, 기능성 가공식품 등 농식품 분야 혁신기업의 기술과 장비는 첨단 식품기술관(푸드테크관)에서 만날 수 있다.

농업의 비전관은 농업 분야 채용설명회와 이야기 콘서트, 농산업 유망 일자리 등을 소개한다. 또한, 귀농·귀촌 상담 및 우수사례, 사회적 농업의 다양한 사례 등도 확인할 수 있다.

이번 농업박람회와 연계해 개최되는 도시농업박람회에서는  ‘정책‧경제’, ‘기술‧과학’, ‘환경’, ‘취미’, ‘어린이’ 등 총 5개로 분류된 전시‧체험관에서 다양한 도시농업의 사례와 정보를 제공한다.

‘도시민과 농업, 서로 행복한 관계의 시작’이라는 뜻인 ‘도·서·관’을 주제로, 관람객들이 일상 속 도시농업을 실천하는 방법을 공유하고 다양한 체험을 통해 휴식도 취할 수 있는 복합 문화공간으로 구성했다.

그 밖의 부대행사로는 농작업 로봇 코딩 체험, 학교 교육과 연계한 농업 교육 전문 안내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또한, ‘세상을 바꾸는 농업’을 주제로 한 학술회의(콘퍼런스)에서 ‘미래 교육의 역량을 키우는 농촌학교’, ‘농업 분야 투자 전망’ 등을 논의하고 식량위기 시대 농업의 가치, 미래세대를 위한 농촌의 중요성 등에 대해 다룬다.

박람회 기간 동안 농협몰과 연계해 온라인 농식품 판매기획전도 진행해 박람회 참여 기업 제품과 농협몰 입점 제품 등을 할인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10월 27일에는 네이버와 연계하여 전국 8도 햅쌀로 만든 ‘대한민국 햅쌀’을 31% 할인된 가격으로 실시간 방송 판매도 진행한다.

박람회 상세 내용과 프로그램은 공식 누리집과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대한민국농업박람회 채널)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