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분야에서 아이디어와 갈고닦은 실력을 뽐낼 공모전이 펼쳐진다. 문화재청은 천마총이 발견된 지 50년이 되는 2023년을 맞아 ‘천마총 발굴 50주년 기념 브랜딩(명칭·엠블럼·슬로건) 공모전’을 오는 11월 4일까지 개최한다. 국토교통부와 한국국토정보공사는 공간정보산업 분야의 창의성 및 경쟁력 있는 유망한 창업기업을 발굴하고 지원하기 위해 「공간정보 활용 창업 아이디어 공모전」참가자를 오는 11월 11일까지 모집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개성과 창의성을 바탕으로 대한민국을 문화매력국가로 함께 만들어갈 청년세대 ‘2030 자문단’을 공모한다. 고용노동부는 '일・생활 균형 근로자 수기 및 기업 사례 공모전'을 열고, 오는 10월 16일까지 응모작품을 접수한다. 국립대구과학관은 DGIST와 공동으로 전국 청소년 대상 '제7회 전국청소년과학신문공모전'을 개최한다.

‘천마총 발굴 50년’의미 되새길 명칭․상징․표어 공모

천마총 발굴 50년 브랜딩 공모전 홍보물[이미지 문화재청]
천마총 발굴 50년 브랜딩 공모전 홍보물[이미지 문화재청]

문화재청은 천마총이 발견된 지 50년이 되는 2023년을 맞아 ‘천마총 발굴 50주년 기념 브랜딩(명칭·엠블럼·슬로건) 공모전’을 오는 11월 4일까지 개최한다.

천마총 발굴 50년을 기념하는 이번 공모전은 천마총 발굴이 대한민국 역사문화에 기여한 공로를 되새기고, 문화재 행정의 향후 50년을 다시 그려보는 전환점이라는 의미이다. 

공모 분야는 천마총 발굴 50년의 의미와 비전을 담은 우리말 명칭, 상징(엠블럼), 표어(슬로건) 총 3가지이다. 시상작은 11월 28일 천마총 발굴 50주년 기념사업 공식 누리집을 통해 발표하며 분야별로 대상(문화재청장상) 1명, 최우수상(경상북도지사상) 2명, 우수상(경주시장상) 2명씩을 시상한다. 수상자 15명에게는 총 720만원 상당의 기념상품이 수여되고, 수상작은 2023년 ‘천마총 발굴 50년 기념사업’ 전반에 사용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천마총 발굴 50년 기념사업 공식 누리집을 참조하거나, 공모전 사업국에 전화(070-4251-9930) 또는 전자 우편(info@2kment.com)으로 문의하면 된다. 

제7회 공간정보 활용 창업 아이디어 공모전 

공간정보 활용 창업 아이디어 공모전 포스터[이미지 국토교통부]
공간정보 활용 창업 아이디어 공모전 포스터[이미지 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와 한국국토정보공사는 공간정보산업 분야의 창의성 및 경쟁력 있는 유망한 창업기업을 발굴하고 지원하기 위해 '공간정보 활용 창업 아이디어 공모전'참가자를 오는 11월 11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공간정보 활용 창업 아이디어 공모전'은 국토교통부가 주최하고, 한국국토정보공사가 주관해 매년 개최하는 공모전으로 올해 일곱 번째를 맞게 된다.

올해 공모전은 수상자에게 창업자금․사무실 및 사업운영에 필요한 컨설팅 등을 종합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며, 정부 지원사업 연계 및 투자유치 기회를 추가로 제공하는 등 후속지원을 강화할 예정이다.

예비창업자 부문 및 창업기업 부문별로 각 5개 총 10개 기업을 최종 선발해 창업보육지원 공간, IT인프라 및 컨설팅을 무상으로 제공한다. 시상 분야를 창업기업과 예비창업팀으로 구분해 수상자들에게 상장 및 사업화 자금(최대 3천만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 한국국토정보공사에서 공간정보기업 투자유치를 위해 조성한 창업지원펀드를 활용해 사업성이 우수한 수상기업에게 기업분석, 투자자 매칭, 투자자문 등 단계별 투자유치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대회 참가자격은 예비창업자 또는 7년 미만 창업기업이 대상이며 온라인 접수로 11월 11일까지 진행된다. 접수처는 LX공간드림센터 누리집. 서면심사 및 발표평가를 거쳐 12월 중 최종 결과를 발표하고, 시상식을 진행할 계획이다.

공모전 참가기준 등 세부 사항은 국가공간정보포털 및 한국국토정보공사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화예술, 콘텐츠, 관광·체육 ‘2030 자문단’ 신청 접수

2030 자문단 공모 홍보물[이미지 문체부]
2030 자문단 공모 홍보물[이미지 문체부]

문화체육관광부는 개성과 창의성을 바탕으로 대한민국을 문화매력국가로 함께 만들어갈 청년세대 ‘2030 자문단’을 공모한다. 

