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를 찾을 수 있는 새로운 기회의 창이 다양하게 펼쳐진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오는 11월 11일까지 ‘2022 관광산업 일자리 박람회’를 공식 누리집과 서울 에이티(aT)센터(11. 8-9.)에서 온·오프라인으로 개최한다. 고용노동부가 주최하고 한국산업인력공단과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가 공동 주관하는 ‘2022 하반기 월드잡토크콘서트Ⅱ’가 10월 18일부터 누리집을 열고 참가 신청을 받는다. 한국폴리텍대학은 공공직업교육 서비스 고도화를 위한 ‘2023년도 상반기 임용 교수초빙’을 진행한다.

 

‘2022 관광산업 일자리 박람회’

2022 관광산업 일자리박람회 포스터[이미지 문체부]
2022 관광산업 일자리박람회 포스터[이미지 문체부]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관광공사, 한국호텔업협회, 한국관광협회중앙회 등 12개 관계기관과 함께 오는 11월 11일까지 ‘2022 관광산업 일자리 박람회’를 공식 누리집과 서울 에이티(aT)센터(11. 8-9.)에서 온·오프라인으로 개최한다.

올해 9회째를 맞는 ‘관광산업 일자리 박람회’는 점차 일상을 회복하고 있는 코로나 이후 시대를 맞아 온‧오프라인을 연계한 혼합형 방식으로 진행한다. 여행업과 호텔, 리조트, 마이스(MICE), 카지노, 관광벤처, 해외 취업처 등 다양한 관광기업 100여 개사가 참여한 가운데 공식 누리집에서는 참여 기업을 자세하게 소개하는 것은 물론 채용 정보를 제공하고 참여 기업과 구직자 간 1대1 양방향 상담을 지원한다.

이번 박람회 표어는 ‘내 일을 찾는 여행, 일자리 가이드’로 구직자에게 적합한 ‘내 일(나의 일)’을 찾아 행복한 ‘내일(미래)’을 맞이할 수 있도록 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관광산업 분야에 관심 있는 청년층뿐만 아니라 코로나19로 인해 직장을 잃었거나, 휴직상태에 있는 중장년층, 경력단절여성 등 취업 취약계층의 재도전을 돕기 위해 누리집 내 ‘재취업 일자리관’에서는 실제 채용 의사를 밝힌 40여 개 기업과의 채용 상담을 지원한다. 

특히 이번 박람회에서는 구직자들이 온라인을 통해 국내 100여 개 관광기업에 대한 입사 지원 신청부터 면접 일정까지 비대면 서류전형을 거치면 11월 8일과 9일, 양재동 에이티(aT)센터에 마련한 채용관을 통해 관광기업들과 직접 현장 면접을 보고 채용 상담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구직자들은 오는 10월 28일까지 공식 누리집을 통해 관심 있는 기업에 입사 지원을 하고 11월 3일부터 4일까지 발표하는 서류 합격 여부를 확인하면 된다. 합격자는 누리집에서 11월 8일과 9일 중 면접시간을 예약하고 시간에 맞춰 에이티센터 박람회장 기업채용관 또는 심층면접관에서 1대1 면접을 보게 된다. 참여 기업은 사전 동의한 구직자들의 이력서를 검토하고 면접과 상담을 제안할 수 있는 인재 검색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2022 하반기 월드잡토크콘서트Ⅱ 참가자 모집

2022 하반기 글로벌일자리대전 포스터[이미지 고용노동부]
2022 하반기 글로벌일자리대전 포스터[이미지 고용노동부]

고용노동부가 주최하고 한국산업인력공단과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가 공동 주관하는 ‘2022 하반기 월드잡토크콘서트Ⅱ’가 10월 18일부터 누리집을 열고 참가 신청을 받는다.

이번 행사는 11월 10-11일 서울 aT센터에서 열리는 국내 최대규모 해외취업 박람회인 ‘2022 하반기 글로벌일자리대전’과 동시 개최되며, 국가별·기업별 설명회와 컨설팅 부스 운영 등으로 박람회를 더욱 다채롭게 채울 예정이다. 코로나19 완화에 따라 오프라인으로 진행되는 대규모 박람회인 만큼, 한 번의 방문으로 해외진출 정보 습득부터 채용 컨설팅, 면접을 통한 취업 성공까지 한 곳에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성된다.

제1설명회장에서 진행되는 국가별 해외진출 전략 설명회에서는 미국, 일본, 싱가포르 등 주요 취업국가 설명회와 외교부 워킹홀리데이, 국립국제교육원 WEST 인턴사업 등 청년들이 관심 있는 국가와 사업에 대한 설명회가 이어진다.

제2설명회장의 기업·직종별 인사담당자 라이브 특강은 글로벌일자리대전 박람회 참가기업의 인사담당자가 참여해 기업과 직종별 채용정보와 업종별 채용동향을 공유한다. 이번 특강에는 온라인 여행 플랫폼 익스피디아(Expedia), 글로벌 경영 컨설팅사 액센츄어(Accenture), 글로벌 호텔 체인인 힐튼(Hilton) 등이 참여할 예정이다.

또한 박람회장에서는 해외진출 컨설팅관을 설치해 10여 개 전문상담 부스에서 해외취업 상담과 모의면접과 이력서 첨삭을 진행할 예정이다.

구직자들은 설명회를 통해 전반적인 해외진출 정보를 얻은 후 컨설팅관에서 개인별 맞춤 취업 상담을 받고 채용면접을 대비할 수 있다.
이번 ‘2022 하반기 월드잡토크콘서트Ⅱ’에 참가하고 싶은 구직자는 10월 18일부터 월드잡플러스 또는 글로벌일자리대전 박람회 누리집에서 신청할 수 있다.

 

폴리텍대학, 신산업 핵심 전문인력 91명 채용한다

한국폴리텍대학은 공공직업교육 서비스 고도화를 위한 ‘2023년도 상반기 임용 교수초빙’을 진행한다. 신산업부터 전통뿌리산업 분야까지 16개 계열 91명을 채용하는 이번 교수초빙은 21일까지 원서접수를 진행한다.

폴리텍은 반도체, 인공지능(AI)·디지털, 그린에너지, 미래모빌리티, 바이오를 5대 중점산업으로 선정하고, 2026년까지 매년 약 700억 원을 투자하는 역대급 규모의 학과 신설·개편을 추진하고 있다. 교수초빙도 이에 발맞춰 반도체시스템과, 인공지능소프트웨어과, 메타버스콘텐츠과, 이차전지시스템과, 바이오의약시스템과 등 신산업 분야 전공 32명을 채용해 선제적 신기술 인력양성에 박차를 가한다.

반도체 전·후공정 및 장비설계, 품질측정 등 반도체 분야 전문가 7명을 포함해 스마트팜, 메타버스소프트웨어, 가상·증강·혼합현실(AR․VR․MR) 콘텐츠 전문가 등 신설되는 10개 학과를 이끌 핵심 전문인력을 모집한다.

한편 전통뿌리산업 분야 56명을 채용해 기술교육 고도화에 속도를 낸다. 채용 학과는 배관, 용접 기술을 신재생에너지 설비에 접목한 그린에너지산업설비과, 금형 기술 기반 스마트팩토리 인력양성으로 주목받는 금형가공시스템과 등이다.

폴리텍은 현장 실무중심 직업교육에 특화한 만큼 3년 이상의 산업체 경력과 교육 경력, 연구 경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교수진을 선발한다. 역량심사 시 강의 평가와 전공 구술 평가를 진행하고, 교육관과 인성 및 소양 등을 평가하는 종합 심층면접을 실시해 현장실무능력을 평가한다. 특히, 강릉캠퍼스 산업잠수과의 경우 ‘수중용접’ 심사를 진행해 실무능력을 엄격하게 심사한다.

 자세한 사항은 대학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