정책적 동반자인 문체부 ‘2030 자문단’은 현재 채용을 진행하고 있는 청년보좌역을 단장으로 하고 비상임 단원 20여 명으로 구성할 계획이다. 자문단은 앞으로 2년 동안 문체부 정책 전반에 대한 청년층의 여론을 수렴하고 전달하게 된다.

만 19세부터 만 39세까지 대한민국 청년이라면 학력·경력 등에 상관없이 10월 오는 14일까지 온라인(youthmcst@korea.kr)으로 자문단 지원 신청을 할 수 있다.

이번 공모에서는 청년세대의 창의성과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관심 분야와 업무 연관성을 고려해 ‘문화예술’, ‘콘텐츠’, ‘관광·체육’ 등 3개 분과별로 나누어 자문단을 모집하며, 서류와 면접 심사를 통해 단원을 최종 선발한다. 응모하는 분과와 관련된 학위, 활동 경험이 있는 경우에는 서류심사과정에서 가점을 부여한다. 

선발 절차와 세부 일정 등 자세한 내용은 문체부 누리집에서 공고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일・생활 균형 근로자 수기 및 기업 사례 공모전

일·생활 균형 수기·사례 공모전 포스터[이미지 고용노동부]
일·생활 균형 수기·사례 공모전 포스터[이미지 고용노동부]

고용노동부는 '일・생활 균형 근로자 수기 및 기업 사례 공모전'을 열고, 오는 10월 16일까지 응모작품을 접수한다.

이번 공모전은 시차출퇴근, 재택・원격근무 등 다양한 형태의 유연근무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는 동시에 근로시간 단축의 중요성과 일‧생활 균형 문화 확산을 위한 사회적 분위기 조성을 위해 마련됐다.

응모 분야는 근로시간 단축 등 장시간 근로 개선과 재택‧원격근무‧시차출퇴근 등 유연근무를 통한 일・생활 균형 등을 주제로 해, 근로자를 대상으로 하는 ‘근로자 수기’ 분야와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기업 사례’ 분야로 나뉘어 진행한다.

이번 공모전에 응모한 작품에 대해서는 심사위원회 심사 등을 거쳐 분야별로 대상 1점, 최우수상 2점, 우수상 4점, 장려상 4점 등 11점씩 전체 22점을 선정하여 상금을 전달하고, 대상, 최우수상 수상자는 고용노동부 장관상도 시상한다.

수상작 발표는 11월 15일, 시상식은 11월 23일에 있을 예정이며, 수상작은 일・생활 균형 인식 전환을 위한 홍보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자세한 내용은 고용노동부 일・생활 균형 누리집과 블로그에서 확인 가능하다.

제7회 전국청소년과학신문 공모전

국립대구과학관은 DGIST와 공동으로 전국 청소년 대상 '제7회 전국청소년과학신문공모전'을 개최한다.

과학기자가 돼 기사를 기획하고, 취재하고, 손글씨로 만들어가는 신문 편집 과정을 통해 과학·인문학적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접수기간은 10월 31일까지이며,  1차심사는 서면으로 작품 스캔본 및 서류평가를 통한 36개팀을 차등 선발하며, 2차심사는 현장에서 상위 3개 수상부문(대상, 최우수상, 우수상)에 한해 발표를 평가한다.

공모는 초등, 중등, 고등부문으로 나뉘며, 참가자격은 초등 4학년부터 고등 3학년 학생 및 동일연령 청소년으로 참가는 팀단위(2인 1팀)로 참가 및 출품할 수 있다.

주제는 과학 관련 자유 주제로 최근 과학계를 대표하는 주제면 되고, 제작 방법은 기사는 반드시 손글씨로 작성하되, 기존 신문지면 구성 형식을 참고해 제작해야 한다. 도표 및 그래프 사용시 손으로 직접 그린 그림만 사용하고 사진은 프린트해 부착하며, 저작권이 있는 출산물 사진 그림 등은 반드시 출처를 명시하고, 사진물 이외 추가 부착물 사용은 금지된다.

작품크기는 신문지면과 유사한 4절 도화지(흰색)를 기본 규격으로 1개면 제작해 완성작 뒷면 작품보다 0.3cm 크게 자른 두께 3-5㎜의 폼보드에 부착해 제출해야 한다.

서류와 작품 제출은 개인의 경우 E-mail 접수(scienceNIE@dnsm.or.kr) 및 본선 진출 작품은 현장 심사를 위해 우편으로 하면 된다.

대상 3팀(6명)에 대해서는 과기정통부장관상과 함께 노트북이 부상으로 주어지며, 최우수상 3팀(6명)은 대구광역시교육감상과 함께 태블릭 PC가, 우수상 6팀(12명)은 국립대구과학관장상과 함께 스마트 워치가 부상으로 주어진다.

기타 자세한 내용 문의는 전국청소년과학신문공모전 운영사무국(053-670-6146).